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최병철 박사 바이오의약품 모든 것한권으로

의약학 건강도서 전문 출판사 <도서출판 정다와>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상근심사위원 최병철 박사가 집필한 알기 쉽게 정리한 바이오의약품 임상약리학을 양장본으로 출간했다.

 

이 책은 바이오의약품이 무엇이며, 어떤 유래로 개발되고, 어떤 특성과 치료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현재 국내에서 허가, 사용되고 있는 바이오의약품은 어떤 것이 있는지 등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모든 것을 단편적 정보를 뛰어 넘어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집필한 것이 특징이다.

 

바이오의약품은 사람이나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된 것을 원료, 또는 재료로 하여 제조한 유전자치료제를 비롯하여, 생물학적 제제, 유전자재조합 의약품, 세포배양 의약품, 세포치료제, RNA 치료제 등을 말한다.

 

이들 바이오의약품은 합성의약품과 달리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개인별 맞춤식 의약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우리들의 생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암, 자가면역질환, 희귀난치성질환, 만성질환 등의 새로운 치료 약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또 관련 의약품의 개발이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알 수 있는 정보는 매우 단편적이고, 이러한 정보를 전부 알고 이해하기에는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다.

 

이 책 알기 쉽게 정리한 바이오의약품 임상약리학은 바로 이러한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집필하였다.

 

따라서 이 책은 다른 전공 서적들과는 달리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쉽게 설명했으며, 임상약리학을 중심에 두고 바이오의약품을 14가지로 구분하여, PART 별로 해당 약제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 약리 기전, 주요 약제의 특성, 현재 국내에 승인되어 있는 약제 현황 등으로 구성하였고, ‘HIGHLIGHTS’에는 최근 연구되고 있는 신약 관련 내용을 소개하였다.

 

이 책은 여러 임상자료, 보고서, 간행물, 인터넷 자료 등을 참조하여 집필하였으며, 책 내용 중 포함되어 있는 여러 약제들의 제품명은 특별한 의도 없이 저자가 무작위로 선정하였다.

 

따라서 알기 쉽게 정리한 바이오의약품 임상약리학은 다양한 약제를 조제하고 복약지도 하는 약국약사는 물론, 항암제, 난치성 치료약제 등 최신 약물을 제일 먼저 접하게 되는 병원약사, 그리고 제약회사나 바이오벤처회사에서 신약의 연구개발 및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는 제약회사 산업약사 등 모두에게 꼭 필요한 지침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암을 비롯하여 각종 난치성 질환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자나, 환자 가족에게도 현재 사용되고 있는 약제는 물론 최신의 혁신 의약품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혀 약물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정보가 이 책에 담겨있다고 확신한다.

 

이 책은 총 526페이지에 14PART 및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80여개의 figure, 국내 치료제 현황 등 30여개의 도표로 작성되어 있다.

PART 1. 바이오의약품 총론 PART 2. 백신 PART 3. 혈액제제 등 PART 4. 독소 · 항독소 PART 5. 재조합 치료용 항체 의약품 PART 6. 재조합 호르몬 의약품 PART 7. 제조합 당뇨병약제 PART 8. 재조합 사이토카인 의약품 PART 9. 재조합 혈액응고 관련 의약품 PART 10. 재조합 효소 의약품 PART 11. 세포치료제 PART 12. 유전자치료제 PART 13. RNA 치료제 PART 14. 면역항암제 부록(자주 나오는 약어, 찾아보기 영문 한글)

 

이 책의 저자 최병철 박사는 의약분업 준비를 앞두고 전국 약사회를 순회하며 복약지도와 임상약학을 강의하여 많은 약국약사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다.

최 박사는 평소 지식은 나눠야 더 커진다는 신념을 가지고 일반약, 임상약리학, 치료학, 독성학 등의 관련 서적 8권을 집필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상근심사위원으로 재직하며 신약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책 소개 :

알기쉽게 졍리한 바이오의약품 임상약리학은 암, 자가면역질환, 희귀난치성질환, 만성질환 등에 새로운 치료 약물로 각광 받고 있는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모든 것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책이다.

 

바이오의약품은 사람이나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된 것을 원료, 또는 재료로 하여 제조한 의약 품을 말하며, 생물학적 제제, 유전자재조합 의약품, 세포배양 의약품, 세포치료제, RNA 치료제, 유전자치료제 등이 여기에 속한다.

 

특히 바이오의약품은 유전자재조합 기술, 단클론항체조합 기술 등을 도입하여 합성의약품과 달리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개인별 맞춤식 의약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 최병철 박사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상근심사위원으로 재직하며, 신약평론가로서 그동안 신약의 임상약리학 및 치료학에 관한 서적을 집필하여 약사나 의사 등 전문가는 물론 소비자들이 약물을 바로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저자는 최근에 단 1회 주사로 척수근육위축증을 치료하는 유전자치료제 졸겐스마(Zolgensma)가 상용되고,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백신 및 항체치료제들이 개발되어 주목받는 등 바이오의약품이 엄청난 속도로 발전되고 있지만, 우리가 알 수 있는 정보는 단편적이고 이러한 정보를 전부 이해하기에는 여러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하여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다른 전공 서적들과는 달리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쉽게 집필하였으며, 임상약리학을 중심에 두고 바이오의약품을 14가지로 구분하여, PART 별로 해당 약제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 약리 기전, 주요 약제의 특성, 현재 국내에 승인되어 있는 약제 현황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HIGHLIGHTS’에는 최근 연구되고 있는 신약 관련 내용을 소개하였다.

 

이 책은 총 524페이지에 14PART 및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80개의 figure, 국내 치료제 현황 등 30개의 도표로 작성되어 있다.

