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가지 약물 병용 시 고용량 효과와 이상반응 최소화
스타틴제제 복용 후 근육병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1. 고지혈증 저하제 Antihyperlipidemic Drugs

1) 고지혈증 저하제의 종류 및 작용기전

▲ [표 1] 고지혈증 저하제(출처: 약학정보원)
▲ [표 1] 고지혈증 저하제(출처: 약학정보원)
▲ [그림 1] 기전에 따른 고지혈증 저하제 HMG-CoA ; hydroxymethylglutaryl CoA

2) 고지혈증 저하제의 병용요법

▲ [표 2] 고지혈증 저하제의 병용요법

Non-HDL은 총콜레스테롤에서 HDL을 뺀 수치로 모든 죽종형성 지질단백질(LDL+ VLDL + IDL)을 반영하며 apoB와 관련성이 좋다.

혈중 LDL이 매우 높거나 한 가지 약제로 조절되지 않는 경우 두가지 이상의 약제를 병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 두가지 약물을 적절히 병용하면 한가지 약물을 고용량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상반응을 최소화 할 수 있다.

2003년 Dr. Ballantyne의 보고에 의하면 아토르바스타틴 80mg을 투약하면 LDL 수치를 54% 낮출 수 있고, 아토르바스타틴과 에제티미브를 각각 10mg씩 투약하면 LDL 수치를 53% 낮춘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복합제제로는 로수바스타틴 + 에제티미브(로수바미브Ⓡ), 아토르바스타틴 + 에제티미브(아토젯Ⓡ), 심바스타틴 + 에제티미브(바이토린Ⓡ), 심바스타틴 + 페노피브레이트(콜립Ⓡ), 프라바스타틴 + 페노피브레이트(프라바페닉스Ⓡ)가 있다.

2. 지질저하제의 이상반응

▲ [그림 2] 지질저하제의 대표적인 이상반응

1) 근육병 myopathy
스타틴제제는 특정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골격근의 고통스러운 임상 장애인 근육병(myopathy)이다. 근육병은 근육통(myalgia), 근육염(myositis), 횡문근융해(rhabdmylolysis)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1) 근육통(myalgia)
근육의 통증을 말한다. 근육손상과 관련된 크레아틴 키나제(creatine kinase, 이하CK)효소가 약간 증가한다.

(2) 근육염(myositis)
근육통증, 압통 또는 근육의 약화가 나타난다. 혈류에 CK의 수치가 높게 나타난다.

(3) 횡문근융해(rhabdmyolysis)
생명을 위협하는 근육병이다. 근육 파괴 및 CK 상승이 정상 수치보다 10배 이상 증가한다. 횡문근융해는 생명에 치명적인 급성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

대부분의 근육병과 마찬가지로 스타틴 유발성 근육병의 증상은 상완(어깨부터 팔꿈치), 어깨, 골반 및 허벅지의 근육에서 나타난다.

질병이 진행하면 발과 손의 근육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하체에서 경련, 압박감, 근육경직이 나타난다.

횡문근융해의 증상은 전신에 걸친 심한 근육통, 어두운 소변색, 근육약화, 신장 손상이 나타나며, 육체활동을 하는 사람보다 앉아있는 사람에게 근육병 발생 확률이 높다.

만약 스타틴 복용 후 근육병 증상이 나타나면 치료를 중단해야 하지만, 근육통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다. 격렬한 운동, 자몽 주스, 갑상선기능 저하증 또는 비타민 D 결핍증을 비롯한 건강상태는 근육통을 유발할 수 있다.

또, CYP3A4 시스템을 억제하는 약물은 스타틴의 효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난다.

대표적인 CYP3A4 억제제는 macrolide계 항생제(erythromycin, clarithromycin, azithromycin, roxithromycin), azole계 항진균제(itraconazole, fluconazole), cyclosporin 등이 있다. gemfibrozil은 스타틴의 glucuronidation을 억제하여 스타틴 농도를 증가시킨다.

참고문헌

medscape.com : Current and Novel Therapies: Intensifying Treatment...Improving Outcomes , Presented by Peter H. Jones, MD, FACP
NCBI : Statin Adverse Effects: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Evidence for a Mitochondrial Mechanism
약학정보원 홈페이지
약학정보원 : 고지혈증 약물요법(2), 송영천, 삼육대학교 약학과 교수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