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19 감염이 확대된 20203월 이후 위암 및 대장암의 조기진단 건수가 감소했다고 요코하마(横浜)시립대 연구팀의 발표를 인용해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병원을 덜 찾은 결과, 일본의 조기 암 진단 건수가 감소했다(출처-구글)
코로나19 확산으로 병원을 덜 찾은 결과, 일본의 조기 암 진단 건수가 감소했다(출처-구글)

 

대장암의 경우 암이 진행된 후에 진단 받는 사례가 증가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의료기관 진료를 자제하는 사람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분석되고 있다.

 

요코하마시립대병원과 국립병원기구 요코하마의료센터는 2017~2020년에 위암, 대장암, 췌장암 등의 진단을 받은 516명을 분석했다. 20203월 이후를 코로나19 유행기라고 보고, 코로나19 유행 전과 후에 암이라고 진단 받은 사람의 숫자를 1개월 단위로 비교했다.

 

그 결과 유행기에는 조기 암 단계인 스테이지1’의 진단 건수가 위암 35.5%, 대장암 34.0% 감소하는 등 조기 암 진단 건수의 감소가 눈에 띄었다. 특히 대장암의 경우에는 대장암이라고 진단 받은 때에는 이미 진행된 스테이지3’이었던 사람이 68.4% 증가했다.

 

연구 성과를 발표한 요코하마시립대의 히구라시 타쿠마(日暮琢磨) 강사(간담췌소화기병학)암은 발견이 늦어지면 생명과 관계된다. 위암과 대장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암 진단을 착실히 받기를 권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