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기초재건성형 학술대회 / 사진= 대한성형외과학회
제11회 기초재건성형 학술대회 / 사진= 대한성형외과학회

대한성형외과학회(이사장 윤을식)는 지난 5월 7일부터 8일까지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개최한 기초재건성형 학술대회(Research and Reconstruction Forum, R&R Forum)가 큰 관심과 성원가운데 마무리됐다.

대한성형외과학회 기초재건성형 학술대회는 올해로 11회째로, 성형외과학 발전의 기반이 되는 기초의학 분야와 재건 수술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학술대회다.

그러나, 올해는 연자와 좌장은 학회장에 참석하여 강의 및 토론을 진행하고 청중은 실시간으로 송출되는 영상을 통해 학회에 참여하는, On-off 라인을 병행한 하이브리드 형태로 개최되었지만,  대부분의 학회 청중은 온라인으로 참여하였지만 참석자는 총 780명으로 성공적인 학회로 진행되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기초재건 분야 육성을 위한 R&D Plaza와 젊은 연구자상 세션을 진행했으며, 선천기형 및 안면 외상, 유방 및 체부 재건, 림프부종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대해 걸쳐 심도 있고 활발한 토론이 이뤄졌다.

또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수부이식술에 대한 특별세션을 신설하여, 팔이식 수술의 필요성 및 가치에 대해 많은 참가자들이 공감하고 의견이 교환됐다.

이번 학술행사 기간 진행된 기자 간담회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재생의학의 오가노이드와 연관된 성형외과분야 및 대인기피를 유발할 수 있는 안면부 기형 및 추형에 관한 주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는 등 성황리에 학술대회가 성료 됐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