PART 1. 바이오의약품 총론 PART 2. 백신 PART 3. 혈액제제 등 PART 4. 독소 · 항독소 PART 5. 재조합 치료용 항체 의약품 PART 6. 재조합 호르몬 의약품 PART 7. 제조합 당뇨병약제 PART 8. 재조합 사이토카인 의약품 PART 9. 재조합 혈액응고 관련 의약품 PART 10. 재조합 효소 의약품 PART 11. 세포치료제 PART 12. 유전자치료제 PART 13. RNA 치료제 PART 14. 면역항암제 부록(자주 나오는 약어, 찾아보기 영문 한글)

 

저자는 이 책은 또 여러 임상자료, 보고서, 간행물, 인터넷 자료 등을 참조하여 집필하였으며, 책 내용 중 포함되어 있는 여러 약제들의 제품명은 특별한 의도 없이 본인이 무작위로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도서 소개 :

- 독자 대상 : 약사, 의사, 제약회사 연구개발 마케팅 담당자, 항암제 및 바이오의약품 약물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와 가족.

- 구성 : 이론, 바이오의약품 관련 자료, 일러스트, .

- 특징 : 임상약리학을 중심에 두고 바이오의약품을 13가지로 구성하였음.

part별로 해당 약제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 약리기전, 주요 약제의 특성, 현재 국내에 승인되어 있는 약제 현황 등을 설명하였음.

Highlight's를 두어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신약 관련 내용 소개하였음.

여러 가지 임상자료, 보고서, 간행물, 인터넷 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참고하여 집필하였음

전공자가 아니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집필하였음.

 

미리보기

알기 쉽게 정리한 바이오의약품 임상약리학

 

I. 의약품과 바이오의약품의 정의

의약품의 정의는 약사법에 따라 사람이나 동물의 질병을 진단, 치료, 경감, 처치, 예방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대한민국 약전에 실린 물품으로 외약외품이 아닌 것을 말한다.

의약품은 분류 방법에 따라 일반적으로 원료의약품과 완제의약품으로 분류하며, 제조 방식에 따라 천연물의약품, 합성의약품, 바이오의약품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천연물의약품은 천연물신약 연구개발 촉진법에서, 천연물은 육상 및 해양에 살고 있는 동물·식물 등의 생물과 생물의 세포 또는 조직 배양 산물 등 생물을 기원으로 하는 산물을 말한다. 천연물성분은 천연물에 함유되어 있는 물질로서 생체에 직접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등 생물활성을 가지는 물질을 말한다. 천연물신약은 천연물성분을 이용하여 연구·개발한 의약품으로서 조성 성분, 효능 등이 새로운 의약품을 말한다.

합성의약품은 일반적으로 천연물에서 찾은 성분을 유기화학 합성으로 제조한 천연물 유래 의약품을 말하며 저분자 화학합성 의약품으로도 불린다.

바이오의약품은 우리나라 약사법령 중 식품의약품안전고시 생물학적 제제 등의 품목허가·심사 규정2조에 따라 바이오의약품으로 통칭한다. ‘바이오의약품(생물의약품)’은 사람이나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된 것을 원료 또는 재료로 하여 제조한 의약품으로서 보건위생상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의약품을 말한다.

또한 첨단 바이오의약품약사법2조 제4호에 따른 의약품으로서, 세포치료제, 유전자치료제, 조직공학제제, 첨단바이오융복합제제, 그밖에 세포나 조직 또는 유전물질을 함유하는 의약품으로서 총리령으로 정하는 의약품을 말한다.

세부 유형으로는 생물학적제제, 유전자재조합의약품, 세포치료제, 유전자치료제, 동등생물의약품, 개량생물의약품, 조직공학제제, 첨단바이오융복합제제가 포함되며 세포치료제, 유전자치료제, 조직공학제제, 첨단바이오융복합제제는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첨단바이오의약품으로 구분된다. 국내 바이오의약품 각 유형별 정의는 다음 표와 같다.

 

1-1. 의약품 바이오의약품의 정의

 

구분

정의

관계 법률 규정

 

 

의약품

 

바이오의약품

대한민국 약전에 실린 물품의약외품이 아닌

사람이나 동물의 질병을 진단·치료·경감·처치 또는 예방할 목적 으로 사용하는 물품기구·기계 또는 장치가 아닌

사람이나 동물의 구조와 기능에 약리학적 영향을목적으로 사용하물품기구·기계 또는 장치가 아닌

 

약사법 24

 

생물학적제제 등의 품목허가·심사 규정 2

사람이나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된 것을 원료 또는 재료로 하여 제조의약품으로서 보건위생상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의약품을 말하며, 생물학적제제, 유전자재조합의약품, 세포배양의약품, 세포치료제,전자치료제, 기타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인정하는 제제를 포함함

 

첨단 바이오의약품

약사법 2 4호에 따른 의약품으로서 세포치료제, 유전자치료 , 조직공학제제, 첨단바이오융복합제제, 그밖에 세포나 조직 또는 유전물질 등을 함유하는 의약품으로서 총리령으로 정하는 의약품

첨단재생의료첨단 바이오의약품 안전지원에 관한 법률 2

 

 

1-1. 의약품 바이오의약품의 정의

II. 합성의약품과 바이오의약품과의 차이

 

바이오의약품은 합성의약품과 비교하여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바이오의약품은 생물체에서 유래한 물질을 기반으로 개발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물리화학적 특성이 명확한 저분자 구조인 합성의약품에 비해 분자 크기가 크고 정확한 특성 분석이 어렵고 생물체를 이용하여 복잡한 제조 공정을 거쳐야 하므로 온도, , 산성도 등 외부 환경 변화에 민감하다.

