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 단체들의 수가협상 현황
의약 단체들의 수가협상 현황

2022년도 요양급여비(수가) 협상에서 대한의사협회가 극적으로 협상에 성공했다.

5월 31일 수가협상 종료일을 앞두고 오후 4시부터 각 단체들과 건보공단은 협상에 들어갔으며, 협상은 다음날인 6월 1일 아침까지 계속됐다.

그 중 의협은 6번의 협상 끝에 오전 6시 협상 타결 소식을 전했다.

3년 동안 협상이 결렬에 이은 타결로, 의협의 수가 인상률은 3.0%인 것으로 전해졌다.

협상 직후 대한의사협회 측 단장을 맡은 김동석 대한개원의협의회장은 "국민들의 어려움을 인정하는 모습을 보이는 게 좋겠다고 의견이 모아졌다"며, 회원들에게 원하는 만큼의 수가를 얻어오지 못한 것에 대한 미안함과 아쉬움을 보였다.

이어 대한약사회도 협상 타결 소식을 알렸다.

대한약사회는 이번 수가 협상중 가장 폭이 큰 3.6%의 수가협상률 인상에 합의했다. 지난해 2.9%에 비해 0.7%나 오른 수치다.

그 뒤, 대한한의사협회는 10차례 진행된 수가협상에서 수가인상률 3.1%로 타결 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보다 0.2% 하락한 수치다.

한의사협회에 이어 마지막 협상에 들어간 치협은 끝내 최종 결렬을 선언했으며, 김성훈 치협 보험이사는 "격차가 너무 컸다"며 짧은 멘트만을 남기고 협상장을 빠져나갔다.

31일 공급자 단체 중 첫 3차 협상을 시작했던 병협은 1일 오전9시까지 마지막 협상을 진행했지만, 끝내 결렬됐다.

송재찬 병협 단장은 "제시한 인상률이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준에 못 미쳤다"며, 회원들에게 " 충분한 보상을 못 받아내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이날, 협상결과 대한병원협회와 대한치과의사협회는 결렬되어 작년에 이어 연속 협상이 결렬됐으며, 대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약사회, 대한조산협회는 협상 타결에 성공했다.

이에 따라 치과와 병원의 내년 수가 인상률은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