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우울증 건강강좌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은 2011년 우울증의 날을 맞아 11월 18일 오후 2시에 본관 2층 임상강의실에서 '우울증이어서 몸이 이렇게 아픈건가요?'라는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정신건강의학과 이정태 교수의 ‘우울증 진단’ △정신건강의학과 이경욱 교수의 ‘우울증의 치료’ 순으로 강의가 진행되며, 우울증 선별검사지 작성과 함께 상담이 준비되어있다.
정신건강의학과 이경욱 교수는 “조울병과 우울병 모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증상악화 및 잦은 재발로 인해 대인관계의 파괴, 알코올이나 약물의 남용, 개인적 고통 및 가정의 붕괴, 재정적 위기 및 폭력 등 많은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다”고 밝혔다.

 

이대여성암전문병원, 유방암 관련 건강 강좌 

이대여성암전문병원(병원장 백남선)이 11월 16일 오후 4시 이마트 가양점 3층 문화센터에서  '유방암의 조기검진'을 주제로 건강 강좌를 진행한다. 이번 강좌는 이화의료원이 건강한 강서구를 만들기 위한 의료 서비스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임우성 이대여성암전문병원 유방암-갑상선암센터 교수가 강연한다. 임 교수는 최근들어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유방암의 예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참가하는 모든 사람들에게는 진료과목 별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의료진 16명이 집필한 건강서적 '여자, 40세부터 건강하게'를 무료로 증정한다.
한편, 이번 건강 강좌의 참가비는 1000원이며 수익금 전액은 어린이재단에 기부된다. 

 

고대의료원, 신장이식과 복지 관련 건강강좌 개최

고대의료원(구로병원) 신장내과가 11월 17일 오후 2시 연구동 1층 대강당에서 ‘신장이식과 복지’와 관련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에는 신장내과 고강지 교수와 함께 장기이식코디네이터가 ‘신장이식과 이식 후 관리’, ‘신장이식 등록과 절차’ 등에 대한 강의를 할 예정이다. 또한 사회복지사와 영양사도 강사로 나서 만성콩팥병 환자를 위한 복지제도와 영양관리법에 대해서 소개할 예정이다. 
문의: 02)2626-1070

 

영월군보건소, 급성 뇌경색 관련 건강강좌

강원 영월군보건소는 11월 24일 영월군여성회관에서 강원대학교병원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와 함께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급성뇌경색의 약물처방과 중재적 치료'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실시할 예정이다. 뇌경색은 뇌의 혈관이 막히고 그 앞의 뇌 조직이 괴사(壞死)하게 돼 신체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뇌졸중, 중풍이라고도 하며 증상으로는 안면마비, 편측마비, 언어장애, 보행, 평행장애, 어지럼증, 갑자기 발생하는 매우 심한 두통으로 증상이 나타나면 지체하지 말고 MRI, CT 등 뇌졸중 검사가 가능한 병원으로 가야하는 질환이다. 이번 건강강좌에는 강원대병원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신경과 김성헌, 신경외과 조원상 교수가 급성뇌경색의 약물처방과 치료에 대한 강의를 진행한다.

 

베지닥터 부산울산경남지부, 고혈압 관련 특강

베지닥터 부산울산경남지부는 오는 19일 오후 6시 부산일보 10층 대강당에서 오카리나와 함께하는 건강강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고혈압, 약을 버리고 밥을 바꿔라'의 저자 황성수 대구의료원 신경외과 과장의 특강이 준비되어 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