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의학의 중요 정신안정 처방 중의 하나
수험생, 전문직 종사자 정신적인 소모 많은 사람에게 필요

몇 달전 부터 아연부터 시작해서 호르몬과 정신신경계와 관련된 물질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번호에서는 전통의학의 중요 정신안정 처방 중의 하나인 계지가용골모려탕에 관해서 다루어보겠습니다.


- 桂枝加龍骨牡呂湯 : 調和陰陽, 鎭靜固澁

(계지가용골모려탕 : 조화음양, 진정고삽)

- 계지(桂枝)

: 작약(芍藥) : 생강(生薑) : 대추(大棗) : 감초(甘草) : 용골(龍骨) : 모려(牡蠣) = 6.0 : 6.0 : 6.0 : 6.0 : 6.0 : 4.0 : 6.0 : 6.0

계지가용골모려탕을 간단히 말한다면 “체액이 새어나가는 것을 방지하여 정신과 신정 및 두뇌기능의 마비를 막아 주는 약이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그저 “체액이 새어나가는 것을 방지하는 약이다.” 라고 쓰려했는데 좀 더 덧붙였습니다.

새는 것을 막는 약. 이 말에 계지가용골모려탕의 모든게 다 들어있습니다.

금궤요략 조문을 보면

[虛勞病門, 夫失精家, 少腹弦急, 陰頭寒, 目眩, 發落, 脈極虛葵遲, 淸穀亡血失精, 脈得諸 葵動微緊, 男子失精, 女 子夢交, 桂枝加龍骨牡呂湯主之.

허로병문, 부실정가, 소복현급, 음두한, 목현, 발락, 맥극 허규지, 청곡망혈실정, 맥득제 규동미긴, 남자실정, 여자몽교, 계지가용골모려탕주지.]

[실정하기 쉬운 사람은 소복(아랫배)이 활처럼 땡기고 귀두가 차가우며 눈앞이 어지럽고 눈꺼풀이 아프고 머리카락 이 잘 빠진다. 맥은 극히 허해서 파잎을 만지는 것같이 속이 텅 비었고 느리며 소화되지 않은 음식을 변으로 보고 망혈 또는 실정한다. 맥이 허풍선이 같이 속은 비어있고 약간 긴장된 사람은 남자는 실정하고 여자는 성교하는 꿈을 꾸게 된다. 계지가용골모려탕을 반드시 사용한다.]

•조문을 통한 처방의 포인트

① 장부 : 소복현급, 청곡하리

② 잠 : 다몽, 몽교, 몽정, 야뇨증, 몽유병, 소아야제증(少 兒夜涕症), 깨어나기 힘듬, 깨어나서도 사리분별을 빨 리 못함

③ 정신 : 잘 놀라고 잘 긴장함, 신경쇠약, 불면증, 노이로제

④ 머리 : 비듬, 탈모, 눈이 어지러움, 정신집중이 안됨, 망 상, 건망증, 수험생 집중력

⑤ 성 : 발기부전, 조루, 유정, 음경강직, 음두한, 몽교, 몽정

⑥ 수험생 : 집중력, 이성에 대한 지나친 관심, 시험 점수가 갑자기 떨어지는 사람

계지가용골모려탕은 영약위강의 상태를 균형있게 바로잡는 계지탕에 약한 간질(癎疾) 특히 자기 전에 하는 간질에 효과가 있는 용골, 모려가 더해진 보약이면서 기결(氣結 : 기 혈이 한쪽에 몰려서 풀리지 못한 것)을 푸는 약입니다. 그래서 원기허약에 의한 도한, 불면, 허증으로 우리 몸의 체액이 빠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그러므로 계지가용골모려탕은 기혈이 부족한 사람에게 수렴적으로 작용하여 항진된 정신신경을 안정시키는 처방입니다.

1. 소변과 관련해서는

신방광의 기화작용 이상 즉 기능의 저하와 근육의 이상 으로 소변을 못참고 자주 볼 때, 혹은 화장실 아닌 장소에 서 용변을 보다가 잡혀서 아니면 소변 때문에 낭패를 본후 소변 보는 것에 대해 노이로제가 되었을 때 계지가용골모려 탕에 팔미지황환을 쓸 수 있습니다.

