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약학대학 동기들이 뭉쳐서 건강기능식품 개발 및 판매 기업, 아이비웰니스를 만들었습니다. 윤중식 대표를 만나 기업 설립 계기부터 다른 건강기능식품 기업과 다른 점 등 아이비웰니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다양한 역할로 지역부터 전국적으로 환자에 올바른 약 전달
약사와 소비자 편의 위해 건강기능식 판매·개발 사이트 운영
약사들 궁금증 해소하고 전문지식 공유 위해 약문약답 개발
성분명 처방으로 약사가 얽매이지 않는 약국다운 약국 꿈꿔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2000년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후 개국약사로서 17~18년간 근무했고, 현재 서울시 노원구와 경기도에서 약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환자들이 약물을 안전하게 사용해서 복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Q 아이비웰니스의 설립 계기와 목적에 대해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A 약 4년 전, 서울대 약학대학 동기들과 연말모임을 갖고 근황 이야기를 하다가 약국가의 문제가 제기됐습니다. 특히, 환자들에게 올바른 건강식품을 추천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할 필요성을 느껴, 제가 할 수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제대로 된 건강식품을 개발하고 판매하기로 다짐했습니다.

2017년에 법인 설립을 하고, 2018년부터 건기식 판매가 이뤄졌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우리은행에서 아이비웰니스의 잠재력을 인정받아 10억 원의 투자 유치를 이끌어내어 올바른 제품을 만드는데 더욱 총력을 가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아이비웰니스의 '아이비(ivy)'는 ‘담쟁이’라는 뜻입니다. ‘도종환’ 시인의 ‘담쟁이’라는 시를 좋아하는데요, 절망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물 한방울 나지 않는 절벽을 타고 넘어가는 담쟁이의 모습처럼 약사들도 약사 직능의 한계를 느끼거나 힘든 일이 있어도 서로 손을 잡고 이겨내자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웰니스(wellness)'는 말 그대로 ‘건강’, ‘더 나은 삶’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아이비웰니스는 약사들이 힘을 합치고 노력해서 환자들에게 건강함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Q 아이비웰니스를 ‘약사 전용몰‘과 ’소비자 전용몰‘로 나누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초기에는 약이 올바르게 유통되길 원하는 약사들의 바람에 맞춰 아이비웰니스를 약국 전용으로 운영을 시작했고, 약국에서 약사가 환자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보답으로 약국에 혜택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점차 아이비웰니스를 이용하고 싶어 하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전용몰도 운영하게 됐습니다.

Q 현재 아이비웰니스에서 개발한 건기식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한국인들은 탄수화물을 많이 먹기 때문에 탄수화물 즉 당분의 체내흡수를 줄이는 것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VD:X’라는 건기식을 개발해 혈당을 낮추는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했는데, 부가적으로 체중 감량 효과가 있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고령화 시대가 가속화되면서 남성들의 삶의 질에도 관심을 가지게 됐습니다. 노화가 지속될수록 남성호르몬이 줄어들게 되는데, 남성의 갱년기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헬로우맨’이라는 제품을 개발하게 됐습니다.

또한, 최근 각종 TV 프로그램에 나와 화제가 된 크릴오일을 100% 국내산 원료로 가공한 제품도 개발했습니다.

최근에는 항산화에 좋은 강황의 체내흡수를 높이는 연구를 하고 있는데요, 이제 연구 막바지에 이르러 곧 출시할 예정입니다.

Q ‘약문약답’이라는 어플을 개발하셨는데, 어떤 어플인가요?
A 약문약답은 올바른 의약정보를 소비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고 싶은 약사님들의 바람을 반영한 어플입니다. 면허증을 인증하면 가입할 수 있어 어느 약사분이든 환영합니다. 약사 직능은 약학대학을 졸업하면 끝이 아니라 끊임없이 좇아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학교를 졸업하면 약사들은 궁금한 것이 생겨도 딱히 어디 물어볼 곳이 없습니다. 그래서 어플이라는 플랫폼에서 자신의 전문 분야를 약사들끼리 공유할 수 있도록 개발했습니다.

처음에 ‘약사들도 궁금한 것이 있는데 물어볼 공간이 없다.’는 이야기가 노원구약사회 단체 대화방에서 언급됐습니다. 이후 IT 전문회사에서 근무하시는 분과 협력해서 어플을 개발했는데, 현재 4,300여 명이 가입했고, 매일 10여 건의 질문과 답변이 꾸준하게 오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약사님들이 열심히 활동하시는 것을 보면서 약사의 미래가 밝다고 느꼈습니다. 이 어플을 통해 약사님들과 전문적인 지식을 교류함으로써 약계의 수준이 올라가고 서로간의 따뜻한 마음도 느끼고 있습니다.

Q 이전에는 팟캐스트, 현재는 유튜브에서도 활동하고 계신데, 어떤 콘텐츠를 제작하고 계신가요?
A 1년 전까지는 ‘팟캐스트’에서 ‘솔직한 약국’이라는 콘셉트로 잘못된 약 정보, 과대광고 등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했습니다. 대체적으로 약사들이 많이 청취해주셨는데 소비자들의 댓글도 많았습니다. 그러다 최근 영상으로 넘어가는 시대가 도래해 ‘유튜브’에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약사 대상으로 주로 아이비웰니스에서 개발한 건기식들에 대한 홍보를 했는데, 소비자들께도 약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대표님께서는 아이비웰니스의 대표이자 약사회 보험이사, 약사, 그리고 유튜버로서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계신데, 어려움은 없으신가요?
A 제게는 주어진 시간이 정해져 있고, 열심히 살아야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진심으로 하고 싶은 일이자 유일한 꿈은 ‘올바른 약물을 환자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지역에서는 약사로서 약국에서 환자를 만나고, 광범위하게는 기업 대표로서 소비자들을 만나고, 환자에게 좀 더 나은 정책을 수립하거나 보험수가가 반영되길 바라는 마음에 대한약사회의 보험이사라는 임원직도 맡고, 좀 더 나은 원료를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싶은 맘에 유튜버도 하게 됐습니다. 각자의 분야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다르고 시간이 많이 부족하다고 느끼지만, 부족한 시간을 서로 양보하고 도와주시는 아이비웰니스 식구들, 약국 식구들, 그리고 대약 보험팀에게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Q 마지막으로, 2020년을 맞이해 새해 다짐 부탁드립니다.
A 개인적인 새해 다짐은 ‘아빠가 되자.’입니다.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아버지. 저는 가정과 사회에서 올바른 아버지가 되고 싶습니다.

약사로서 ‘어떻게 하면 병원과 1cm라도 가까워질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대다수 약사들의 고민이기도 합니다. 또한, 성분명으로 처방이 되어 약사들이 얽매이지 않는 ‘약국다운 약국’을 꿈꾸고 있습니다. 의약분업 20주년이 돼도 완성되지 않았지만, 약사들의 한 마음, 한 뜻, 그리고 희망을 버리지 말고 자긍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