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약사회는 12일 초도이사회를 개최했다./사진=유은제 기자

서울시약사회(회장 김종환)은 12일 2018년도 초도이사회를 개최하고 대한약사회 집행부에 대의원총회를 속히 개최할 것을 촉구했다.

▲ 김종환 서울시약사회장/ 사진=유은제 기자

초도이사회에서 김종환 회장은 “현재 약사사회는 시급한 중요 현안을 마주하고 있다. 지난 4일 병원 이사장 소유의 건물에 약국이 개설됐다. 지난해 경남 창원시에도 병원부지에 편법적인 원내약국 개설이 허용됐다.”며 “의약분업의 근간을 짓밟는 행위가 연달아 발생하고 있는 현 시기에 약사회가 8만 회원의 구심점이 되어 국민의 건강권과 회원들의 약권을 지켜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한약사 일반약 판매, 편의점 판매약 품목 확대, 3,600개에 달하는 약가인하, 불용재고약 반품,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등 산적한 현안을 해결하고 회원 권익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이사님들의 지혜를 모아 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주요회무 보고에서는 4월 8일까지 회무보고가 진행됐으며 승인됐다.

또한, 안건으로는 심장병 및 소아암어린이 돕기사업 명칭을 심장병 어린이 및 희귀난치성질환 소외이웃 돕기 사업으로 변경이 건의됐다.

서울시 거주 선천성심장병어린이 및 소아암어린이로 확대하여 진행하고자 상급종합병원 관계자와 논의 과정에서 소아암어린이의 경우 국가로부터 모근 의료비 혜택을 받고 있기에 별도 지원이 필요하지 않다는 사실을 확인됐다는 것이다. 이에 참여 이사들의 만장일치로 승인됐다.

기타 토의사항에서는 김위학 이사의 대의원총회 촉구 성명서가 건의됐으며, 만장일치로 채택됐다.

이날 초도이사회는 총 이사 100명 중 42명 참석, 위임 15명 총 57명으로 성원됐다.

다음은 채택된 이사회 성명서 전문이다.

조속한 총회 개최로 현안에 회세 집중하자!

대한약사회 정기대의원총회는 집행부의 지난 1년 회무를 평가하며 새해 사업계획과 예산을 심의하고, 시급한 약계 현안에 대해 회원들의 민의를 모아내는 최고 의사결정기구이다.

최근 약권 침탈행위가 공공연하게 벌어지고 회원 고충은 가중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관에 따른 대의원총회를 개최하지 못하고 파행으로 치닫고 있는 작금의 대한약사회에 대해 심히 우려스럽다.

지난 4일 금천구보건소가 병원 이사장의 소유 건물에 약국 개설을 허용하면서 지난해 경남 창원시의 편법적인 원내약국 개설에 이어 의약분업의 근간을 짓밟는 행위가 연달아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수년간 방치된 한약사의 일반의약품 판매문제, 표류하고 있는 편의점 판매약 품목 확대 등 약사 전문성이 훼손되고 약국 존립기반이 무너져가고 있는데도 대한약사회는 내부 정쟁으로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

또한 3,600여개에 달하는 약가인하와 불용재고약 반품, 5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의 전면 시행으로 약국업무는 갈수록 증가하고 회원 고충은 날로 심화되고 있지만 대한약사회 회무는 파행 위기에 놓여있다.

새 의사협회장은 문재인케어에 반발해 집단휴업을 예고하고, 한의사협회장은 첩약을 제외한 한방분업을 제안한 바 있다. 상대 보건의료단체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지만 대의원총회도 개최 못하는 게 대한약사회의 현주소이다.

대한약사회의 주인은 회원이다. 그러나 회원은 안중에도 없고 불필요한 정쟁을 일으켜서 약사회를 갈등과 분열에 빠뜨리고 있는 대한약사회의 행태에 실망감을 감출 수가 없다. 언제부터 대한약사회가 변호사의 법률자문 하나로 좌우되었는가!
 
대의원총회에서 사업계획안과 예산안이 승인되지 못하면 기본적인 경상비 외의 예산 집행이 불가능하다. 중대 현안을 앞에 두고 회무가 파행을 빗는다면 그 피해는 회원들이 고스란히 떠안게 될 것이다.

지금이라도 대한약사회는 산적한 중대 현안과 회원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불필요한 정쟁을 중단해야 한다. 하루속히 대의원총회를 개최해 회무를 정상화하고 약사직능의 미래정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회세를 집중해야 할 것이다.

문재인케어와 한방분업 대한 약사회의 입장을 정리하여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보건의료 직능단체로서 역할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

2018. 4. 12.
서울특별시약사회 이사 일동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