 

예를 들어, 대표적 합성의약품인 아스피린 분자량은 180 dalton인 반면 인슐린은 5,808 dalton, 단클론 항체의약품의 분자량은 150,000 dalton으로 아스피린 분자량의 800배 이상이기 때문에 그 구조가 복잡하여 명확한 구조를 밝히거나 특성을 규명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간단한 화학적 합성을 통해 대량 생산이 가능한 합성의약품과는 달리 제조 과정이 복잡하고 대량으로 생산하는 것이 어려우며 원료, 공정, 설비의 변화가 의약품 자체를 변화시키기 때문에 제조공정의 변화에 따라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공정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오리지널 의약품의 복제가 가능하지만 바이오의약품은 근본적으로 오리지널 의약품의 복제가 불가능하고 그 제조 비용도 높게 소요된다. 대부분 합성의약품은 경구투여가 가능하지만 바이오의약품은 단백질을 이용해 제조된 의약품이기 때문에 경구투여 방식을 취하게 되면 소화액에 의해 분해되기 때문에 약효를 발휘하기 어려워 대부분 정맥 또는 근육에 주사하는 방식으로 투여된다.

 

반면, 바이오의약품은 생물체 유래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독성은 합성의약품 대비 독성이 낮아 부작용이 적고 질환의 발생 원인에 직접적인 효능을 발휘하여 치료 효과가 뛰어나며 특히 희귀·난치성 만성 질환의 근본적 치료가 가능하다.

1-2. 합성의약품과 (첨단)바이오의약품과의 차이점

 

 

합성의약품

(첨단)바이오의약품

원료

합성화학물질

생물체 유래물질(세포, 조직, 유전물질)

원료의 고려 사항

품질(시험분석으로 확인 가능)

시험분석으로 확인 가능한 품질 외에 공여(기증)자의 동의윤리성, 감염질환 확인안전성 확보 필요

구조

물리화학적 특성이 명확한 저분자 구조

정확한 특성 분석이 불가능하고, 활성과 구조가정하지 않음

 

제품의정성

대부분 온도·환경에 안정적

온도··pH 외부 환경에 민감. 미생물 오염에 취약

대부분 36개월

(세포치료제 사례) 대부분 3이내 (유전자치료제 사례) 영하 135에서 24개월

 

제조

간단한 화학적 합성으로 대량 생산

복잡한 제조과정의 맞춤형 소량 생산

원료, 공정, 설비 변화가 품질에 영향이 비교적 적음 (제조 공정의 변이성이 매우 낮음)

원료, 공정, 설비의 변화가 의약품 자체를 변화 (제조공정의 변이성이 매우 높음)

상대적으로 복제가 쉽고 낮은 제조비용

복제가 불가능하고 높은 제조비용

 

치료효과

비교적 명확한 약리기전.

대다수 사람에게 일관적 효과 기대

(세포치료제)약리기전이 불확실 (유전자치료제)복합적인 기전 환자에 따른 맞춤형 치료 가능

대부분 질병의 증상 개선에 그침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치료 가능

 

안전성

 

약물 특이적이거나 약물 대사와 관련된 이상 반응

생물체 유래물로 고유독성은 낮으나 면역 거부반응, 종양발생 등의 이상반응이 있음. 특히 장기 안전성 과는 매우 부족

비임상

동물시험을 통하여 약물의 독성효과를 시험 예 측 가능

동물시험으로 인체 결과를 예측하는데 한계

투약방법

대부분 경구·주사일반적 투여경로

대부분 주사 또는 주입, 이식시술을 동반한 투여

 

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처(첨단바이오의약품법안 검토 보고서. 의안정보시스템. 2017.11)

 

 

III. 바이오의약품의 발전

 

세계적으로 1940년대 백신, 혈액제제 중심의 바이오의약품 시장이 시작되어 1980년대 인슐린을 포함한 재조합단백질의약품, 1990년대 항체의약품 시장이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바이오의약품은 인슐린, 성장호르몬, 백신 등 가장 먼저 개발된 유전자재조합단백질의약품은 1세대 바이오의약품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1세대 바이오의약품은 분자 구조가 단순해 낮은 비용으로 비교적 쉽게 개발이 가능했다. 2세대 바이오의약품은 세균 및 바이러스 등 외부 물질인 항원에 대항하는 항체 반응을 이용하는 항체의약품으로 복잡한 배양 및 정제 공정으로 인해 생산기간이 길고 생산 비용이 많이 소요되어 초기에는 생쥐 등 마우스항체(mouse antibody)를 이용해 생산했는데, 1990년 키메릭항체(chimeric antibody) 를 시작으로 시장이 성장한 이후 인간화항체(humanized antibody)와 완전 인간항체(fully human antibody)로 기술이 발전하였다.

재조합 단백질(1세대), 항체(2세대) 제품군을 이어 차세대라 불릴 수 있는 바이오 의약품은 세포치료제(cell therapy), 유전자치료제(gene therapy) 등이 될 것으로 예상되어 왔다. 세포치료나 유전자치료의 경우 이론적으로 볼 때 보다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므로 암뿐만 아니라 신경퇴행성 질환이나 유전질환 등 난치성 질환 치료를 가능하게 할 기술로 기대되었지만 단백질 기반 제품들과 달리 내 주입 시 부작용, 체내에서의 효과 발현 미흡, 생명윤리와 관련된 이슈 등 요인으로 인해 세포치료제나 유전자치료제의 경우 연구개발과 상업화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세포 배양·조작 기술, 유전자 분석·조작 기술 등이 발전하면서 기술적 이슈들이 조금씩 해결되고 있고, 세포치료제·유전자치료제 제품들이 미 FDA나 유럽 EMA에서 승인되고 있다.

 

IV. 바이오의약품 분류별 정의

 

바이오의약품은 세대별로 구분하여 1세대는 세포(동물) 배양 기술을 통한 유전자재조합 기술로서 인슐린, 인터페론, 백신 등이 개발되었다. 2세대는 단클론항체를 통한 유전자재조합 기술로 항체의약품이 개발되었다. 3세대는 세포 배양 및 조작, 유전자조작 기술을 통해 세포치료제 및 유전자치료제가 개발되고 있다.