2. 또, 성생활과 관련하여

남성이 여성과 관계를 가지려할 때마다 실패하여 거기에 대해 노이로제에 걸렸을 때 계지가용골모려탕을 활용합니다.

ex) 계지가용골모려탕 + 팔미지황탕, 계지가용골모려탕 + 연령고본단

3. 땀과 관련하여

긴장하면 땀이 나는 수장한출에 응용합니다.

진액손실이 심하여 새어나가는 것을 막을 힘이 없어서 자한(自汗)이 심하고 대소변을 평소보다 자주 볼 때는 보중익 기탕 + 계지가용골모려탕을 사용합니다. 계지는 혈관을 확장하여 혈류를 느리게 하고 대추, 작약은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여 새어나오는 땀을 안으로 수렴합니다. 계지가용골모 려탕의 용골모려는 자율신경 안정작용이 있습니다. 그것을 아세틸콜린의 효과로만 볼 수는 없습니다. 아세틸콜린은 발한작용이 있는 물질입니다. 교감신경의 흥분시 아세틸콜 린이 작용하여 땀이 나오게 됩니다. “주로” 추울 때는 교감 신경이 노르에피네프린, 에피네프린을 분비하여 피하혈관을 수축시키고 더울 때는 아세틸콜린이 작용하여 땀을 나게 합니다.

“주로”라고 표현한 것은 피하혈관에 대한 작용은 교감신경 만이 아니라 모세혈관의 작용을 막는 shunt 라는 개념도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또, 계지의 혈관 확장 또한 아세틸 콜린과 관계가 있으며 계지가 마황과 만나면 한출을 극대화 시키는 작용도 있습니다. 즉 계지가용골모려탕의 발한에 대 한 효과는 어느 특정 화학물질이 아니라 여러 물질들의 복합적인 효과로 인해서 자율신경을 안정화하여 진액이 새어 나오는 것을 막는 작용입니다. 좀 허약하고 진액이 새어나오는 사람에게 계지가 혈류를 느리게 하고 용골모려의 수렴작용과 대추, 작약의 세포 기능 강화로 진액이 새어나오는 것을 도와준다고 이해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4. 불면

땀이 많이 나면서 꿈은 많이 꾸고 잠이 잘 안올 때도 사용합니다. 잠을 못자는 것도 정혈이 새어나가는 현상입니다. 몸은 피곤한데 잠이 안온다면 계지가용골모려탕을 고려합니다. 또, 허약한 아이의 몽유병 및 자다가 잘 깰 때도 계지가용골모려탕을 고려합니다.

아이의 경우 배를 만져주면 통증을 덜 느낀다든지 복부 동계가 느껴지면 소건중탕과의 합방을 고려합니다.

5. 조문을 통해서 알 수 있는 어울리는 방제

소복현급(아랫배가 빳빳해짐)은 소건중탕에서도 관찰할 수 있는 상태로서 장의 진액부족, 영양부족을 의미하며 소건중탕과 계지가용골모려탕은 아주 잘 어울립니다. 그 밖에 육미지황탕, 팔미지황탕 등의 신정을 보하는 약이 잘 어울리며 삼황사심탕 및 설사가 아닌 변비 경향시 대황제와의 합방도 고려합니다.

6. 탈모

우선 탈모에 좋은 식품류를 보면 계란, 효모, 바나나, 콜리플라워, 라즈베리, 호두, 아몬드 또, 연어, 버섯, 아보카도 등이 있습니다.

영양소로는 맥주효모, 아미노산, 엘시스테인, 케라틴이 있고 비타민 B7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비타민 B7은 장내 유익균총에 의해 50%이상 생성되므로 결핍되기 어려우나 만일, 이러한 영양소가 결핍되어 있고 탈모도 있다면, 장내 균총과 장내 환경에도 이상이 있다고 보고 장벽을 튼튼하게 하고 장내 환경의 밸런스를 유지하는데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계지가용골모려탕은 기본이 허증 즉 영양소가 새어나가는 신체의 약화로 인해 진액이 땀, 정액, 설사 등으로 빠져 나가는 것을 막는데 있으므로 현대적인 의미에서 장벽강화와 영양소의 흡수에 도움이 된다고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탈모에 계지가용골모려탕 + 아미노산, 맥주효모 + 비오틴 + 혈을 보하는 영양소들을 사용할 수 있으며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신바이오틱스 등도 함께 활용합니다. 

