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뇌장축, 장-간/림프-폐축 및 간신肝腎)뇌의 염증을 줄이는 천연물
두통· 혈압상승· 위장장애· 숙취· 불면· 신경증상· 월경통· 골반통에 사용

 지난 3번의 연재를 통해서 시호가용골모려탕이 간뇌장축 및 장간/림프폐축( gut-liver/lymph-lung axis), 간신(肝腎)뇌의 염증을 줄이는 천연물임을 나름대로 설명 드린바 있습니다.

▲ 그림 출처 : Hypothesis regarding the mechanisms and effects of the sympathetic post-ganglionic atrophy in splanchnic vasodilation 간뇌장축
▲ 그림출처 : Modulation of Acetylation: Creating a Pro-survival and Anti-Inflammatory Phenotype in Lethal Hemorrhagic and Septic Shock 장-간/림프-폐 축

 이번호에서는 약국에서의 실제 활용사례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공식적인 내용들부터 말씀드립니다.

 시호가용골모려탕의 식약처 적응증은 정신불안이 있고, 두근거림, 불면 등을 동반하는 다음의 증상 : 고혈압의 동반증상(두근거림, 불안, 불면), 신경과민, 갱년기 신경과민, 야제증(夜啼症, 어린이가 밤에 우는 증상)입니다.

 일본에서의 허가사항은 그 외에 여러 가지가 더 있지만 그 중에서도 만성신장병이 시호가용골모려탕의 원리와 관계가 있으므로 눈에 뜨입니다.

 그 외 유용성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 증상, 질환으로 난치성 설통증, 인후두이상감각증, 초조함을 동반한 어지러움, 이명, 난청, 불면이 있고 보고된 약리작용 및 연구결과로는 혈압강하작용, 항동맥경화, 항동맥경화작용, 항정신작용, 항전간작용, 항우울증(도파민, 세로토닌을 분비하는 전두전야의 glucocorticoid receptor 를 활성화), 남녀의 갱년기증상 완화(IL-8, IL-13, IFN-γ증가, TNF-α는 개선된 사람에게서만 증가)가 있습니다.

아래에 시호가용골모려탕의 활용 사례들을 소개합니다.

1. 두통
 머리가 깨어질 듯 극심한 두통보다는 늘 어지럽고 멍하며 무기력하고 피곤한 상태가 지속되면서 신경이 예민한 환자
시호가용골모려탕 + 영계출감탕 + 황련해독탕
시호가용골모려탕 + 당귀작약산 + 황련해독탕

2. 체격 좋은 사람의 갑작스런 혈압상승, 흥분
시호가용골모려탕 + 삼황사심탕 + 방풍통성산 + 우황청심원
- 장기복용시 보음제 및 어혈제를 염두에 둡니다.
 
3. 위장 장애
 위염, 식욕부진, 가슴 두근, 답답함
시호가용골모려탕 + 소함흉탕

4. 숙취
 술 때문에 속이 안좋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식은 땀, 구역, 불안, 초조
오령산3.0 + 시호가용골모려탕3.0 + 황련해독탕 1.7

5. 불면증
 (1) 시험이 다가와 잠 못 이룰 때, 신경을 쓰거나 속을 썩여서 잠이 안올 때
시호가용골모려탕 + 산조인탕, 시호가용골모려탕 + 황련해독탕
 (2) 피곤한데 잠 못자고 어깨 아프고 가슴 두근거리고 다리 아프다는 50대 여성.
시호가용골모려탕 + 당귀작약산 + 산조인탕
 (3) 감기가 10일 가량 경과하였고 몸이 무겁고 잠이 오지 않는다.
이 때 시호가용골모려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신경증상
 (1) 불안 쫒기듯 동계 가슴 답답 다리 후들거림
시호가용골모려탕2.0 산조인탕 2.0 황련해독탕1.5
 (2) 조증으로 말이 많은 사람 : 시호가용골모려탕3.0 + 삼황사심탕3.0
 (3) 자식과 싸우고 나서 가슴 두근 불안
시호가용골모려탕3.0 억간산가진피반하3.0 반하백출천마탕 1.7 3일분 우황청심원 2개
 (4) 우울증
시호가용골모려탕 + 대황목단피탕 + 배농산급탕
시호가용골모려탕 + 대황목단피탕 + 월비가출탕
 보통 우울증에 대한 처방은 보중익기탕, 향소산, 육군자탕, 가미귀비탕, 가미소요산 등을 말합니다.
 반면, 위 처방은 염증이 많고 체격이 좋으며 몸에 체액과 대소변이 정체되어 있는 환자에게 쓸 수 있습니다.
*생약 각각에 대해서 보면 용골은 석고와의 배합을 꺼립니다.
 그런데 위 처방에서 시호가용골모려탕과 월비가출탕은 각각 용골, 석고가 포함된 방제입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다음에 좀 더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7. 월경통
 20대 초반 여성. 평소에 살찔까봐 식사를 잘 안함. 눈 떨림이 자주 있음. 손이 한 번씩 저림. 시험 기간에 거의 늘 하복통, 아랫배가 팽창한 느낌, 하혈도 함.
시호가용골모려탕3.0 + 도핵승기탕3.0 + 마그네슘 복합제로 바로 진정이 되었다고 하며 위 처방을 상황에 따라 조정하며 오메가3 + 에이자임정, 청락토를 더해서 1년 간 복용하고 어느 날 본인도 모르게 증상이 없어짐.
 