 

1. 생물학적제제

생물학적 제제는 생물체에서 유래된 물질이나 생물체를 이용하여 생성시킨 물질을 함유한 물리적·화학적 시험만으로는 그 역가와 안전성을 평가할 수 없는 제제로서 각종 백신, 혈장분획제제 및 독소·항독소 등이 포함된다.

 

최초의 바이오의약품이라고 할 수 있는 백신은 항원, 즉 병원체를 약하게 만든 후 인체에 주입하여 저항, 면역성을 가지게 하는 의약품이다. , 감염성 질환의 예방을 목적으로 투여하는 미생물체(바이러스, 세균) 또는 항원단백질을 말하며 제조 방법에 따라 크게 약독화 생백신과 불활성화 백신으로 분류되며, 기술 발전에 따라 최근에는 유전자를 활용하는 DNA 백신, 재조합벡터 백신 등이 개발되고 있다. 1세대 백신에는 바이러스 및 세균의 병원성을 약화시킨 형태인 약독화 생백신(live attenuated vaccine)과 병원체를 배양한 후, 열 또는 화학물질 처리로 불활성화 시킨 백신으로 사백신으로도 불리는 불활화 백신(inactivated vaccine)이 있다. 2세대 백신에는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는 항원단백질을 분리·정제 또는 다당을 결합해 면역체계를 활성화 시켜주는 아단위 및 결합백신(subunit and conjugate vaccine)과 세균 분비 독소를 열 또는 화학처리로 비활성화시켜 만든 백신인 톡소이드 백신(toxoid vaccine), 유전자재조합 기술로 생산한 항원을 이용한 백신인 재조합 백신(recombinant vaccine)이 있다. 최근에는 유전자를 활용하는 차세대 3세대 백신이 개발되고 있는데, 병원균의 항원을 코딩하는 유전자가 포함된 플라스미드 DNA를 숙주세포에 삽입하는 백신인 DNA 백신(DNA vaccine), 인공적으로 뉴클레오사이드를 변형시켜 제작된 mRNA 분자가 체내에서 항원단백질을 생성하면서 인체의 면역기능을 강화시키는 백신(messenger RNA vaccine), 병원성이 없거나 약한 바이러스를 벡터로 특정 미생물의 항원유전자를 재조합하여 만든 백신인 재조합 바이러스 벡터 백신(recombinant viral vector vaccine) 등이 해당한다.

 

저자 소개 :

저자 최병철 박사는 중앙대학교 약학대학을 졸업했으며, 미국에 건너가 캘리포니아주 약사면허를 획득하고 미국 약사로 일했다.

1990년대 중반 귀국하여 저자 최병철 박사는 의약분업 이전부터 약국약사들을 대상으로 복약지도 및 임상약학 강의로 유명하며

저자 최병철 박사는 의약분업 이전부터 약국약사들을 대상으로 복약지도 및 임상약학 강의로 유명하며

저자 최병철 박사는 강의록의 바탕이 되고, 또 강의 내용을 정리하여 업그레이드 한 책, 임상약학 챠트(2000), 건강전문직을 위한 약리학(공저, 2010) 일반약 임상약학(2007, 2012년 개정), 임상약리학(2013), 임상독성학(공저, 2014) 임상약리학과 치료학(2017) 약료정보학(공저, 2021) 등을 집필하여 약국약사는 물론 병원약사, 제약회사 근무약사들에게 널리 읽히고 있는 스테디셀러의 저자이다.

<최병철 약력>

약학박사, 신약평론가, 미국 캘리포니아 약사 보드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 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상근심사위원

<저서>

임상약학챠트(2000) / 건강전문직을 위한 약리학(공저, 2010) / 일반약임상약학(2007, 2012년 개정판) / 임상약리학(2013) / 임상독성학(공저, 2014) / 임상약리학과 치료학 (2017) / 약료정보학(공저, 2021)

 

목차 :

발간에 즈음하여 4

목 차 6

그림 도표 목차 34

 

PART 1. 바이오의약품 총론 40

 

I. 의약품과 바이오의약품의 정의 40

II. 합성의약품과 바이오의약품과의 차이 41

III. 바이오의약품의 발전 42

IV. 바이오의약품 분류별 정의 43

1. 생물학적제제 43

2. 유전자재조합 단백질 의약품 45

3. 항체의약품 46

4. 세포치료제 46

5. 유전자치료제 46

6. 바이오시밀러 47

7. 바이오베터 48

8. 조직공학제제 50

9. 첨단바이오 융·복합제제 50

10. 혁신신약 50

 

PART 2. 백신 52

소개 52

 

I. 면역과 관련된 전반적인 이해 53

서론 53

1. 면역반응 54

1) 선천면역 54

2) 확득면역 67

 

II. 백신 78

서론 78

1. 백신의 제조와 특징 78

1) 백신의 제조 방식 78

2) 백신의 제조 조건 79

3) 바이러스 백신의 특징 80

2. 백신의 종류 80

1) 약독화 생백신 82

2) 불활화 사백신 82

3) 점막백신 83

4) 톡소이드백신 84

5) 접합 백신 84

6) 서브유닛백신 85

7) 재조합 항원백신 86

8) 유전자기반백신 87

HIGHLIGHTS 코로나19 백신 99

 

III. 면역증강제 104

서론 104

1. 면역증강제의 중요성 105

2. 면역증강제의 기작 106

3. 면역증강제의 종류 106

1) 알루미늄염 106

2) 리포솜 108

3) 에멀젼 108

4) 사포닌 109

5) 나노입자 109

6) 패턴인식수용체 작용제 110

7) 점막 면역증강제 111

4. 면역증강제 시스템의 개발 112

주요 약제 112

인유두종바이러스 치료제 112

국내 백신제제 현황 114

 

PART 3. 혈액제제 등 118

소개 118

 

