파마시
커버스토리 인터뷰 케이스스터디 이슈 나의 복약지도노트 현대질환과 임상약학 경영 제약 의약품 안전성 정보 문화
기사 (전체 244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케이스스터디] “함께 하는 同行이 변화의 원동력”
주처방 없지만 ‘4개 만원 매대’ 등 아이디어 승부연중무휴에 회무까지…가족이란 마음으로 성과 공유 “다양한 약국 형태를 경험했어요. 대학병원 문전은 물론, 마트 안에 있는 약국, 대로변에 위치한 상담약국, 적은 처방 건수의 ...
정지은 기자  2017-08-10
[케이스스터디] 약사가 바르고 성실해야 환자가 편하다
동업하다 병원 많아지자 바로 옆 약국 개설, 공동 운영처방 줄면서 OTC 집중, 매출 3배 뛰어…‘신뢰감’ 핵심 “약사가 성실하게 공부하고 바르게 생각하지 않으면, 소비자들이 되게 힘들어요. 이익을 따지기보다 제대로 된 제품...
정지은 기자  2017-08-07
[케이스스터디] 매출 15% 동물약에서 나오는 꿀팁은?
검색 광고 활용, 블로그로 소통…재고관리 부지런하게전국 약물교육사업 샛별 부상, ‘보상 없지만 삶의 활력’ “동물약을 사러 올 때 검색포털을 통하는 경우가 많아요. 단순히 블로그만 만들어서 정보를 제공하기 보다는, 전화번호도...
정지은 기자  2017-07-24
[케이스스터디] “양 옆에 H&B 있어도 OTC로 승부 봤죠”
다품종소량취급에 H&B 못지 않은 매장 분위기 조성제품, 지식보다 고객 먼저…전문가·경영자로 최선 다짐 국내 H&B 스토어의 쌍두마차인 왓슨스와 올리브영 사이에 위치해 있으면서, 20~30대 여성 고객들을 대상으...
정지은 기자  2017-06-26
[케이스스터디] ‘의원 폐업 처방전 막히자 동물약으로 전환’
“동물약을 취급하기 시작하면서 A4용지에 예방접종 스케줄과 주의사항을 앞뒤로 적어 상담에도 활용하고 고객에게 나눠주기 시작했어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났고 특히 블로그에 저희 약국을 포스팅 하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멀리서도 찾아오는 분들이 ...
정지은 기자  2017-06-08
[케이스스터디] “처방 없이 자연요법으로 100% 예약제 운영”
한방제제, 영양요법, 요가·명상 병행하며 치유 도와가장 가까운 곳에서 미병 상태 환자 돕는 약국 체인 도입 “죽는 순간에 무엇을 가장 후회할까 생각했어요. 그때 자연요법으로 환자 치유를 돕는 약국을 해야겠다고 결심했죠.”우문희 약사는 경...
정지은 기자  2017-05-19
[케이스스터디] 17년 연속 성장 비결은 “죽기 살기로 변화”
환자 선택권 높이자 하루 600명 내방, OTC 매출 70% 늘어6월 복약안내문 서비스 런칭…‘약사사회 발전 일조하고파’ “개국 후 17년 동안 한 해도 매출이 줄어든 적이 없어요. 변하지 않으면 죽는다고 생각하니까요.”경기...
정지은 기자  2017-05-16
[케이스스터디] “오감(五感) 자극해 ‘단골약국’ 돼보세요”
분업 전부터 상담 주력, ‘신뢰 위해 집중 필수’깨달아돌려 팔 시간에 진열 등 고심… 주3회 근무, 만족도 높아 “제가 하는 강의 중에 ‘단골약국 만들기’가 있는데요. 약사를 신뢰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오감(...
정지은 기자  2017-05-04
[케이스스터디] “성의 있는 복약상담 ‘여유’에서 나오죠”
17평 매장에 ATC 2대, ‘약 정리 도우미’ 따로 채용모든 OTC에 복용법 라벨 작업…토탈케어 실천하는 약국“저희 약국에는 약을 정리하시는 분을 따로 두고 있어요. 실평수 17평에 약사가 1~2명 정도 근무하지만 자동조제기(ATC)도 ...
정지은 기자  2017-05-02
[케이스스터디] 환자 위한 '보통 약사'의 숨겨진 노력
약국을 나서는 환자들의 표정이 밝다. “안녕하세요.” 먼저 인사를 건네고 말과 표정 하나하나에 친절함이 묻어나는 약국, 환자와 교감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따뜻한 약사, 평택시 지산동에 위치한 ‘녹십자 약국’의 김건양 약사이다. 스스로를 평범한 약사라고...
김이슬 기자  2017-03-23
[케이스스터디] 30대 약국장과 50대 근무약사의 ‘꿀 케미’
젊은 감각으로 꼼꼼히 경영, 연륜 발휘 OTC 상담 어우러져연중무휴 약국 어려움 이겨내며 돈독, ‘노인전문약국’ 추구 30대 초반의 약국장과 50대 중반의 근무약사가 한 팀을 이뤄 지역 어르신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는 약국...
