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올해 블록버스터 신약 창출 생태계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2월 21일 서울 방배동 협회 4층 강당에서 제78회 정기총회를 열고 2023년도 사업계획과 85억4252만원의 예산안을 확정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78회 정기총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78회 정기총회

 

또 차기 회장(노연홍 전 식약청장) 선임과 고문 위촉(원희목 회장) 건을 보고받았다.

총회에서 확정된 사업계획은 2023년 사업목표인 ‘제약주권 확립’과 ‘오픈 이노베이션 생태계 구축’을 달성하기 위한 4대 추진전략 및 16개 핵심과제를 포함됐다.

협회는 블록버스터 신약 창출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전략적 R&D 투자 시스템을 구축하고 메가펀드를 확대 조성하기로 했다. 또 ▲‘원료·필수의약품과 백신 개발 및 생산기반 강화’ ▲‘제네릭 품질 및 제조공정 혁신’을 통해 의약품 자급률 향상 ▲산업 경쟁력 향상 등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해외 시장 진출 지원과 관련해선 미국과 유럽 등 선진시장과 아시아·중남미 등 신흥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산업계 디지털전환과 융복합 등 패러다임 전환에도 적극 대응한다.

 6년간의 임기를 마치고 고문으로 물러나는 원희목 회장은 개회사에서 “제약바이오산업은 이제 국가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자리를 잡았다”면서 “의약품과 신약 기술 수출, 블록버스터 신약 개발 역량, 선진국 시장 허가 진출 등 많은 부분에서 희망의 증거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축사에서 "우리나라 제약산업은 혁신신약 개발 능력과 고품질생산 역량을 갖추는 등 한 단계 도약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 3번째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을 모두 개발한 국가가 됐다, 앞으로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고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정책과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을 대신한 강석연 의약품안전국장은 축사에서 "의약품 규제 역량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식약처도 제도적 분야 등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그 결과 의약품과 백신 분야에서 최고 4등급을 받기도 했다. 앞으로 우리나라가 해외로 의약품을 수출하는데 큰 도움 될 수 있으리라고 본다"라고 말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제4회 대한민국 약업대상 시상식이 함께 열렸다.

 대

사진:(왼쪽부터) 원희목 회장, 이금기 일동후디스 명예회장, 최광훈 대한약사회장, 조선혜 한국의약품유통협회 회장 
사진:(왼쪽부터) 원희목 회장, 이금기 일동후디스 명예회장, 최광훈 대한약사회장, 조선혜 한국의약품유통협회 회장 

 

한민국 약업대상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대한약사회, 한국의약품유통협회 등 3개 단체가 약업계 발전과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기려 2020년 공동으로 제정한 상이다. 

협회는 제4회 약업대상 제약바이오부문 수상자로 이금기 일동후디스 회장을 선정했다.  이금기 회장은 비타민제 기술 개발과 함께 항암제, 항생제 등 국산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협회 제5대 이사장을 역임한 이장한 종근당 회장에게는 공로패를 수여했다.

이어 제약바이오협회장에서 물러나는 원희목 회장에게 감사패가 전달됐다.

이날 각종 시상이 진행됐는데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약업대상 = 이금기(일동후디스 회장)

공로패 = 이장한(종근당 회장)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 유담향(삼일제약 전무) 김준평(동아ST RA팀장) 오세권(한미약품 팀장) 우정훈(BW바이오메드 대표이사) 김명중(한국제약바이오협회 팀장)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 = 윤태원(유한양행USA 대표이사) 휴온스(권성준 이사) 김유돈(제테마 부장) 윤여준(보령 차장) 김예슬(한국유나이티드제약 과장)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표창 = 이정욱(명인제약 상무) 김진이(보령 상무) 고여욱(종근당 상무) 이경호(HK이노엔 부장)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표창 = 박영준(아주대 교수) 박준석(대웅제약 신약센터장) 김용수(알리코제약 부장) 최해양(한국백신 과장) 신지아(LG화학 연구원)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표창 = 민양기(한림대 교수) 이수진(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팀장) 최성민(이녹스소프트 대표) 김상철(동아제약 팀장) 손미영(JW중외제약 과장)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감사장 = 문영중(후생신보 부국장) 신승헌(쿠키뉴스 팀장) 김태환(뉴스1 기자) 문정우(머니투데이방송 기자) 이관주(아시아경제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