I. 혈액과 관련된 전반적인 이해 118

서론 118

1. 혈액 119

1) 혈장 119

2) 혈장단백질 120

3) 혈액세포 121

4) 혈액의 물질의 수송 122

(

II. 혈액성분제제 124

서론 124

1. 전혈 124

2. 적혈구제제 125

1) 농축적혈구 125

2) 세척적혈구 125

3) 백혈구제거적혈구 125

3. 혈소판제제 126

1) 혈소판농축액 126

2) 성분채혈 혈소판 126

4. 신선동결혈장 126

5. 동결침전제제 127

HIGHLIGHTS 인공혈액 127

 

III. 혈장분획제제 128

서론 128

1. 면역글로불린 129

1) 면역글로불린의 역할 129

2) 면역글로불린의 특징과 종류130

2. 알부민 130

국내 혈액제제 등 현황 131

 

PART 4. 독소·항독소 134

소개 134

 

I. 독소·항독소와 관련된 전반적인 이해 134

서론 134

1. 독소 135

1) 외독소 135

2) 내독소 137

2. 항독소 139

HIGHLIGHTS 독소-항독소 시스템 138

 

II. 독소·항독소 생물학적제제 139

서론 139

1. 보툴리늄 신경독소 140

1) BoNT의 구조 및 분류 140

2) BoNT의 작용 기전 141

3) BoNT-A and B 142

2. 톡소이드 백신 142

3. 살무사 항독소 143

1) 뱀의 종류 143

2) 뱀독의 성분 143

3) 뱀독의 독성 143

4) 뱀 교상에 의한 중독 증상 144

5) 항뱀독소의 제조 144

국내 독소·항독소 현황 145

 

PART 5. 재조합 치료용항체의약품 148

 

I. 항체 등과 관련된 전반적인 이해 148

서론 148

1. 골수와 조혈모세포 149

1) 골수계 151

2) 림프계 151

2. B 세포 152

1) B 세포의 특징 152

2) B 세포의 성숙과 활성화 153

3. 항원과 면역원 157

1) 면역원성을 결정하는 요인 157

2) 면역원성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요인 159

4. 항체 159

1) 항체의 구조 160

2) 항체의 종류 162

3) 항체의약품의 개발을 위한 IgG subclass의 선택 165

4) 항원결정기와 항원결합부위 166

5) Fc 수용체 167

6) 신생아 Fc 수용체 168

HIGHLIGHTS FcRn 억제제 신약 169

7) 항체가 매개하는 작용기전 169

 

II. 항체치료제의 제조기술 173

서론 173

1. 하이브리도마 융합기술 173

2. 면역원성이 적은 항체의 제조 175

1) 키메라 단클론항체의 파지 디스플레이 기술 175

2) CDR graft(이식술) 176

3. 신규 항체 발굴 기술 177

1) 인간 항체 라이브러리의 파지 디스플레이 기술 177

2) 형질전환 마우스 이용 기술 179

3) 인체 유래 단일 B 세포 활용 기술 179

4) 중쇄항체 기반 항체치료제의 제조 기술 180

4. 바이오베터항체 181

1) 항체 Fc 공학 기술 181

2) 항체 접합기술 182

3) 항체절편 184

4) 항체의 이중결합 기술 186

5) 항체의 혈중 반감기 기술 191

 

III. 단클론 항체 191

서론 191

1. 마우스단클 194론항체

2. 키메릭단클론항체 194

3. 인간화단클론항체 195

4. 인간단클론항체 195

 

IV. 바이오베터 196

서론 196

1. 항체절편 196

2. 융합단백질 198

3. 항체-약물 접합체 198

1) 항체-약물 접합체의 정의 198

2) 항체-약물 접합체의 구조와 기능 199

3) 항체-약물 접합체의 개발 199

4. 이중특이항체 201

1) 이중특이항체의 정의 201

2) 이중특이항체의 구조와 기능 203

3) 이중특이항체의 개발 203

주요 약제 항암제 205

국내 재조합 치료용항체 현황 237

 

PART 6. 재조합 호르몬 의약품 242

소개 242

 

I. 호르몬과 관련된 전반적인 이해 242

서론 242

1. 호르몬 243

1) 스테로이드호르몬 244

2) 비스테로이드호르몬 244

2. 호르몬 분비의 조절 245

1) 되먹임계 245

2) 신경 조절 246

3. 뇌하수체 호르몬 246

 

II. 성장호르몬 및 성장호르몬억제호르몬과 재조합의약품 247

서론 247

1. 성장호르몬 248

1) 성장호르몬의 생리 248

2) 소마토트로핀의 작용 249

3) 재조합 성장호르몬제의 응용 249

2. 성장호르억제호르몬 250

1) 성장호르몬억제호르몬 250

2) 재조합 성장호르몬수용체길항제 252

 

III. 성선자극호르몬과 재조합의약품 252

서론 252

1. 난포포자극호르몬 253

1) 여성의 생기주기 254

2) 임신중 호르몬의 변화 256

2. 난임의 개념과 치료 257

1) 난임의 정의 257

2) 보조생식술 258

3) 배란유도제 259

4) 재조합 성호르몬제 261

 

IV. 부갑상샘호르몬과 재조합의약품 262

소개 262

1. 부갑상샘호르몬 262

2. 부갑상샘호르몬의 응용 263

3. 재조합 부갑상샘호르몬제 263

HIGHLIGHTS Pegylation 264

주요 약제 265

1. 재조합 성장호르몬수용체길항제 265

2. 재조합 인간 FSH+LH 265

3. 재조합인간부갑상선호르몬제 266

1) 포스테오(Fosteo, 성분명: teriparatide, )

2) 테리본(Teribone, 성분명: teriparatide acetate, )

국내 재조합 호르몬제 현황 267

 

PART 7. 재조합 당뇨병약제 270

소개 270

 

