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의사협회 세종사무소 김봉천 소장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가 지난해 12월 16일 추무진 회장과 김숙희 전국광역시도 의사회장협의회장을 비롯한 전국 시도의사회 회장 및 임원, 보건복지부 공무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의사협회 세종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의협은 정부세종청사 인근에 사무소를 마련해 앞으로 대정부 교류 강화에 나설 예정이다. 세종사무소의 소장을 맡게 된 대한의사협회 김봉천 기획이사의 소감 과 목표를 들어봤다.

Q. 세종사무소 설치 경과가 궁금하다.
지난 2013년 12월 보건복지부가 정 부 세종청사로 이전함에 따라 세종사 무소 설치를 의결하였습니다. 보건복 지부, 질병관리본부, 식약처 등과의 원활한 정보교류 및 업무협의를 추진 할 세종시내 사무공간 및 전담인력의 확보가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지 난 9월 20일 제119차 상임이사회 의 결을 거쳐 현재 이곳의 세종 에비뉴 힐 B동 6110호에 세종사무소를 설치 하게 되었습니다.

이어 ‘임원 업무분담에 관한 규정’ 및 ‘직제규정’ 개정을 통해 세종사무 소 소관 임원을 기획이사로 하고, 세 종행정팀을 신설하는 등 업무기반도 마련하였습니다.

Q. 세종사무소 소장이 된 소감은.
지난해 8월 9일 정부의 보장성강 화정책이 발표되고 저희 대한의사협 회는 임시대의원총회를 거쳐 국민건 강보호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하였 으며, 12월 10일 대한문 앞에서 전국 의사총궐기대회를 치렀습니다.

그 과 정에서 저는 우리 회원들의 절실함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12 월 16일 개소식을 개최한 세종사무소 는 비록 작은 발걸음이지만 국민건강 을 지키고 회원권익을 보호하는 협회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도록 제 혼신의 힘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Q. 향후 사무소 운영방안과 목표는 무엇 인가.
세종사무소의 업무를 담당할 세종행정팀은 주로 ▲입법추진 상황에 대 한 신속한 정보 파악 및 조율 ▲각종 행사(심포지엄, 세미나) 모니터링 및 분석 ▲정부 개최 주요회의 파악 및 지원(참석인사 편의제공 및 자료준비 등 행정지원) ▲진료실 폭력 피해 신 고센터 운영 등 대회원 민원 처리 등 의 업무를 맡게 될 것입니다.

또한 세종사무소는 정부세종청사와 인접한 곳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을 살려 앞으로 보건복지부를 포함한 관 련 정부 부처와 긴밀하고 원활한 정 보교류를 함으로써 정부 정책에 보다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향후 오송에 세워질 대한의사협회의 새로 운 공간에도 세종사무소의 시설과 인 력을 연계하여 전초기지로서의 역할 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