이때, 한방 방제는 계지가용골모려탕 만이 아니라 육미지 황탕, 팔미지황탕 및 사람에 따라 삼황사심탕 및 변비 경향이면 대황제와의 합방을 고려합니다. 

7. 이상성욕, 남성의 몽정, 여성의 몽교, 연예인에 대한 지나친 관심, 망상 

성인의 이상 성욕 및 이성에 대한 집착에 사용가능하며 성욕은 많은데 진액부족으로 몸이 따라가지 못할 때 보약 으로 사용가능합니다. 또 빨리 새는 것을 방지하므로 조루, 유정에도 사용가능합니다. 이때는 육미나 팔미지황탕과의 합방이 좋습니다. 

그리고 청소년의 이성에 대한 지나친 관심 및 지나친 자위 행위 등으로 진액이 새어나가는 것을 도와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공부에 대한 집중력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즉, 청소년기에 헛생각과 망상이 많을 때 쓰는 약이므로 계지가용골모려탕을 잡생각이 많은 수험생의 보약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또, 아침에 잘 못 일어날 때도 도움이 됩니다.

9. 위액 및 장액 부족에 의한 “흡수” 불량으로 음식물이 그대로 나오는 변을 볼 때, 계지가용골모려탕에 소건중탕을 투여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래 계지가용골모려탕은 “소화”불량(위장관에 불편한 느낌 및 정체된 느낌)을 일으킬 수 있는 약입니다. 소건중탕은 그 점에서도 보완이 되며 효소 및 맥주효모를 거기에 더하면 영양 공급 및 소화 흡수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또, 참고로 노인의 음식물이 그대로 나오는 변에는 진무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0. 심장과 소장은 연결되어 있으며 또한, 두뇌 기능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잦은 긴장과 스트레스로 인한 심계항진에 계지가용골모려탕이 도움되며 또, 깜빡깜빡 건망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11. 천연칼슘공급 및 아세틸콜린 합성의 촉진과 용골 모려

▲ [그림 출처] wormbook : James B. Rand§ Program in Molecular, Cell and Developmental Biology, Oklahoma Medical Research Foundation, Oklahoma xCity, OK 73104 USA

인체에 칼슘이 부족하여 신경이 예민해지고, 설사가 잘 나며, 교감신경 흥분 또는 항원항체반응으로 땀이 많이 나고, 건망증, 심계항진, 불면, 피로감 및 뇌파의 이상 발작을 나타낼 때, 칼슘을 대량 공급하여 아세틸콜린합성을 촉진함으로써 신경의 이상흥분을 완화하고, 교감신경의 흥분을 억제하여 심계항진, 불면증을 개선하고 설사증상 및 뇌파의 이상발작을 완화합니다.

용골과 모려의 성분을 보면

용골 : 탄산칼슘으로 진정, 수렴, 항염증, 거담, 지혈 작용 모려 : 탄산칼슘, 인산칼슘, 규산염, gelatin, glycogen, betaine, taurine으로

지한, 해열, 진통, 진정, 도한, 몽정, 정신불안증, 위산과다 등에 응용합니다.

모려는 신음허손으로 인한 흉복동(胸腹動)을 신음허를 보하여 진정시키고 위산과다에 감초와 함께 자산 건위 작용을 하며, 용골은 간양항진성 제하(臍下動悸)를 간기를 낮추어 진정시키는데 유효합니다.