I. 당뇨병과 관련된 전반적인 이해 271

서론 271

1. 인슐린 271

1) 인슐린의 생합성 272

2) 인슐린의 분비 272

3) 인슐린의 신호전달계 273

4) 인슐린의 생리작용 275

2. 인크레틴 276

1) 인크레틴의 종류 276

2) GLP-1 작용 277

3) 엑센딘-4 279

3. 글루카곤 279

 

II. 재조합 인슐린제제 280

서론 280

1. 식전 인슐린 280

1) 속효성 인슐린 유사체 280

2) 단시간형 인슐린 281

2. 기저 인슐린 282

1) 중간형 인슐린 282

2) 장시간 지속형 인슐린 282

3. 사전 혼합형 인슐린 284

HIGHLIGHTS 혁신 1형 당뇨병 면역치료제 284

 

III. 재조합 GLP-1 작용제 285

서론 285

1. GLP-1 수용체 작용제 286

1) Exenatide(엑세나타이드, 제품명: 바이에타 주, Byetta) 286

2) Lixisenatide(릭시세나타이드, 제품명: 릭수미아 주, Lyxumia) 286

2. 장시간현 GLP-1 수용체 작용제 287

1) Dulaglutide(둘라글루타이드, 제품명: 트루리시티, Trulicity) 287

2) Liraglutide(리라글루타이드, 제품명: 빅토자 주, Victoza) 287

3) 엑세나타이드 라르(Exenatide LAR, 제품명: 바이듀리언 주, Bydureon) 287

4) Albiglutide(알비글루타이드, 제품명: 이페르잔 주, Eperzan) 287

5) Semaglutide 288

3. 인슐린+제제 GLP-1 수용체 작용제 복합제 288

1) 솔리쿠아 100/33 288

2) 줄토피 플렉스터치 주 288

 

PART 8. 재조합 사이토카인 의약품 294

소개 294

 

I. 사이토카인 등과 관련된 전반적인 이해 295

서론 295

1. 사이토카인의 명명 295

2. 사이토카인의 연구 295

3. 사이토카인의 종류 296

HIGHLIGHTS γc 패밀리 사이토카인 298

4. 사이토카인의 기능 300

1) 사이토카인의 특성 300

2) 사이토카인의 작용 300

3) 사이토카인과 면역세포 301

5. 사이토카인과 사이토카인 수용체 302

 

II. 조혈성장인자와 재조합의약품 303

서론 303

1. 적혈구생성호르몬 304

1) 적혈구의 생성과 조절 304

2) 에리스로포이에틴 수용체 305

3) 에리스로포이에틴의 작용 306

4) 재조합 인간조혈호르몬 307

2. 혈소판생성호르몬 308

1) 혈소판의 생성 308

2) 혈소판의 역할 및 작용 309

3) 혈소판 활성화 309

4) 트롬보포이에틴의 생성 및 작용 310

5) 트롬보포이에틴 수용체 작용제 311

3. 콜로니촉진인자 312

1) 콜로니촉진인자의 종류와 역할 312

2) 재조합 인간과립구-콜로니촉진인자 312

 

III. 인터페론과 재조합의약품 314

서론 314

1. 인터페론의 종류 314

1) 1형 인터페론 314

2) 2형 인터페론 315

2. 재조합 인터페론제 315

1) Interferon α-2a 315

2) Peginterferon α-2a 316

3) Interferone β-1a 316

4) Interferon γ 316

 

IV. 인터류킨과 재조합의약품 316

서론 316

1. 주요 인터류킨의 종류 317

1) IL-1 317

2) IL-2 317

3) IL-4 317

4) IL-5 317

5) IL-6 318

6) IL-8 318

 

V. 종양괴사인자와 재조합의약품 318

서론 318

1. 종양괴사인자의 종류 318

1) Tumor necrosis factor α 318

2) Lymphotoxin 318

2. 재조합 TNF-α 항체 의약품 319

 

VI. 조직세포 성장인자 319

서론 319

1. 조직 성장인자의 역사 320

2. 주요 조직 성장인자의 종류 320

1) 상피성장인자 321

2) 신경성장인자 321

3) 섬유아세포성장인자 321

4) 혈관내피성장인자 322

5) 형질전환 성장인자-β 322

6) 뼈 형성 단백질 322

주요 약제 322

1. 재조합 인터류킨-2 유사체 322

1) Anakinra(아나킨라, 제품명: 키너렛 주, Kineret)

2) Aldesleukin(알데스류킨, 제품명: 프로류킨 주, Proleukin)

2. 재조합 인간조혈호르몬 323

3. 재조합 인간 혈소판생성호르몬 323

4. 재조합 과립구-집락촉진인자 324

5. 재조합 인간 기본 섬유아세포성장인자 324

 

PART 9. 재조합혈액응고 관련 의약품 328

소개 328

 

I. 혈액응고 등과 관련된 전반적인 이해 328

서론 328

1. 정상적인 혈관 내 항응고 329

1) 내피세포의 표면의 요인 329

2) 피브린의 항트롬빈 작용과 항트롬빈 III 330

3) 헤파린 331

2. 자연 항응고물질 331

1) 조직인자 경로 억제제 331

2) C 단백 331

3) S 단백 332

4) 항트롬빈 III 332

3. 혈액응고의 기전 332

1) 프로트롬빈에서 트롬반으로 변환 333

2) 피브리노겐에서 피브린으로 변환 334

4. 혈액응고와 섬유소 용해 334

1) 혈관수축 334

2) 1차 지혈과정 335

3) 2차 지혈과정 336

5. 혈액 응고인자 337

1) 본빌레브란트인자 338

2) VII 응고 인자 339

3) VIII 응고인자 340

4) IX 응고인자 340

5) XI 응고인자 340

6) 피브리노겐 341

7) 프로트롬빈 복합체 농축물 341

8) 피브린 실란트 342

6. 출혈성 질환 342

1) 혈소판 부족(혈소판감소증) 또는 기능이상 342

2) 응고인자 결핍 또는 기능이상 342

7. 혈우병 344

1) 혈우병의 증상 및 진단 345

2) 혈우병의 임상적 분류 346

 

