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마시
커버스토리 인터뷰 케이스스터디 이슈 나의 복약지도노트 현대질환과 임상약학 경영 제약 의약품 안전성 정보 문화
기사 (전체 235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케이스스터디] 환자 위한 '보통 약사'의 숨겨진 노력
약국을 나서는 환자들의 표정이 밝다. “안녕하세요.” 먼저 인사를 건네고 말과 표정 하나하나에 친절함이 묻어나는 약국, 환자와 교감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따뜻한 약사, 평택시 지산동에 위치한 ‘녹십자 약국’의 김건양 약사이다. 스스로를 평범한 약사라고...
김이슬 기자  2017-03-23
[케이스스터디] 30대 약국장과 50대 근무약사의 ‘꿀 케미’
젊은 감각으로 꼼꼼히 경영, 연륜 발휘 OTC 상담 어우러져연중무휴 약국 어려움 이겨내며 돈독, ‘노인전문약국’ 추구 30대 초반의 약국장과 50대 중반의 근무약사가 한 팀을 이뤄 지역 어르신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는 약국...
정지은 기자  2017-03-20
[케이스스터디] ‘전화로 자택으로’ 지역 밀착 건강관리 추구
복약안내문 등 매개로 상담 주력, 부작용 꼭 확인직접 만든 POP, 책자 제공…‘후배들 영역 확장 지지’ 부탁“과포화된 개국가에 6년제 약사들이 배출되기 시작하면, 지역과 밀착된 건강관리자의 역할을 자처하고 나서는 계층이 더욱 두터워질 것...
정지은 기자  2017-02-20
[케이스스터디] 드럭스토어 꿈꾸는 문전약국의 반란
5분 복약지도 원칙에 약력관리, 생활습관까지 책임품목 다양화하고 대기석 매대 방향 배치 등 시선 잡아문전약국 임에도 드럭스토어를 표방하며 만성질환자들의 약력관리와 부작용 보고까지 책임지는 약국이 있다.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앞에 위치한 1번약국이 그 주...
정지은 기자  2017-01-18
[케이스스터디] “닭의 열정과 덕, 모두 저와 닮았죠”
약국한약부터 모발검사까지 섭렵하며 회무 일선서 활약다품목 취급하고 환자와 적극 소통…‘올해도 멈추지 않을 것’2017년 ‘열정’과 ‘덕’을 의미하는 붉은 닭의 해에, 평생 동안 교육에 대한 열정을 실천하고 이제는 후배들을 양성하며 덕을 쌓...
정지은 기자  2017-01-10
[케이스스터디] 약국도, 회무도 “FM대로”
‘설명 됐어요’할 때까지 복약지도, 환자 신뢰 독차지위암 극복 후 회무 시작…“약사들의 정유재란 꼭 막겠다” 닭의 울음으로 새벽을 알리는 것과 같이, 약사사회의 변화를 가장 먼저 회원들에게 알리고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이가 ...
정지은 기자  2017-01-03
[케이스스터디] ‘특화’로 살아남자! 케이스로 알아본 경영비법
SNS·블로그, 약국홍보·정보전달·환자 소통 동시에전문성 바탕 차별화 전략, 신뢰 기반 경영이 성공의 조건 처방전수에 흥망성쇠가 걸린 약국 경영은 그만! 인근 병원이 이전하면 뒤이어 약국도 문을 닫는 안타까운 상황이 심심찮게 벌어지는 현실이다. 이제 ...
방현정 기자  2016-12-23
[케이스스터디] “화장품+OTC, 피부에 제일이죠”
드럭스토어 할인·적립금에 밀린 약국 화장품, ‘전문성’이 경쟁력“피부질환 원인 해결하는 영양요법 중요…화장품은 보완일 뿐”VICHY, BIOTHERMA, AVENE……. 약국에서만 만날 수 있었던 약국판매전용 화장...
방현정 기자  2016-12-13
[케이스스터디] ‘1번약국’ 의 부작용보고 ‘1등’ 이유
복약지도만큼 ‘부작용 안내’ 충실해야…신뢰와도 직결“당위성 못 느껴 참여 적지만 환자 권리 지켜주는 일” ‘잘 쓰면 약이요, 잘못 쓰면 독’이라는 속담이 있다. 생명과 직결되는 의약품은 특히 이 속담이 말 그대로...
방현정 기자  2016-11-25
[케이스스터디] “약사가 변해야 약국도 바뀝니다”
좋은 약국경영은 ‘합리적 경영방식’에 ‘고객 신뢰’ 더한 것환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약 잘 쓰는 약사’ 만들어 “약사들이 학술·한방 관련 강의를 듣는 이유가 뭘까요? 복약상담을 더 잘하기 위함입니다. 약국 인테리어를 개선하는 이유...
