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생노동성이 신약을 포함한 21개 제품을 승인했다고 일본의 온라인 의약정보지 믹스온라인이 보도했다.

 

이번에 승인된 제품에는 가령(加齡) 황반성 및 당뇨병 황반 부종을 대상 질환으로 하는 안과 영역 최초의 이중특이성 항체 바비스모 유리 체내 주사액(일반명: 파리시맙, 제조판매원: 츄가이(中外)제약)과 일본 국내 최초의 지연성 운동장애 치료약 디스발 캡슐(일반명: 발베나진 토실산염, 제조판매원: 미쓰비시다나베제약), 2형 당뇨병을 합병하는 만성 신장병(CKD) 치료약 케렌디아정()(일반명: 피네레논, 제조판매원: 바이엘약품) 등이 있다.

 

승인된 제품들은 다음과 같다(괄호 안은 일반명, 제조판매원).

 

디스발 캡슐 40mg(베나진 토실산염, 미쓰비시다나베제약): ‘지연성 운동장애를 효능·효과로 하는 새로운 유효성분 함유 의약품. 재심사기간은 8.

 

VMAT2 저해약. 시냅스 전부(前部)의 세포에 존재하는 VMAT2를 선택적으로 저해함으로써 모노아민의 흡수를 억제하고, 시냅스 사이로 방출되는 도파민양을 감소함으로써 지연성 운동장애 환자의 불수의운동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1140mg을 경구투여 한다.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하는데, 상한(上限)1180mg. 얀센파머가 판매하고, 미쓰비시다나베제약과 얀센이 공동 판촉 한다.

 

탈리제정() 2.5mg, 5mg, 10mg, 15mg(미로가발린 베실산염, 다이이찌산쿄): ‘신경장애성 동통을 효능·효과로 하는 새로운 효능의 의약품. 재심사 기간(202717일까지).

 

전위의존성 칼슘 채널인 α2δ(알파2델타) 서브유닛에 대한 리간드. 이번에 중추성 신경장애성 동통의 효능을 추가했다. 이에 따라, 효능·효과는 이제까지의 말초성 신경장애성 동통에서 말초성을 삭제하고 신경장애성 동통이 되었다.

 

스핀라자 척수주사 12mg(뉴시너센 나트륨, 바이오젠 재팬): ‘임상소견은 발현되지 않았으나 유전자 검사에 의해 발병이 예측되는 척수성 근위축증을 효능·효과로 하는 새로운 효능의 의약품. 희소질환용 의약품. 재심사 기간은 잔여(202772일까지).

 

안티센스 핵산 의약품. 20178월에 척수성 근위축증(SMA) 치료약으로 발매되었다. SMA환자의 불가역적 운동 뉴런 변성은 임상증상 발현 전부터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고 간주된다. 이번에 임상소견 발현 전에도 유전자 검사로 발증이 예상되는 SMA의 효능·효과가 추가되었다.

 

바비스모 유리 체내 주사액 120mg/mL(파리시맙(유전자 재조합), 츄가이제약): ‘중심와하 맥락막 신생혈관을 동반하는 가령(加齡) 황반 변성, 당뇨병 황반 부종을 효능·효과로 하는 새로운 유효성분 함유 의약품. 재심사 기간은 8.

 

VEGF/Ang-2 이중특이성 항체. 시력 저하의 원인 중 하나인 앙기오포이에틴-2(Ang-2)와 혈관내피 증식인자-A(VEGF-A)를 각각 차단하여 혈관을 안정화시킨다.

 

두 가지 적응 모두에서 용법·용량은 보통, 도입기는 4주마다 1, 연속 4회 유리 체내 투여하고, 증상에 따라 투여 횟수는 적절히 증감한다. 유지기는 가령(加齡) 황반 변성에는 보통 16주마다 1회 투여한다. 투여 간격은 증상에 따라 적절히 조절하는데, 8주 이상으로 한다. 당뇨병성 황반 부종에서는 투여 간격을 서서히 연장하여 보통 16주마다 1회 투여한다. 투여 간격은 증상에 따라 적절히 조절하는데, 4주 이상으로 한다.

 

삼타스 점적정주용 8mg, 16mg(톨밥탄 인산나트륨, 오츠카제약): ‘루프 이뇨약 등 다른 이뇨약으로 효과가 충분하지 않은 심부전에 있어서의 체액저류(貯留)’를 효능·효과로 하는 새로운 유효성분 함유 의약품. 재심사기간은 8.