II. 혈우병 약제 347

서론 347

1. 혈우병 약제의 특성 348

2. 혈우병의 치료 348

3. 재조합 응고인자 349

1) 재조합 rFVIIa 349

2) 재조합 FVIII 349

3) 재조합 FIX 350

4) 재조합 FXI 350

HIGHLIGHTS 비인자 응고제제와 유전자치료제 351

 

III. 항체 치료제 352

서론 352

1. 면역관용유도요법 352

2. 우회치료 353

주요 약제 353

1. 혈우병 A 353

1) 애디노베이트 353

2) 헴리브라(Hemlibra성분명: 에미시주맙, Emicizumab-kxwh, JW 중외) 354

2. 혈우병 B 354

1) 베네픽스 주(BeneFIX, recombinant blood coagulation factor IX, 화이자) 354

2) 알프로릭스 주(Alprolix, coagulation factor IX(recombinant), FC fusion protein, 사노피) 355

3. 우회치료제 355

1) 노보세븐알티(NovoSeven RT, Factor VIIa recombinant, ectacog alfa, 노보노디스크) 355

2) 훼이바 주(FEIBA, Prothrombin complex, 다케다) 356

국내 재조합 혈액응고관련 의약품 현황 356

 

PART 10. 재조합 효소 의약품 360

소개 360

 

I. 효소 등과 관련된 전반적인 이해 360

서론 360

1. 효소의 특성 361

2. 효소의 구조 361

3. 효소보충요법 362

 

II. 효소관련 질환과 재조합 효소의약품 362

서론 362

1. 리소좀축적질환 363

2. 리소좀축작질환의 종류 363

1) 스핑고지질증 364

2) 뮤코다당증 366

3) 당원병 370

3. 저인산효소증 371

4. 아데노신 탈아미노효소 중증 복합형 면역결핍증 372

5. 낭포성 섬유증 373

HIGHLIGHTS 단일유전자 희귀질환의 새로운 혁신 치료제 373

주요 약제 375

1. 파브리병 375

2. 고셔병 375

3. 헐러-샤이에 증후군 375

4. 헌터 증후군 376

5. 모르퀴오 증후군 376

6. 마로토-라미증후군 376

7. 폼페병 377

8. 저인산효소증 377

국내 재조합 치료용효소의약품 현황 378

 

PART 11. 세포치료제 380

소개 380

 

I. 세포치료 등과 관련된 전반적인 이해 381

서론 381

1. 세포치료제의 분류와 정의 381

1) 세포의 분화 여부에 따른 분류 381

2) 세포의 기원에 따른 분류 382

3) 체외 조작 정도에 따른 분류 382

4) 최종 세포의 종류에 따른 분류 382

 

II. 줄기세포치료제 387

서론 387

1. 줄기세포 내 틈새 또는 미세환경 387

2. 줄기세포의 분류 389

1) 줄기세포의 분화능력에 따른 분류 389

2) 줄기세포를 분리하는 세포원 및 생성 방식에 따른 분류 391

3. 줄기세포의 방식 및 장단점 393

4. 줄기세포치료제의 역사와 개발 394

 

III. 배아줄기세포치료제 395

서론 395

1. 배아줄기세포의 분화 396

2. 배아줄기세포의 문제점 398

 

IV. 성체줄기세포치료제 399

서론 399

1. 성체줄기세포의 특성 399

2. 성체줄기세포에 대한 인체 조직의 종류 400

3. 성체줄기세포의 종류 400

1) 조혈모세포 401

2) 중간엽줄기세포 402

3. 성체줄기세포치료제의 종류 404

4. 성체줄기세포의 유래 404

1) 골수유래줄기세포 404

2) 제대혈유래줄기세포 405

3) 지방조직유래줄기세포 405

4) 말초혈액유래줄기세포 406

 

V. 역분화줄기세포 406

서론 406

1. 역분화줄기세포의 개발 406

2. 역분화줄기세포의 특징 407

HIGHLIGHTS 무세포 시스템 기반 무세포 치료제 408

 

VI. 체세포치료제 409

서론 409

1. 자가유래연골세포치료제 409

2. 피부 재생 체세포치료제 411

1) 자가/동종 유래각질세포치료제 411

2) 자가피부섬유아세포치료제 411

 

VI. 면역세포치료제 411

VII. 유전자치료제 411

주요 약제 412

1. Autologous chondrocyte(자가유래연골세포, 제품명: 콘드론, Chondron) 412

2. Autologous keratinocyte(자가유래각질세포, 제품명: 홀로덤, Holloderm) 412

3. Allogenic keratinocyte(동종유래각질세포, 제품명: 칼로덤, Kaloderm) 412

4. Autologous keratinocyte(자가유래피부각질세포, 제품명: 케라힐, Keraheal) 412

5. Autologous keratinocyte(자가유래피부각질세포, 제품명: 케라힐-알로, Keraheal-Alo) 413

6. Autologous bone cell(자가유래뼈세포, 제품명: 알엠에스 오스론, RMS Ausron) 413

7. Autologous fibroblast(자가유래피부섬유아세포, 제품명: 큐어스킨, Cureskin) 413

8. Allogenic umblical cord blood derivative mesenchymal stem cell 413

(동종제대혈유래중간엽줄기세포, 제품명: 카티스템, Cartistem)

9. Autologous adipose derived mesenchymal stem cell 414

(자가지방유래줄기세포, 제품명: 큐피스템(Cupistem)

10. Autologous fibroblast(자가피부유래섬유아세포, 제품명: 로스미르, Rosmir) 414

11. Autologous cartilage cell(자가연골유래연골세포, 제품명카티라이프(Cartilife) 414

국내 세포치료제 현황 415

 

PART 12. 유전자치료제 418

소개 418

 

