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 사이버연수원(연수원장 조진희)은 8일 약공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6월 1일 오픈을 시작한 사이어 연수원의 운영 현황과 일정,  향후 계획을 밝혔다.

지난 6월 1일 오픈한 대한약사회 사이버 연수원은 7일까지 약 6,162명이 방문했고, 1,777명이 교육 등록을 완료했다. 강좌는 정기연수교육 4,452건, 추가교육 신청(유료) 25건, 법정연수교육 697건으로 총 5,175건의 신청이 이뤄졌다.

사이버연수원은 오는 10월 31일까지 교육 수강, 11월은 미이수자 교육 이수 독려 및 추가 이수 기간, 12월 부터는 교육 결산 및 보고가 이뤄질 계획이다.

사이버연수원의 주요기능으로는 교육이수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강좌 미리보기, 이어보기, 모바일 웹 보기 기능이 지원되며, 카카오 알림톡을 활용한 교육 정보 전달 서비스, 온·오프라인 교육 이수이력 확인 및 통합관리, 법정의무교육 수료 시 수료증 출력기능이 지원되며, 결재의 편리성을 추구하기 위해 신용카드 이외에 삼성페이, PAYCO 등 수강료 결제수단을 다양화 했다.

▲ 사이버연수원 학습 진도 관리 / 자료= 대한약사회 사이버연수원

또한 베타테스트 이후 추가된 기능으로,  동영상 시청 중 현재까지 진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동영상 재생 오류 발생 시 네트워크 속도 체크가 가능하고, 네트워크 상태가 좋지 않을경우 해상도를 조절 할 수 있다.

오픈후 현재까지 알려진 문제점은 없으며, 교육생의 접속 폭주를 대비해 동시접속이 4만 명 수준까지 이뤄질 수 있도록 네트워크 설비를 준비했다. 만약 문제점이 발견된다면 바로 수정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사이버연수원은 향후 ▲ 장기 면허 미사용 약사에 대한 재교육 프로그램, 다제약물 관리사업, 커뮤니티 케어, 약물부작용 보고 등 다양한 교육 동영상 추가 ▲ ‘2020년 제1차 제조·수출입 관리약사 교육’을 사이버연수원 실시간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 ▲‘2019년도 약사 연수교육 미이수자 최종 보충교육’을 사이버연수원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 예정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대면교육이 어려운 지부들의 요청으로 '지부 연수교육'의 온라인 강의 추가도 검토하고 있다.

조진희 연수원장은 "연수원 도움을 준 임직원 여러분, 약학정보원 실무자 등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셨다. 이자리에서 이자리를 빌어 감사인사 올린다"며, "교육요구에 부흥하기 바라며,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 수도 있지만, 너그러운 마음으로 양해해 주시고 즉시 지적해 주신다면 즉시 시정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경애 학술이사는 " 처음이라 미숙한 부분도 있지만 노력해서 좋은 컨덴츠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이버연수원에 대한 문의는 원격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으며, 연수지원센터(약학정보원 콜센터) 1670-5877(평일 09:00~18:00, 점심시간 : 12:00~13:00)로 하면되고, 결제관련문의는 1588-4954(온라인 결재 사이트)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