8. 골반통, 요통
 50대말 여성, 골반이 빠진 것 같고 움직이지 못하게 아프다. 갑상선암 수술 경력.
<당귀건중탕 4.0 + 시호가용골모려탕 2.7 + 소경활혈탕3.0> 하루 드시고 좋아짐.
 비슷한 상황의 여성이 요통이 있다면 건중제의 양을 늘리고 신정을 보하는 약이 필요하며, 때로 마황제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9. 출산 후 오로배출
시호가용골모려탕5 + 사물탕/당귀작약산3.0 + 용담사간탕1.0

10. 간경변 환자의 다리 저림
시모5 + 작약감초탕3.0 + 용담사간탕1.0
 간경변 환자는 기운이 부족한 사람이기에 인삼제를 쓰고 시호는 쓰면 안 된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참고하시되 그 기운은 보혈을 하면서 몸을 움직일 수 있으면 활동을 하면서 살려나가야 하며 위의 사례는 1일 사용한 것으로 용담사간탕의 의미는 그 본초가 동의보감의 간경변에 도움이 되는 본초들이 들어있어서이기도 하고 시호제를 사용함에 따라 나올 수 있는 염증물질, 찌꺼기들을 빨리 빼내려는 목적이기도 합니다.

11. 붓기
 얼굴이 하얀 편, 얼굴이 달덩이 같다. 양말 신은 자국이 오래간다. 아침에 붓고 몸이 무겁고 활동하기 곤란하다.
두한출, 상초 한출(가슴, 겨드랑이 땀), 몸이 무겁다. 손 떨림
방기황기탕 + 시호가용골모려탕 + 육미
 여성의 간과 자궁, 유방은 불가분의 관계이며 치질, 치루, 대하의 증상으로도 나타납니다.
시호가용골모려탕은 하초(간신肝腎)의 기능 실조로 대소변불리, 온몸이 무겁고 머리도 무겁고 판단이 굼뜨며(一身盡重 不可轉側), 못 빠져나간 노폐 수액 혹은 활용되지 못한 수액(수독水毒)이 전립선, 나팔관, 자궁, 항문에 고여서 습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수독이 허리 부위에 있으면 요통 및 디스크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2. 신경성 방광염
시호가용골모려탕 + 저령탕 + 황련해독탕

13. 냄새가 심한 대하
시호가용골모려탕 + 대황목단피탕 + 배농산급탕

14. 전립선염(체격이 좋음)
시호가용골모려탕 + 육미지황탕
시호가용골모려탕 + 저령탕 + 계지복령환료가 대황/도핵승기탕

 이상으로 총 4편에 걸쳐서 시호가용골모려탕에 대해서 연재하였습니다.
시호가용골모려탕의 이해와 활용에 도움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1. WeiMJ,ShintaniF,KanbaS,YagiG,AsaiM, Kato R,et al.Endothelium-dependent and
-independentvasoactiveactionsofaJapanese kampo medicine, Saiko-ka-ryukotsu-borei-to.
Biomed& Pharmacother1977;51(1):38-4
2. Tsujimura, A et al. Aging Male. 2011, 14, p.76
3. World J Hepatol. Jun 27, 2010; 2(6): 208-220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