정지은 기자  2017-03-20
[케이스스터디] ‘전화로 자택으로’ 지역 밀착 건강관리 추구
복약안내문 등 매개로 상담 주력, 부작용 꼭 확인직접 만든 POP, 책자 제공…‘후배들 영역 확장 지지’ 부탁“과포화된 개국가에 6년제 약사들이 배출되기 시작하면, 지역과 밀착된 건강관리자의 역할을 자처하고 나서는 계층이 더욱 두터워질 것...
정지은 기자  2017-02-20
[케이스스터디] 드럭스토어 꿈꾸는 문전약국의 반란
5분 복약지도 원칙에 약력관리, 생활습관까지 책임품목 다양화하고 대기석 매대 방향 배치 등 시선 잡아문전약국 임에도 드럭스토어를 표방하며 만성질환자들의 약력관리와 부작용 보고까지 책임지는 약국이 있다.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앞에 위치한 1번약국이 그 주...
정지은 기자  2017-01-18
[케이스스터디] “닭의 열정과 덕, 모두 저와 닮았죠”
약국한약부터 모발검사까지 섭렵하며 회무 일선서 활약다품목 취급하고 환자와 적극 소통…‘올해도 멈추지 않을 것’2017년 ‘열정’과 ‘덕’을 의미하는 붉은 닭의 해에, 평생 동안 교육에 대한 열정을 실천하고 이제는 후배들을 양성하며 덕을 쌓...
정지은 기자  2017-01-10
[케이스스터디] 약국도, 회무도 “FM대로”
‘설명 됐어요’할 때까지 복약지도, 환자 신뢰 독차지위암 극복 후 회무 시작…“약사들의 정유재란 꼭 막겠다” 닭의 울음으로 새벽을 알리는 것과 같이, 약사사회의 변화를 가장 먼저 회원들에게 알리고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이가 ...
정지은 기자  2017-01-03
[케이스스터디] ‘특화’로 살아남자! 케이스로 알아본 경영비법
SNS·블로그, 약국홍보·정보전달·환자 소통 동시에전문성 바탕 차별화 전략, 신뢰 기반 경영이 성공의 조건 처방전수에 흥망성쇠가 걸린 약국 경영은 그만! 인근 병원이 이전하면 뒤이어 약국도 문을 닫는 안타까운 상황이 심심찮게 벌어지는 현실이다. 이제 ...
방현정 기자  2016-12-23
[케이스스터디] “화장품+OTC, 피부에 제일이죠”
드럭스토어 할인·적립금에 밀린 약국 화장품, ‘전문성’이 경쟁력“피부질환 원인 해결하는 영양요법 중요…화장품은 보완일 뿐”VICHY, BIOTHERMA, AVENE……. 약국에서만 만날 수 있었던 약국판매전용 화장...
방현정 기자  2016-12-13
[케이스스터디] ‘1번약국’ 의 부작용보고 ‘1등’ 이유
복약지도만큼 ‘부작용 안내’ 충실해야…신뢰와도 직결“당위성 못 느껴 참여 적지만 환자 권리 지켜주는 일” ‘잘 쓰면 약이요, 잘못 쓰면 독’이라는 속담이 있다. 생명과 직결되는 의약품은 특히 이 속담이 말 그대로...
방현정 기자  2016-11-25
[케이스스터디] “약사가 변해야 약국도 바뀝니다”
좋은 약국경영은 ‘합리적 경영방식’에 ‘고객 신뢰’ 더한 것환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약 잘 쓰는 약사’ 만들어 “약사들이 학술·한방 관련 강의를 듣는 이유가 뭘까요? 복약상담을 더 잘하기 위함입니다. 약국 인테리어를 개선하는 이유...
방현정 기자  2016-11-11
[케이스스터디] “동물약 판매, 철저한 공부 선행돼야”
약사 권한 찾으려 시작한 동물약, 어느덧 인천대표 동물약국으로진열이 판매로 이어지지 않아…충분한 준비와 신중한 접근 필요 병·의원 처방전에 약국의 흥망성쇠를 맡기는 경영은 그만! 이제 약국가는 병원 의존적 경영에...
방현정 기자  2016-10-21
여백
신문사소개인터넷신문윤리강령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주)비즈엠디  |  제호 : 한국의약통신  |  서울시 서초구 동광로 10길2 (방배4동 823-2) 덕원빌딩 3층  |  대표전화 : 02-3481-6801  |  팩스 : 02-3481-6805
등록번호 : 서울 아04261  |  등록일 : 2016년 12월 8일(설립일 : 2001년 12월 19일)   |  발행일 : 2015.02.05  |  발행인·편집인 : 정동명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정원용
Copyright © 2017 한국의약통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