 

V2-수용체 길항약으로, 정맥내 투여 가능한 물이뇨약. 톨밥탄의 프로드러그 주사제로 정맥내 투여 후에 신속하게 톨밥탄으로 가수분해되어 효과를 나타낸다. 톨밥탄을 경구로 복용할 수 없는 체액 저류가 있는 심부전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선택지가 된다.

 

케렌디아정() 10mg, 20mg(피네레논, 바이엘약품): ‘2형 당뇨병을 합병하는 만성 신장병. , 말기 신부전 또는 투석 시행 중인 환자는 제외를 효능·효과로 하는 새로운 유효성분 함유 의약품. 재심사 기간은 8.

 

비스테로이드형 선택적 무기질코르티코이드 수용체(MR) 길항약. 알도스테론에 의한 MR의 활성화를 저해해서 염증 및 섬유화를 억제함으로써 심장 및 신장에 대한 장기(臟器)보호작용을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

 

11회 경구투여로 이용하는데, 용량은 eGFR60mL/min/1.73m2 이상: 20mg, eGFR60mL/min/1.73m2 미만: 10mg부터 투여를 시작하여 혈청칼륨치, eGFR에 대응하여 투여 시작 4주 후를 기준으로 20mg으로 증량한다.

 

임상시험에서는 2형 당뇨병을 합병하는 CKD환자를 대상으로 혈당 강하 요법 등 표준치료에 이 제제를 추가하여 유효성과 안전성이 평가되었다. 이 때문에 2형 당뇨병 치료약, ACE저해약, ARB가 처방된 환자가 대상으로 생각되고 있다.

 

아로카리스 점적정주 235mg(포스네투피탄트 염화물 염산염, 타이호약품): ‘항악성종양제(시스플라틴 등) 투여에 동반하는 소화기 증상(구역질, 구토)(지연기 포함)’을 효능·효과로 하는 새로운 유효성분 함유 의약품. 재심사 기간은 8.

 

NK1 수용제 길항형 제토제로, 활성본체인 네투피탄트의 인산화 프로드러그 제제(주사제). 용법·용량은 다른 제토제와의 병용에 있어서 보통, 성인에게는 포스네투피탄트로서 235mg을 항악성종양제 투여 1일째에 1회 점적정주한다.’

 

카로구라정() 120mg(카로테그라스트 메틸, EA파머): ‘중등증 궤양성 대장염(5-아미노살리실산 제제에 의한 치료에서 효과가 불충분한 경우에 한정)’을 효능·효과로 하는 새로운 유효성분 함유 의약품. 재심사 기간은 8.

 

알파4 인테그린 저해약. 염증성 세포 표면에 발현하는 α4β1 인테그린과 α4β7 인테그린에 작용하여 대장점막의 혈관내피세포에 과잉 발현하는 접착분자와의 결합을 매개하는 세포접착반응을 저해. 병변부위에 대한 과잉 염증성 페소의 침윤을 억제하고, 함염증작용을 발휘할 것으로 생각된다.

 

1960mg13회 식후 경구투여한다. 킷세이약품이 판매하고, EA파머와 킷세이약품이 공동판촉한다.

 

모노바 정주(静注) 500mg, 1000mg(데리소말토즈 제2, 닛폰신약): ‘철 결핍성 빈혈을 효능·효과로 하는 새로운 유효성분 함유 의약품. 재심사 기간은 8.

 

철과 직쇄형 올리고당의 안정성 높은 복합체. 정맥 내 투여 후에 간 등의 세망내피계의 세포에 흡수되어 엔도솜 안에서 철이 분리된다. 분리된 철은 페로포르틴을 매개로 하여 혈중으로 이행하여 철을 보충함으로써 철 결핍성 빈혈에 대해 효과를 발휘한다.

 

체중 50kg 이상의 성인에게는 철로서 1회당 1000mg을 상한(上限)으로 하여 주 1회 점적정주, 또는 1회당 500mg을 상한으로 하여 최대 주 2회 천천히 정주한다. 체중 50kg 미만의 성인에게는 1회당 20mg/kg을 상한으로 하여 주 1회 점적정주, 또는 1회당 500mg을 상한으로 하여 최대 주 2회 천천히 정주한다. 또한, 치료 종료 시까지 총투여하는 철의 양은 환자의 헤모글로빈 농도 및 체중에 대응하는데, 철로서 2000mg(체중 50kg 미만의 성인은 1000mg)을 상한으로 한다.

