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대화 제의에도 불구하고 전국 의과대학 곳곳에서 교수들의 집단 사직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의대 증원에 반발해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행정처분 시점을 3월 28일까지 유예할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계에 따르면 3월 25일 오전 사직서를 제출한 울산의대 소속 서울아산병원·울산대병원·강릉아산병원 교수들은 400여 명에 달했다. 고려대의료원 교수들도 이날 일괄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의대 교수들은 전날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간담회 결과에 대해서도 "알맹이가 없고 공허하다"며 정부가 '2천명 증원'을 철회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정부와 의료계 간 대화 협의체를 구성할 것도 촉구하고 있다. 

문화일보 등에 따르면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날 “면허정지 통보 시점을 26일이 아닌, 28일로 일단 미룰 것”이라며 “당과 협의해 면허정지 처분의 시점, 처분의 강도 등도 조정할 수 있다는 판단”이라고 했다.

 정부 당국은 면허정지 사전 통보를 받은 전공의를 대상으로 유연한 처리 방안을 당과 협의하는 동시에 의료계와 대화를 위한 실무 작업에도 착수한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정부 관계자는 대화의 장을 마련했지만 의대 교수들은 이날 증원과 배정 철회를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우며 집단으로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은 대화 의지가 없는 것 아닌 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환자단체연합은 3월 25일 성명서를 통해 “의대 교원이자 스승과 제자라는 관계를 생각하면 의대 교수들이 우려하는 지점이 무엇인지 충분히 이해된다"면서도 “그러나 ‘이해한다’고만 말할 수 없는 게 환자들의 현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질환, 치료와 재발 등과 늘상 싸우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이 모든 상황이 엄청난 스트레스 요인”이라며 “교수와 전임의, 간호사 등 남은 의료진이 버텨 환자들도 이만큼 버틸 수 있었다. 그러나 교수들마저 병원을 떠난다면 환자들의 생명과 안전은 더는 보장 받기 어려워진다”며 정부와 의료계를 향해 즉각 대화로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