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도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내년 경제의 흐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011년은 우리나라와 해외 경제는 어떤 국면을 맞게 될 것인가. LG경제연구원이 전망한 2011년 국내외 경제전망을 해외와 국내로 나눠 2회에 걸쳐 소개한다.      <편집자 주>

 

위기에서 빠르게 반등했던 세계경제는 올 하반기 이후 성장의 활력이 떨어지면서 내년에는 성장률이 3%대 초반으로 크게 낮아질 전망이다. 더블딥이나 재정위기 등 위기가 단기에 현실화될 가능성은 크지 않으나 경제의 불확실성이 경제주체들의 심리를 제약하면서 선진국 경기는 내년 중 부진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전망이다. 개도국도 성장률이 낮아지겠지만 상대적으로 건전한 재정을 바탕으로 내수중심의 안정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세계경제 가파른 성장


올 상반기 세계경제는 전기 대비 성장률이 연율 5%를 넘어 지난해보다 성장의 속도가 가팔라지는 모습을 보였다. 중국의 고성장이 주변 아시아 국가들에 파급되는 가운데 미국, 유럽 등 선진국 경제도 성장세를 높이면서 세계경제의 빠른 회복을 이끌었다. 그러나 하반기 들어 세계경기의 뚜렷한 둔화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미국경제는 더블딥이 우려될 정도로 수요의 활력이 크게 떨어지고 있으며 과열 우려를 낳았던 중국도 경기관련 지표들의 상승 속도가 낮아지고 있다. 세계경기를 이끌어가는 대국들의 성장 둔화가 세계교역을 통해 주변 국가들로 파급되어 가는 양상이다. 


경기의 추동력이 떨어지는 원인으로 우선 일시적인 반등효과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위기기간 중 미루었던 내구재 소비가 지난해와 올 초까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기업들도 설비자산과 재고를 적정 수준으로 높이는 작업이 어느 정도 완료된 상황이다. 대기수요가 충족되면서 성장속도가 둔화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세계경기 둔화의 보다 중요한 원인은 위기극복의 원동력이었던 정부부문의 수요견인 효과가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다. 위기 이후 각국 정부의 부양책 효과는 지난해, 늦어도 올해 초반까지 집중되도록 계획되어 이후에는 부양효과가 줄어들게 된다. 부양기간 동안 민간부문의 수요가 살아나면서 정부정책을 거두어도 자생적인 경기회복의 선순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했지만 민간부문 수요의 회복력이 아직 충분히 커지지 않았다. 


향후 선진국 경기의 부진이 두드러지면서 세계경제 성장세가 올해보다 뚜렷이 낮아질 것이다. G20국은 2013년까지 재정적자를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줄일 것으로 합의한 바 있는데 특히 적자비중이 높은 선진국 경제에 시사하는 의미가 크다. 당분간 선진국 정부부문은 지출보다 세입을 더 빠르게 늘림으로써 수요창출을 위축시키게 될 전망이다. 
 
경제 불안 요인 여전히 남아


투자가 회복되지 않으면 고용상황도 개선되기 어렵다. 현재 선진국은 평균 8% 이상의 고실업이 지속되고 있으며 내년에도 이러한 현상이 쉽게 해소되기 어려울 것이다. 금융, 부동산, 건설 등 고용창출 효과가 큰 부문이 경제위기의 충격으로 향후 수년간 회복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재정지출을 통한 고용창출도 올해만큼 유지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높은 가계부채 부담에 시달리는 선진국 소비자들은 고실업으로 소득창출도 힘들어지면서 소비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할 것이다. 결국 기업부문의 투자수요, 그리고 고용을 통한 소비창출이 지연되면서 선진국 경기는 단기간 내 회복의 실마리를 마련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경제의 더블딥 가능성, 유럽의 재정위기 우려 등 선진국 경기를 급격히 추락시킬 위험 요인도 여전히 잠재해 있다. 서브프라임 위기 기간중 보여주었던 각국 정부의 대응 능력, 최근의 대응 움직임 등을 고려할 때 이러한 위기들이 단기간 내 현실화될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위기의 근본원인인 부채문제가 뚜렷이 개선되기 전까지는 경제의 불안요인들이 상존하면서 경제주체들의 심리를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또한 정부나 가계의 건전성 개선 노력이 부족해 적자가 줄어들지 않을 경우 중기적으로 위기가 재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  


BRICs 등 내수규모가 큰 국가들은 건전한 재정을 바탕으로 내년 중 내수부문의 성장에 주력할 것으로 보이지만 선진국의 수요 둔화로 수출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개도국 경제도 올해에 비해 성장률이 낮아질 것이다. 