방현정 기자  2016-11-11
[케이스스터디] “동물약 판매, 철저한 공부 선행돼야”
약사 권한 찾으려 시작한 동물약, 어느덧 인천대표 동물약국으로진열이 판매로 이어지지 않아…충분한 준비와 신중한 접근 필요 병·의원 처방전에 약국의 흥망성쇠를 맡기는 경영은 그만! 이제 약국가는 병원 의존적 경영에...
방현정 기자  2016-10-21
[케이스스터디] “‘사랑방’ 같은 약국, 제 꿈이죠”
“옛날 약국은 사랑방 같았어요. 단골 환자들 밥숟가락이 몇 개인지 까지 알고 있는. 요즘은 개인주의가 만연해 환자들이 어떻게 생활하는지도 잘 몰라요. 그래도 약국에 와서 만큼은 마음 편하게 푹 쉬고 가셨으면 좋겠어요.”기계적인 투약과 복약지도가 반복되...
방현정 기자  2016-09-23
[케이스스터디] “약사로서 할 수 있는 활동들…주민 신뢰받는 큰 힘이죠“
서울 서초구 방배3동의 구석진 골목 사거리. 그 중심 인근에 자리한 아담한 한 약국. 정은약국의 문에는 “교육하러 다녀온다”는 팻말이 종종 걸려있다. 멀리서 처방전을 들고 찾아 온 환자들은 아쉽게 돌아선다.정은약국의 서기순 약사는 21년째 ‘의약품 안...
방현정 기자  2016-09-21
[케이스스터디] “16년째 연중무휴 24시간 운영, 자부심으로 버텨”
‘약사 중심’모토로 3명 동업, 10명 약사 3교대 근무프리셉터, 약사회무 책임지며 충북 약국가 롤모델로 성장 “저희 약국은 셔터가 고장 났어요. 1년 365일 24시간 문을 닫지 않으니, 사실 고칠 필요도 없죠.”충청북도 청주시 메디팜...
정지은 기자  2016-09-09
[케이스스터디] “맞춤 복약지도로 ‘내 환자’ 만들어요”
질병 케어·부작용 모니터…‘약사는 약물치료 전문가’ 인식 시켜약국현실 실망해 취득한 캐나다 약사, 약사로서 행복 찾은 계기 국내 대부분 약국들의 주 수입원은 바로 처방전이다. 메디컬 빌딩 혹은 병·의원 인근에 위...
방현정 기자  2016-08-26
[케이스스터디] “필요하면 만들고, 아낌없이 나눕니다”
VBA로 약국경영 ‘편리함’·환자 ‘배려’ 두 마리 토끼 잡아직접 개발한 프로그램, 동료 약사들과 흔쾌히 공유해 도와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 근방의 한 문전약국.약국을 찾는 국내 환자뿐 아니라 러시아, 몽골, 중국 등 각지에...
방현정 기자  2016-08-12
[케이스스터디] “건기식 맞춤상담, 처방전·온라인 두렵지 않다”
종류 많고 출처 불분명한 건기식…‘원료’ 성격 파악 필요객관적 근거에 기반한 정보 전달·상담으로 환자 신뢰 얻어야 ‘자기개발’의 시대다. 퇴근 마친 직장인들, 수업 마친 학생들은 외국어학원으로 향하고, 열람실은 ...
방현정 기자  2016-07-22
[케이스스터디] “매너리즘 타파해야 성장한다”
경영 노하우 약국 도입·인테리어 개선…매출 향상 이어져약사회 임원 사명감·동료의식, 매너리즘 벗어나는 데 도움 쳇바퀴 돌 듯 굴러가는 반복적인 일상이다. 약국 문을 열면 드문드문 혹은 밀려드는 처방전을 기계적으로...
방현정 기자  2016-07-08
[케이스스터디] “약사 자존감 높이려면 ‘약’부터 좋아야죠”
건기식 회사 ‘약사와건강’ 설립…가맹약국 450곳 돌파유럽풍 카페 같은 리모델링…즐거운 근무환경 조성해야 로스쿨보다 더 인기라는 약대. 많은 이들이 진로로 희망하는 ‘전문가’ 중 하나, 약사. 사회적...
방현정 기자  2016-06-24
[케이스스터디] 초보 개국약사의 ‘초보’ 탈출 노하우
개국 전 병원·제약 경험 장려…‘BPS', 차별화 경쟁력 될 수 있어약사 네트워크로 경영 도움…체크리스트·건강편지로 신뢰 구축 6년제 약대생들의 졸업 후 소망은 바로 ‘약국 개국’이다. 하지만...
방현정 기자  2016-06-10
여백
신문사소개인터넷신문윤리강령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서울시 서초구 동광로 10길2 (방배4동 823-2) 덕원빌딩 3층  |  대표전화 : 02-3481-6801  |  팩스 : 02-3481-6805
등록번호 : 서울 아04261  |  등록일 : 2001년 12월 19일  |  발행인·편집인 : 정동명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정원용
Copyright © 2017 한국의약통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