 

온덱사 정주용 200mg(안넥사넷 알파(유전자 재조함), 알렉시온파머): ‘직접작용형 제Xa인자 저해제(아픽사반, 리바록사반 또는 에독사반 토실산염 수화물) 투여 중인 환자에 있어서 생명을 위협하는 출혈 또는 지혈 곤란한 출혈 발현 시의 항응고작용 중화를 효능·효과로 하는 새로운 유효성분 함유 의약품. 희소질환용 의약품. 재심사 기간은 10.

 

직접작용형 FXa 저해약에 높은 결합친화성을 가진 인간FXa의 유전자 재조합 변환 디코이 단백질. 혈중의 FXa 저해약에 결합함으로써 내인성 FXaFXa저해약의 결합을 저해하고, FXa 저해약의 항응고작용을 중화한다. FXa저해약의 종류, 최종 투여 시의 1회 투여양, 최종 투여 후 경과 시간에 대응하여 정해진 방법으로 투여한다.

 

림팩 투석제 TA5(-, 니프로): ‘만성 신부전에 있어서의 투석형 인공신장 관류액을 효능·효과로 하고, 배합비율이 다른 유사 처방 의료용 배합체. 재심사 기간은 없다.

 

젠포자임 점적정주용 20mg(올리푸다제 알파(유전자 재조합), 사노피): ‘산성 스핑고미에리나제 결손증을 효능·효과로 하는 새로운 유효성분 함유 의약품. 선구 심사지정 품목. 희소질환용 의약품. 재심사 기간은 10.

 

활성이 저하된 산성 스핑고미에리나제(ASM)를 보충하고, 스핑고미에린의 분해를 촉진하는 목적으로 이용하는 효소보충요법제제.

 

산성 스핑코미에리나제 결손증(ASMD)은 진행성으로 생명에 관계되는 희소질환으로, 리소좀축적병의 일종. ASMD는 리소좀이라는 세포 내 기관에서 스핑고미에린이라고 불리는 지질을 분해하는 효소인 ASM의 활성이 낮기 때문에 나타난다. 전 세계의 발증률은 출생아 10만 명 당 0.4~0.6명이라고 한다.

 

지세레카정() 100mg, 200mg(필고티닙 말레인산염. 길리어드사이언스): ‘중등증부터 중증의 궤양성 대장염 치료 및 유지요법(기존 치료로 효과가 불충분한 경우에 한정)’을 효능·효과로 하는 새로운 효능·새로운 용량 의약품. 재심사기간은 잔여(2028924일까지).

 

선택적 JAK(야누스 인산화효소)1 저해약. 이번 추가 적응은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에자이의 위탁을 받은 EA파머가 공동판촉한다. 또한, 기존에 승인된 적응인 기존 치료로 효과가 불충분한 류머티스관절염(관절의 구조적 손상 포함)’은 길리어드와 에자이가 공동판촉하고 있다.

 

유니탈크 흉막강내 주입용 현탁제 4g(탈크, 노벨파머): ‘외과수술에 의한 치료가 곤란한 속발성 난치성 기흉을 효능·효과로 하는 새로운 효능 의약품. 희소질환용 의약품. 재심사 기간은 10.

 

악성 흉수의 재저류 억제에 이은 효능 추가. 입자 지름을 조정하여 작은 입자 지름을 제외한 멸균조정 탈크인데, 흉막강내에 주입되면 흉막 상피를 구성하는 중피세포를 상해하고, 세포의 박리, 이탈에 의한 염증 상태를 야기하여 흉막을 유착시킨다고 추측된다.

 

셈블릭스정() 20mg, 40mg(아시미닙 염산염, 노바티스파머): ‘()치료약에 저항성 또는 불내성을 보이는 만성 골수성 백혈병을 효능·효과로 하는 새로운 유효성분 함유 의약품. 희소질환용 의약품. 재심사 기간은 10.

 

STAMP(ABL 미리스토일 포켓) 저해제. BCR-ABL 융합 유전자에 의해 생산되어 CML(만성 골수성 백혈병) 세포의 증식 등에 관여하고 있는 융합 단백질(BCR-ABL)ABL에 결합하여 ABL의 인산화를 저해하는 것 등에 의해 BCR-ALB 융합 유전자를 가진 CML 세포의 증식을 억제할 것으로 생각된다.