 

성장률 3%로 떨어진다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은 4%대 중반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지만 내년에는 3%대 초반으로 크게 떨어질 전망이다. 내년 초반까지 세계경제의 성장률 하락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미국이나 유럽 경제의 리스크 요인이 어느 정도 진정될 경우 하반기부터 다시 완만한 회복기조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경제 위기 이후 세계 GDP는 ’90년대의 성장 추세 선으로 복귀한 것으로 판단된다. 2000년대 중반의 고성장으로 크게 늘었던 세계 생산규모가 다시 과거 추세 수준으로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3%대 초반의 낮은 성장세는 내년 이후에도 수년간 유지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경제성장 둔화로 국제원자재 가격도 안정될 전망이다. 세계 경제의 둔화와 함께 상품시장에 대한 규제강화, 금융기관에 대한 건전성 규제 강화가 상품 가격 안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국제유가(WTI 기준)는 수요 증가세 둔화로 2010년 배럴당 77달러에서 2011년에는 80달러 수준으로 소폭 상승에 그칠 전망이다. 금속원자재, 농산물도 수요증가 추세가 둔화되면서 가격 변동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 단기간 내 재정위기 재발 가능성 적어


국가별로 보면 미국은 고실업과 주택가격 약세가 지속되면서 내년중 1%대의 성장에 머물 것으로 예상된다(Box 기사 참조). 유럽경기의 회복세도 계속 이어지기 어려울 전망이다. 유로화 약세로 독일이 높은 성장활력을 보이고 있지만 다른 나라들은 경상수지 적자와 실업률 증가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내년중 미국경기 부진, 남유럽 국가 등 재정 취약국가들의 긴축 등으로 유럽경제는 낮은 성장에 머물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안정 기금으로 단기간 내 유럽 재정위기가 재발할 가능성은 크게 줄었지만 유럽국간 성장 및 무역수지 격차가 지속될 경우 남유럽국의 재정상황이 개선되지 못해 내년 중반 이후 금융시장의 불안이 재개될 리스크가 상존한다. 단일통화 사용과 국가간 경쟁력 차이에서 비롯되는 회원국 간의 이해대립은 유로존에 계속적인 불안정 요인으로 남을 것이다.


일본경제도 1달러당 80엔대의 엔고, 미국경기의 둔화 등이 겹쳐 하반기 이후 내년 상반기까지 성장세가 점차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수출의 둔화와 함께 그동안 내수 회복을 주도해 왔던 경기부양책의 효과도 약해질 전망이다. 내년 하반기 중에는 엔고압력이 약화되면서 경기상황이 다소 개선되어 연간 1% 내외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BRICs, 내수 기반의 안정 성장


내년 중국경제 성장세가 8%대 중반(8.5%)으로 올해보다 둔화될 것으로 보이나 구조전환이 진전되면서 장기성장 추세에 접근해 가는 연착륙의 성격을 띨 전망이다. 경기부양책 효과가 약화된 데다 정부의 부동산 거품 억제 정책 효과가 가시화되면서 그 동안 중국 경제를 주도한 인프라와 부동산 투자의 둔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선진국의 경기 위축으로 수출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다만 임금인상 등 내수확대 정책에 따라 소비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물가가 3% 이상으로 높아진 것은 자연재해에 의한 일시적인 현상이며, 하반기부터 서서히 진정될 것으로 예상돼 정부가 금리인상 등 강도 높은 긴축 정책을 실시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인도경제는 대규모 인프라 투자가 성장을 견인할 전망이다. 전력, 교통·물류, 통신 부문에 GDP 대비 8% 이상의 투자가 예상되고 있다. 내년에 보험업, 종합유통업, SOC 부문에서의 외자에 대한 투자규제가 대폭 완화될 전망이어서 상반기 다소 주춤했던 외국인직접투자도 큰 폭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경제위기에도 성장의 변화가 크지 않았던 인도는 내년에도 높은 내수비중을 바탕으로 고성장을 지속할 전망이다.


브라질은 금리 인상으로 소비 과열 추세가 다소 진정될 것이나 고용과 금융시장 안정에 따른 꾸준한 소비 증가세와 월드컵, 올림픽 등의 글로벌 이벤트 개최에 따른 인프라 관련 특수, 심해 유전 개발 본격화 등에 힘입어 안정적인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2011년 브라질의 1인당 소득이 1만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기대된다. 


