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가족 여러분,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존경하는 교직원 여러분들을 직접 뵙고 인사를 나누고  싶었지만, 이렇게 서면으로 새해 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지난 2020년은 참으로 힘든 한 해였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장기화되는 긴장상황, 비상근무, 피로누적, 진료실적 저하에 따른 예정사업 진행의 어려움 등이 우리 모두를 지치게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료인으로서의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코로나 팬데믹 상황을 견뎌내고 계신 3,000여 명 구로병원 가족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친애하는 교직원 여러분,
 고난의 상황에서 주저앉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만이 세상을 주도할 수 있습니다. 힘든 상황 속에서도 지난해 우리병원은 여러 가시적인 성과들을 달성했습니다. 서울시내 상급종합병원 중 가장 큰 규모로 494병상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운영하며 선진 의료시스템  우수 선도 모델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중환자실 적정성 평가에서도 종합점수 만점을 기록하며 1등급을 회복했고, ‘서울형 중증외상환자 최종치료센터’로 선정되는 등 중증환자 치료에 대한 실력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연구분야에서도 연구중심병원 육성 R&D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358억의 사업비를 수주하는 등 우리병원의 연구역량을 과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괄목할 만한 결과를 낼 수 있도록 힘써주신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올해는 지난해의 어둠과 근심을 걷어내고 밝고 희망적인 한해로 만들어 줄 여러 사업들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먼저 마스터플랜 1단계 사업으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외래관 건물이 올 하반기에는 그 위용을 드러낼 전망입니다. 더불어 구로병원 교직원들의 오랜 관심사였던 병원명칭 변경 프로젝트가 의료원 차원에서 본격적으로 논의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2022년 5월 외래관 오픈에 맞춰 우리병원이 새로운 이름으로 재탄생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구로병원의 새로운 시대 개막의 상징이 될 외래관 준공을 설레는 마음으로 기대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지난 4개월간 제1주차장 부지에 들어설 2단계 공사에 대한 기획설계와 컨설팅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마스터플랜 1단계 사업완료와 동시에 2단계 공사가 바로 시작될 수 있도록, 올해 안에 사업승인을 받고 본설계가 시작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신규 사업들도 활발히 진행됩니다. 별관 1층의 CU 공간을 편입하여코로나 유행기간 동안 발열호흡기진료소를 확장해 운영하며, 코로나종식 후에는 감염내과 등 관련 진료과가 이전해 감염병센터로 탈바꿈할 예정입니다. 이는 국내 최고 감염병센터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공고히 하는 구심점이 될 것입니다.

 융복합연구원에도 새로운 시설이 들어섭니다. 지하1층에는 임상술기교육센터가 1월 중 정식 오픈되어 구로병원의 교육기능이 훨씬 강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제2 직원식당도 곧 운영됩니다. 또한 4월에는 1층의 기아자동차 대리점 자리를 편입하여 우리 병원의 위상을 높여 줄 신규시설로 탈바꿈할 예정입니다.

 올해는 미래 의학을 선도할 여러 첨단 장비들도 신규 도입해 진료 환경 및 시스템을 고도화하고자 합니다. ‘디지털병리 시스템’, ‘자동유방초음파 촬영기기’, ‘주사약 자동조제 시스템’, 그리고 ‘AI기반 음성인식 소프트웨어’ 등 인공지능을 접목시킨 소프트웨어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랑스러운 구로병원 가족 여러분,
시대가 변화하여 그동안 공급자 중심이던 의료문화가 점차 수요자 중심으로 변해가고, 환자의 경험으로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구로병원은 지난해 ‘더 좋은 병원 만들기 lyceum’을 운영하며 병원 환경개선 사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고, 환자경험평가 TFT를 결성해 과거 평가에서 미진했던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시작했습니다. 올해 이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모두 힘을 모아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또한 코로나 유행상황이 종식될 때까지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안전한 구로병원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힘들지만 힘내시고 기쁨으로 가득한 새해 맞이하시길 바라며, 여러분 가정에 늘 건강과 평안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4일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장 한 승 규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