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되는 코로나 환경 속에서도 일본 체인드럭스토어의 2021년도 매출이 전년대비 6.3%가 증가 하는 등 최근 수년 내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전국의 드럭스토어 총매출액이 2021년도에 8조 5,408억 엔을 기록하여 최근 가장 많이 성장한 것으로 밝혀졌다(사진 출처- 구글
일본 전국의 드럭스토어 총매출액이 2021년도에 8조 5,408억 엔을 기록하여 최근 가장 많이 성장한 것으로 밝혀졌다(사진 출처- 구글

 

일본체인드럭스토어협회(JACDS)2021년도의 일본 전국 드럭스토어(382개사 21,725개 점포)의 추정 매출액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6.3% 증가한 85,408억 엔이었다고 발표했다. 2016년도부터 6년 연속 4%를 넘는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이 협회는 최근 가장 높은 성장률이라고 하였다

 

카테고리별 매출액은 조제·헬스케어가 27,309억 엔(전년 대비 7.8% 증가, 구성비 32%), 뷰티케어가 15,477억 엔(전년 대비 0.4% 감소, 구성비 18.1%), 홈케어가 18,967억엔(전년 대비 8.7% 증가, 구성비 22.2%), 푸드·기타가 23,655억 엔(전년 대비 7.7% 증가, 구성비 27.7%)였다.

 

일본체인드럭스토어협회는 코로나19로 인한 외출 자제의 플러스 요인과 마이너스 요인이 모두 여실히 드러났다고 분석했다. 뷰티케어가 전년도보다 줄어든 것에 대해서는 긴급사태선언 등으로 인한 영향이라고 코멘트했다.

 

전체 점포 수 21,725, 전년도보다 441 점포 증가

한편, 전체 점포 수는 21,725개로, 전년도보다도 441점포가 증가했다. 2020년도 조사에서 점포수가 653점포 증가했기 때문에 점포 수 증가는 둔화되었다.

그러나 이케노 타카미츠(池野隆光) 회장(웰시아 홀딩스 대표이사 회장)최근 출점하는 점포들이 대부분 교외(郊外) 형태로 면적이 큰 점포가 많다. 푸드를 취급하기 때문에 1점포당 매출이 많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점포수의 성장이 둔화했다고 해도 매출액은 아직 더 성장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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