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의 장시간 및 잦은 빈도의 낮잠이 치매와 관련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고 일본의 온라인 의약정보지 지지메디컬이 보도했다.

 

고령자 중에는 낮잠 습관을 가진 사람이 적지 않은데, 장기적인 인지기능과의 관련은 밝혀지지 않았다. 미국 Brigham and Women's HospitalPeng Li 씨 등은 고령자의 낮잠이 장래의 알츠하이머형 치매(AD) 발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토하고, 고령자의 장시간, 고빈도 낮잠이 AD 발증과 유의하게 관련된다는 결과를 Alzheimers Dement(2022317일 온라인판)에 보고했다.

고령자의 장시간 및 잦은 빈도의 낮잠이 치매와 관련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사진 출처 - 구글) 
고령자의 장시간 및 잦은 빈도의 낮잠이 치매와 관련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사진 출처 - 구글) 

 

1,400손목시계형 디바이스 장착해 14년간 추적

고령자의 낮 동안 과도한 수면은 특히 AD환자에서 자주 보인다. 하지만 낮잠과 장래의 AD발증 사이의 관련성 등에 대해서는 해명되지 않은 부분이 많기 때문에 Li 씨 등은 시카고 거주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전향적 관찰 코호트 연구 Rush Memory and Aging Projec(MAP) 참가자를 장기 추적하여 양자 사이의 관련을 검토했다.

 

대상은 MAP에 참가한 고령자 1,401(등록 시 평균 연령 81.4, 여성 76.6%)이다. 손목시계형 디바이스를 장착하게 하여 활동 패턴을 기록하고 14년간 추적했다. 인지기능, 병존질환, 복약상황에 대해서는 연 1회 평가했다.

 

기준점이 되는 1일당 평균 낮잠 시간은 46.60, 낮잠 빈도는 1.80회였고, 평균 야간 수면시간은 5.69시간이었다. 또한 AD의 위험인자인 아포지단백 보유자는 23.00%였다.

 

11시간 이상 낮잠으로 AD 발증 리스크는 1.4

추적기간 중 임상평가가 충분하지 않은 사례와 기준점에서 AD라는 진단을 받은 사례를 제외한 1,203례에 대해서 낮잠과 AD 발증과의 관련을 검토했다. 그 결과, 1,203례 중 290(24%)가 평균 6.0년 이내에 AD를 발증했다.

 

낮잠 시간과 AD 발증 사이의 관련을 살펴본 결과, 낮잠 시간이 1표준편차(SD) 증가할 때마다 AD 발증 리스크는 유의하게 20% 상승하고(P=0.004), 1일당 낮잠 시간이 1시간 이내의 사람에 비해 1시간 이상인 사람은 발증 리스크가 1.4배라는 것이 밝혀졌다. 낮잠 빈도와의 관련에 대해서도 빈도가 1표준편차(SD) 증가할 때마다 AD 발증 리스크는 유의하게 23% 상승했다(P=0.001). 이것은 1.9세의 연령 증가에 상당하는 것이다.

 

이상으로부터 Li 씨 등은 고령자에게 있어서 장시간 및 고빈도의 낮잠과 AD 발증 사이의 관련이 제시되었다고 결론내렸다. “양자 사이에는 쌍방향으로 영향을 주거나 공통의 메커니즘이 존재하고 있을 가능성이 시사된다고 해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