용골과 모려 둘 다 신경을 안정시키지만 용골이 간기를 낮추어 에너지가 새어나가지 않게 하여 정신안정작용의 역할이 강한반면 모려는 정체된 수분을 움직이고 그 자리에 신음을 채우며 심장흥분증상을 진정시키는 역할이 강합니다. 이들은 칼슘(칼슘화합물 80~90%) 및 전해질이 주성분입니다.

micigan medicine에 따르면 calcium carbonate을 1200mg에서 심하면 1800mg(석달 이상 되었고 1200mg 이 효과 없을 때)을 bid 복용시 설사에 효과가 있다고 하며 이것은 변 내의 수분의 정체를 칼슘이 해소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계지가용골모려탕의 지사효과는 여러 물질의 복합적인 효과이지만 이러한 점에서도 해석이 가능하며 또 칼슘만 과량 공급시 식욕저해, 가스, 구역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계지, 대추, 감초 등이 이러한 점을 완화하며 앞서 설명드린 대로 소건중탕이 소화기를 돕고 계지가용골모려탕의 효과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ex) 변비 경향 성인 여성으로 평소에 손발이 차고 두통도 한번 씩 있으며 야위고 소화는 되는 편이나 야뇨증으로 잠을 자주 깨고 소변은 시원하게 나오지 않을 때,

계지가용골모려탕 + 소건중탕 + 향소산

이렇게 쓸 수 있습니다.

또, 진액부족에 의한 허열로 뇌의 영양이 부족하여 신경 질이 나고 짜증이 잘 나는 경우,

계지가용골모려탕 + 소건중탕 + 감맥대조탕이 도움이 되며 거기에 육미를 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좀 더 쉽게 정리해보겠습니다. 계지탕의 영약위강을 ‘정기가 사기보다 약함(림프가 과잉 됨), 표의 발산능이 영양보급에 비해 과잉됨’ 이렇게 두 가지 면으로 저는 해석을 합니다. 계지탕계열은 <붙들어매는 힘이 약한 사람>이라고 봅니다. 영양분을 흡수를 잘 못하고 면역력은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세균, 바이러스가 침입 했을 때, GI 통로를 통해서 세균, 바이러스가 들어옵니다. 이 때, 그 사기를 내부 장기에서 해소하지 못하고 림프구, 림프계의 압력이 커졌을 때 피부를 통해서 그 압력이 체액 으로 새어나오게 됩니다. 그것을 방광으로 해소하고 진액은 간,비장으로 흡수시키며 심,폐 순환을 통해서 내부에서 해 소하려는 것이 계지탕입니다.

계지가용골모려탕은 <붙들어매는 힘이 더 약한 사람>입니다. 혈분의 정은 더 없고.

우리 몸에는 빈 공간들이 있는데 계지탕을 쓸 사람은 이 빈 공간에 물이 순환이 안되어 고일 수 있습니다. 그 물은 영양분이 적은 체액이며, 계지가용골모려탕을 쓸 사람은 그보다 더 정, 혈분, 영양이 없어서 두개골에 혈분, 영양, 정이 없는 물이 올라와서 - 이것을 계지탕에서 기상충이라고 합니다. - 계지가용골모려탕을 쓸 사람은 현훈이 있으며 혈분이 부족한 물이 고이므로 탈모가 일어납니다. 건망 증도 있습니다.

한편 하초에서는 새어나갑니다. 장에서도 새고 소변으로도 새고 정액으로도 새고 호르몬도 불필요하게 소모됩니다. 치질, 소화안된 음식물 - 설사, 많은 땀, 성행위를 하는 꿈, 몽정 등이 일어납니다. 밤에 소변을 지리며 수족다한도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 용골모려는 새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계지가용골모려탕증인 환자분이 진액이 새어나가는 원인은 기혈진액이 부족한데 그 부족한 것을 몸에서 잡아주는 힘도 없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이 방제 하나만을 쓴다고 보면 그렇습니다.

계지탕계열은 순환을 빨리시키지만 “막힌 것을 보는게” 적습니다. 만약 몸 곳곳에 독이 쌓여있고 혈관에 플라크가 많으며 산화스트레스와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보다 더 많이 받고 있으며 식사도 많이 한다. 무언가 쌓일게 많은 사람이 라고 한다면 계모를 단독으로 오래쓰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순환을 시켰는데 그 많은 독소와 염증물질들이 같이 돌게 되거나 강하게 막혀있는 혈관이나 간의 어혈을 풀지 않고 가게 되면 오히려 몸의 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이면 이런 독소를 해소하는 약, 플라그를 제거하는 약을 우선해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계지가용골모려탕을 이런 분에게 혹시 쓴다면 압을 내리는 삼황사심탕을 같이 쓰시고 플라그 제거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 및 미네랄의 보충을 고려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