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은 6월 29일 5월 31일부터 6월 4일까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펜타닐 패치 등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 처방 등이 의심되는 의료기관 50개소를 점검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합동점검은 10~20대 환자에게 펜타닐 패치를 오남용 처방한 것으로 의심되는 의료기관 34개소와 의사가 자신에게 마약류를 오남용 처방(투약)한 것으로 의심되는 의료기관 16개소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이번 점검으로 오‧남용 처방‧투약 등 업무 목적 외 마약류 취급 의심되는 39개소와 진료기록부 미작성 및 마약류 취급 보고 의무 위반을 한 11개소를 적발했다.

적발된 의료기관은 약 7개월간 32차례에 걸쳐 145매를 처방하는 등 용법‧용량(1매/3일)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 ▲약 1개월간 3개 의료기관을 돌아다니며 5차례에 걸쳐 43매를 처방받은 경우 ▲기타 마약류 진통제 투여 이력 확인 없이 문진만으로 만 18세 미만의 비암성 통증에 처방한 경우 등으로, 식약처는 적발된 44개의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경찰 등 수사기관에 수사 의뢰 및 관할 지자체에 행정처분을 의뢰했다.

또한, 식약처는 펜타닐 패치의 경우 허가사항 및 안전사용 기준에 따라 만 18세 미만의 비암성 통증에는 처방‧사용하지 않도록 일선 의료현장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