I. 유전자와 관련된 전반적인 이해 419

서론 419

1. 유전물질의 정의 419

1) 염색체 419

2) DNA 420

3) 유전자 420

2. 유전자 발현과 조절 422

1) 유전자의 전사과정 423

2) RNA 이어맞추기 426

3) 유전자 침묵 426

4) 유전자 암호표 427

3. 단백질 합성 428

 

II. 유전자치료 429

서론 429

1. 유전자치료의 세포 유형 429

1) 체세포 유전자치료 430

2) 생식세포 유전자치료 430

2. 유전자치료제의 치료 방법 431

1) 체내 431

2) 체외 431

3. 유전자 전달방법 432

1) 바이러스성 벡터 433

2) 비바이러스성 벡터434

4. 유전체 편집 437

1) 1세대와 2세대 유전자가위 439

2) 3세대와 4세대 유전자가위 439

HIGHLIGHTS 만능 4세대 유전자 가위 441

 

III. 유전자치료제의 개발 443

서론 443

1. 유전자치료의 연구 443

2. 유전자치료제의 승인 444

3. 유전자 치료제의 미래 444

주요 약제 446

Onasemnogene abeparvovec-xioi 446

(오나셈노젠 아베파보벡, 제품명: 졸겐스마, Zolgensma)

Voretigene neparvovec-rzyl 447

(보레티진 네파보벡, 제품명: 럭스타나 주, Luxtuna, 노바티스)

국내 유전자치료제 현황 448

 

PART 13. RNA 치료제 450

소개 450

 

I. RNA와 관련된 전반적인 이해 451

서론 451

1. RNA의 종류 451

1) mRNA 451

2) ncRNA 453

2. RNA 간섭 현상 456

1) miRNA 458

2) siRNA 460

3) miRNAsiRNA의 차이 461

3. Antisense RNA 463

HIGHLIGHTS RNA의 재조명 464

 

II. RNA 치료제 466

서론 466

1. RNAi 치료제의 특징 466

2. RNAi 치료제의 종류 467

1) Antisense oligonucleotide 468

2) siRNA 468

3) 압타머 468

3. RsiRNA 치료제와 ASO와의 다른점 470

4. RNAi 치료제의 개발 471

주요 약제 472

1. Nusinersen sodium(뉴시너센, 제품명: 스핀라자 주, Spinraza) 472

2. Risdiplam(리스디플람, 제품명: 에브리스디, Everysdi) 472

국내 RNA 치료제 현황 473

 

PART 14. 면역항암제 476

소개 476

 

I. 암과 관련된 전반적인 이해 476

서론 476

1. 암의 특징 477

2. 암대사와 대사 재프로그래밍 477

1) 암세포 대사와 성장 478

2) 암세포 생존과 세포자멸사 회피 479

3) 면역감시의 회피 479

4) 유전자 발현 조절대사체 480

5) 암세포 대사 재프로그램밍의 기작 480

3. 암세포와 면역체계 480

1) 종양면역감시 481

2) 종양미세환경 481

3) 종양관련 대식세포 482

4) 골수유래억제세포 484

 

II. 면역항암제 485

서론 485

1. 면역항암제의 개발 485

2. 면역항암제 글로벌 시장동향 487

3. 주요 면역항암제의 종류 487

1) 면역관문억제제 487

2) 면역세포치료제 487

3) 항암바이러스치료제 487

4. 면역항암제의 특징 488

1) 장기간 효과지속 489

2) 장기 생존 가능 489

3) 폭넓은 항암효과 489

 

III. 면역관문억제제 489

서론 489

1. 면역관문억제제의 기작 490

1) T 세포의 면역기능 490

2) 주요 면역관문단백질 492

2. 면역관문억제제의 종류 492

3. 면역관문억제제와 바이오마커 494

4. 면역관문억제제에 대한 치료내성 발현 495

5. 면역 치료법의 조합 495

6. 면역관문억제제 약제 495

 

IV. 면역세포치료제 496

서론 496

1. 수지상세포 면역치료제 496

1) 수지상세포 496

2) 수지상세포치료제의 개발 496

2. 림포카인 활성세포 면역치료제 497

3. T 세포기반 면역치료제 497

1) 종양침윤 T 세포치료제 498

2) T 세포수용체 발현 T 세포치료제 498

 

V. 키메릭 항원 수용체 발현 T(CAR-T) 세포면역치료제 499

서론 499

1. CAR-T 세포치료제의 특성 499

2. CAR-T 세포의 제조 499

1) CAR-T 세포의 구조 500

2) 세대별 CAR-T 세포 502

3) CAR-T 세포의 주입 502

3. CAR-T 세포치료제(국내외) 504

1) Tisagenlecleucel(티사젠렉류셀, 제품명: 킴리아 주, Kymriah, 노바티스) 504

2) Axicabtagene ciloleucel 504

(악씨캅타젠 씰로류셀, 제품명: 예스카타 주, Yescarta, 길리어드)

3) Brexucabtagene autoleucel 505

(브렉수캅타젠 오토류셀, 제픔명: 테카터스, Tecartus, 길리어드)

4) Lisocabtagene maraleucel 505

(리소캅타젠 마라류셀, 제품명: 브레얀지(Breyanzi, BMS)

5) Idecabtagene vicleucel(이데캅타젠, 제품명: 아벡마, Abecma, BMS) 505

HIGHLIGHTS 4세대 대사항암제 506

 

VI. 표적 항암바이러스치료제 507

서론 507

1. 항암바이러스 치료제의 개발 508

2. 항암바이러스의 작용 508

1) 직접적인 암세포 용해 508

2) 면역증진 기능 509

3) 종양 특이적 억제 유전자 삽입 509

3. 항암바이러스의 특성 510

4. 항암바이러스의 종류 510

5. 항암바이러스 약제 511

국내 면역항암제 현황 512

 

부록 513

자주 나오는 약어 514

찾아보기(한글) 518

(영어) 522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