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들의 학술연수, 경영정보 습득을 통한 약사 자질 함양과 이를 통한 국민 보건 향상에 기여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경기도약사회 학술대회가 해를 거듭할수록 대회 규모는 몰론, 학술 콘텐츠, 학술논문, 대회 진행 시스템 등 모든 부분에서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경기도약사회 제17회 경기약사학술대회(대회장 : 박영달 경기도약사회장, 준비위원장 : 김진수 부회장)918() 오전 10시부터 수원시 소재 수원 컨벤션센타 3, 4층 전관에서 약물을 넘어 환자가 중심인 약료로를 주제로 열린다.

이번 학술대회는 대한약사회 약사공론(27h PHARM EXPO)과 공동으로 주최하며, ‘안전과 건강을 국민에게 ! 권익과 긍지를 약사에게!’를 대회 슬로건으로 하고 있다.

 

경기도약사회는 9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소재 낙천정에서 출입기자 초청 간담회를 열고 3년 만에 대면으로 실시하는 이번 학술대회의 의의와 특색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영달 회장과 김진수 학술담당 부회장, 조지영 학술위원장외에도 연제덕 부회장, 권태혁 총무위원장, 이은영 홍보위원장이 참석했다.

 

 

약사회는 간담회에서 이번 학술대회는 모든 진료과의 질환별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누구나 듣고 싶은, 들어야 하는 강의 준비 환자와의 소통을 제대로 할 수 있게 하는 스타 강사 김경일 교수의 특강 진행 역대 학술대회 강의 중 가장 인기가 많았던 당뇨병 전문의 김대중 교수건강검진 결과를 해석해 주는 박현아 교수강의를 앵콜 강의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약국에 비치해두고 환자와 상담할 수 있는 건강검진 결과 해석표현장 배포 전문약료 강좌뿐만 아니라 한방과립제 급여를 대비한 한방의 큰 스승 세 분께 듣는 한방 강의 건기식 소분사업과 디지털의료기기에 대한 약국경영 강의와 근거중심의 건기식 강의가 준비되어 있으며, 환자중심약료가 제도화된 미국에서 현지 약사가 실시간 줌으로 환자중심약료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고 소개했다.

 

또한 방문약료, 의약품안전사용교육을 통해 약사의 약물 중재로 환자의 안전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사회약료서비스 소개 김용익 전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을 초빙하여 다제약물관리사업의 필요성과 약사의 역할강의 약대생을 위한 진로 강의프로그램 이벤트로 분회대항 ‘OX퀴즈대회다른 약국은 어떤지 살펴보는 뽐내고 싶은 약국 콘테스트등이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는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에코학술대회(대다수 버려지는 종이 인쇄물(총람집) 미제공, E-Book 활용(경기 앱(App)을 통해 전자책 제공, 사전에 미리 핸드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 강의자료 다운 받아 강의 듣기)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충전기 각 강의실 비치 / 메모할 노트, 볼펜 제공한다고 알렸다.

 

그러나 코로나19 상황임을 감안하여 점심식사를 제공하지 않으며, 대신 참가 회원(2022년 회원신고 필한 경기도 소속 약사) 1인당 식사 비용(15,000)을 학술대회 종료 후 바코드 기록 참석 회원 수만큼 각 분회에 전달하기로 했다. 버스를 대절한 분회에는 버스 대절비전액을 경기도약사회에서 지원한다.

 

또 경기 앱(App)을 이용한 학술대회 참가등록 절차의 간소화하고, 매 강의마다 수강 회원을 대상으로 즉석 추첨(룰렛 방식)을 통해 푸짐한 경품 제공한다.

 

경기도약사회는 이번 학술대회에 대회원 홍보 강화를 위해 강의별 전용 홍보 카드뉴스 제작 / SNS 통한 회원 홍보 등을 실시하고 있다.

 

심포지엄 지역약국에서의 환자중심약료주제

정오부터 오후 2시까지 3301호실에서 개최

 

경기약사 학술대회 심포지엄은 정오부터 오후 2시까지 3301호실에서 지역약국에서의 환자중심약료를 주제로 개최된다.

심포지엄에서는 미국 지역약국에서의 환자중심약료 = Erin Oh 약사(Los Angeles, California, USA Walgreens, Pharmacy Manager) 국내 지역약국에서의 환자중심약료 = 안화영 약사(대한약사회 지역사회약료사업본부장, 경기도약사회 부회장, 경기도약사회 사회약료TF팀장) 경기도 지역약국에서의 환자중심약료 : 윤선희 약사(부천시약사회 방문약료사업팀, )부천시약사회 회장) 환자중심약료를 위한 한국형 전문약사제도 : 최지선 약사(대한약사회 학술이사, BPS, Board Certified Oncology Pharmacis, 한국병원약사회, 종양약료전문약사) 가 발표된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