금년 하반기와 내년에 러시아 경제는 성장세가 점차 둔화될 전망이다. 유가 상승세 둔화와 국내 수입 수요 증가로 인해 순수출의 흑자 폭이 줄어드는 가운데 정부의 경기부양 규모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고용과 임금이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민간소비의 회복세는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투자는 위기 이전 수준에 못 미치는 회복과 경기 안정에 대한 불확실성 존재로 인해 부진한 모습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BRICs 국의 성장이 지속되면서 이들 지역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아시아와 남미국이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중동지역은 유가상승이 멈추면서 수출증가세가 둔화될 것이나 인프라 등 제조업 기반 강화투자가 이어지면서 어느 정도 성장을 떠받쳐줄 전망이다. 높은 재정적자 부담, 서유럽 지역 수출 둔화 등으로 동유럽 국은 타 개도국에 비해 성장하락폭이 클 것으로 예상되며 멕시코 등 중미 지역도 미국경기 부진의 영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신흥국으로의 자금유입 지속


금융기관들의 리스크 기피 경향이 내년에도 지속되면서 민간부문에 공급되는 신용은 한동안 글로벌 금융위기 발생 이후의 위축된 상태를 지속할 전망이다. 미국의 경우 지난 2분기가 되어서야 금융기관의 대출태도가 조금씩 완화되기 시작했지만, 고용이 더디게 회복되고 기업도 신규투자에 소극적인 상황에서 자금에 대한 수요가 전반적으로 크게 늘어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과거에도 경기 침체기 종료 이후 은행 대출이 장기간 위축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위기 이후 금융시스템을 보완, 재편하는 과정에서 새로 도입되고 강화될 각종 규제와 안전장치들 또한 단기적으로는 금융기관의 신용창출 활동을 제약하는 요인이 될 것이다. 미국의 금융개혁법 통과, 독일 등의 은행세 징수 등 일련의 규제 움직임은 중장기적으로 금융기관의 건전성과 시스템 전반의 안정성을 제고시키겠지만 당장은 금융기관들이 행해왔던 위험투자를 통한 신용창출 기능을 상당부분 위축시킬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선진국 정부들은 저금리를 비롯한 현재의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향후에도 상당기간 지속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재정위험이 현실화되고 경기회복세 둔화 조짐이 감지되는 상황에서 미국, 유로존 등 주요 선진국의 금리인상 시기는 일러야 내년 후반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국채나 주택저당증권 매입과 같은 양적 완화 정책도 확대 또는 재개될 가능성이 크다. 반면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등 경기회복속도가 상대적으로 빨랐던 신흥국들과 우리나라는 내년에도 정책금리의 점진적인 인상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국가간 금리차가 확대되면서 미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으로부터 신흥국으로의 투자자금 유입 추세가 지속되고, 이로 인해 선진국 통화들에 대한 신흥국 통화의 전반적인 강세 기조가 예상된다. 
 
엔화강세 해소 유로화 회복 지연


향후 주요 국제통화의 가치는 리만 사태 이후 나타났던 신용위험 및 불확실성의 확대와 그로 인한 위험회피성향 같은 요인보다는 각국 실물경제의 회복세와 금리정책에 의해 더욱 크게 좌우될 것이다. 달러화는 미국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로 당분간은 약세기조를 나타낼 것으로 보이나 향후 디플레이션 우려 완화로 금리인상 기대가 형성되면서 점진적으로 강세기조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유로화는 최근 상반기의 급락세에서는 벗어났지만 당분간 현재 수준에서 크게 회복되지 못할 전망이다. 재정긴축 등으로 앞으로도 유럽경기가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국가 신용등급의 추가 하락이나 그리스의 채무재조정 같은 불안요인들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내년 달러/유로화 환율은 1.3달러 초반의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유럽과 일본간의 성장률 및 금리 격차가 축소된 데다 엔화가 안전자산으로 선호되고 있어, 엔화의 강세국면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최근 달러화 조달금리가 엔화 금리에 수렴하고 있어, 캐리 트레이드 증가에 따른 엔화약세 요인 또한 과거에 비해 크게 줄어든 상황이다. 하지만 향후 엔고에 따른 일본의 수출위축으로 인해 일본경제가 부진한 국면에 빠지고, 이에 따라 일본정부의 외환시장 개입이 이어질 가능성도 높아 엔화강세는 지속되기 어려울 것이다. 미국의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가 완화되고 금리인상에 대한 기대가 다시 형성될 경우 엔화는 내년 평균 달러당 90엔대 초반 수준의 약세로 서서히 전환할 전망이다.


내수확대를 통해 경제의 대내외 균형을 추구하겠다는 중국정부의 정책목표나 글로벌 불균형 완화를 위한 미국의 압력을 감안할 때 위안화는 향후 절상기조를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대외경제여건의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수출기업의 실적 및 고용에 미치는 충격을 줄이기 위해 위안화의 절상폭은 연 5% 이하로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