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 사진= 김이슬 기자

정부가 건강보험 보장성강화(문재인케어)를 둘러싸고 실타래처럼 꼬인 의료계와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대화의 끈을 놓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9일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부 출범 1주년 보건복지부 주요 성과와 계획’을 발표하며 반복되는 의료계 갈등 해소를 위해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필요하다고 표명했다.

그동안 정부와 의료계는 ‘의-정협의체’를 구성해 9차례에 걸쳐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위한 실무적인 내용과 각 사안별 개선책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했지만, 9차 실무협의 이후 정부가 4월 1일부로 상복부 초음파 급여화를 강행하자 의료계는 협의 중단을 선언한 바 있다.

그러나 오는 11일 의-정협의체가 재개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다시 한 번 의료계와의 ‘대화’를 거듭 강조하고 나서면서 향후 추이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박능후 장관은 “얼마 전까지 의료계와 활발한 대화가 있었다. 의료계 병원, 또 정부 3자가 모여 약 9차례정도 건강보험 보장성강화를 위한 실무적인 내용을 나눴다.”며 “대체적으로 큰 틀과 실행방안에 대해서는 의료계와 정부가 서로 수긍된 상태로 짜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다만 새로 들어선 의협 집행부가 불만을 제기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만 정부는 나름대로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활발하게 대화를 하고 있다.”며 “오는 11일에는 의협집행부와 복지부 차관님, 실장님이 나가셔서 의사소통할 기회가 생겼다. 차차 대화로 풀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또한 박능후 장관은 다가오는 20일 치러지는 ‘제2차 전국의사 총궐기대회’ 역시 의료계 나름대로의 필요성에 의한 것으로 해석했다.  

그는 "총궐기대회는 의료계의 의사표출 방안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며 “의료계가 예고한 총궐기대회가 대화를 불가능하게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대화를 해가는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여러 가지 경우의 수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궐기대회가 있으면 있는 대로 정부는 의료계가 표출하는 의견들을 세심하게 들으면서 진지하게 대화를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