 

2제제 이상의 티로신 인산화효소 저해제(분자표적약)에 의한 전()치료에 저항성 또는 불내성이 있는 환자에게 사용한다. 용법·용량은 보통, 성인에게는 140mg12, 공복 시에 경구투여한다. 또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히 감량한다.’

 

옵디보 점적정주 20mg, 100mg, 120mg, 240mg(니볼루맙(유전자 재조합), 오노약품): ‘요로상피암에 있어서의 수술 후 보조요법을 효능·효과로 하는 새로운 효능·새로운 용량 의약품. 재심사 기간은 없다.

 

인간형 항인간 PD-1 단클론 항체. 근치절제 후의 재발 리스크가 높은 근층침윤성 요로상피암 환자의 수술 후 보조요법으로서 옵디보 단제요법을 플라시보와 비교한 국제공동 제3CheckMate-274(ONO-4538-33) 시험결과에 기반하여 유효성·안전성이 평가되었다. 일본 국내에서 같은 효능을 가진 암면역요법약은 없다.

 

퍼제타 점적정주 420mg/14mL(퍼투주맙(유전자 재조합), 츄가이제약)

 

허셉틴 주사용 60, 150(트라스트주맙(유전자 재조합), 츄가이제약)

: 모두 암화학요법 후에 악화된 HER2 양성의 치유절제 불능한 진행·재발의 결장·직장암을 효능·효과로 하는 새로운 효능·새로운 용량 의약품. 재심사 기간은 없다.

 

HER2 인간화 단클론 항체. HER2 수용체의 서로 다른 부위를 표적으로 하여 두 제제를 병용함으로써 단제로 투여하는 것보다도 HER 신호 전달계를 더 광범위하게 차단한다.

 

미티가 피하주용 60mg 시린지(네모리주맙(유전자 재조합), 마루호): ‘아토피성 피부염에 동반하는 가려움(기존 치료로 효과가 불충분한 경우에 한정)’을 효능·효과로 하는 새로운 유효성분 함유 의약품. 재심사 기간은 8.

 

가려움 유발성 사이토카인 IL-31과 그 수용체의 결합을 경합적으로 저해하는 인간화 항인간 IL-31 수용체A 단클론 항체. 아토피성 피부염(AD)에 동반하는 가려움에 대한 최초의 생물제제이다.

 

용법·용량은 보통, 성인 및 13세 이상의 소아에게는 160mg4주 간격으로 피하투여한다.’

 

타크자이로 피하주 300mg 시린지(라나델루맙(유전자 재조합), 다케다약품): ‘유전성 혈관성 부종의 급성 발작의 발증 억제를 효능·효과로 하는 새로운 유효성분 함유 의약품. 희소질환용 의약품. 재심사기간은 10.

 

완전 인간형 항인간 혈장 칼리크레인 단클론 항체. 유전성 혈관성 부종(HAE)는 복부, 안면, 다리, 성기, , 목 등 신체의 다양한 장소에 반복해서 부종 발작을 일으키는 희소한 유전성 질환으로, 일본 국내 환자수는 약 2500, 실제로 HAE라고 진단 받은 환자는 약 450명이라고 추정되고 있다.

 

용법·용량은 보통, 성인 및 12세 이상의 소아에게는 2주에 1300mg을 피하주사한다. 또한 증상 안정 후에는 4주에 1300mg을 피하주사할 수 있다.’

 

피브리노겐 HT 정주용 1g ‘JB’(건조 인간 피브리노겐, 일본혈액제제기구): ‘산과(産科) 위기적 출혈에 동반하는 후천성 저피브리노겐 혈증에 대한 피브리노겐 보충을 효능·효과로 하는 새로운 효능·새로운 용량 의약품. 사전 평가 후 공지 신청. 재심사 기간은 없다.

 

피브리노겐은 혈액 응고 인자의 하나로, 출혈 시에 트롬빈의 작용을 받아 피브린이 됨으로써 지혈기능을 발휘한다. 일본 국내에서 제조판매되는 유일한 피브리노겐 제제. 20219월의 약식심의약품 제2부회에서 사전평가를 마치고 보험적용되어 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