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문희 약사(경기 과천시 행복한약국)

외부 환경 통제력 상실에 대한 두려움이 질병으로
‘쟈스민, 로즈’와 ‘천일염 욕조에 풀고 입욕’ 도움

두 번째 챠크라는‘나와 남’ ‘나와 너’ 라는 관계의 에너지 센터이다.
아이들이 부모로부터 떨어져 나와 또래 집단과 어울리면서 관계를 만들어 가기 시작하는 7세 무렵부터 두 번째 챠크라의 에너지는 역동한다.

인도의 산스크리트어로 두 번째 챠크라는 ‘스와디스타나’라고 하는데 달콤함을 의미한다. 이것은 삶 속의 달콤함, 즐거움, 기쁨, 성적만족, 본능, 움직임, 변화 등과 연결된다.

1. 제2챠크라
* 위치 - 배꼽주위 하복부, 등 쪽의 천골 부위
* 신체와 에너지의 연관 - 생식기, 대장, 요추, 골반, 엉덩이, 신장, 쓸개
* 정서적, 정신적 몸과의 에너지 연관 -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의 욕구, 통제욕구, 성적인 욕구, 권위, 파트너쉽, 상호 교감, 등과 감정 장애로는 왜곡된 성적 충동, 감정불안, 고립감, 피해자의식, 수치심 등과 관련이 있다.
* 주된 두려움 - 약물중독이나 성적학대, 성폭력, 배신, 성교불능, 경제적 손실, 친구 동반자로부터 버림받는 일, 사건 상황 등을 통해 지배력을 잃거나 통제 받는 것 등에 대한 두려움, 육체적 힘을 상실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주된 이슈 - 상호 존중, 경제적 물질적으로 스스로 생존하고 스스로 방어하고 보호하는 능력과 정력, 위험에 맞서는 능력, 선택하는 힘과 결단력, 가족 배우자, 재산, 직업, 돈등의 상실에서 회복하는 탄력성, 창조성과 재능

7세에서 14세 시기에 우리는 무리 속에서 어떻게 관계를 형성하는지, 다른 사람들과의 경계나 자기 내면의 경계를 어떻게 설정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즐거움을 찾는지를 배워 가는데 이 2챠크라는 타인과의 관계욕구, 육체적 환경을 통제하려는 욕구와 관련이 있다. 권위, 돈 등과 같이 외부적 환경을 통제하려는 욕구가 이 에너지 센터와 몸을 연결하는데, 통제력 상실에 대한 두려움에서 질병이 발생한다.

2. 2챠크라 불균형에서 일으키는 질환
- 성기능 장애, 발기부전, 불감증 혹은 무분별한 성행위
- 여성: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골반염, 월경불순, 난소낭종, 난소암, 흥분과우울등의 폐경기 문제, 유섬유종
- 남성: 전립선문제, 전립선암
- 염증성 장질환,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게실염
- 맹장염
- 만성요통, 좌골신경통, 허리와 엉덩이의 만성통증, 관절염
- 방광문제, 비뇨기 문제

▲ 그림 1. 천골챠크라의 위치와 관련기능(출처: 챠크라의 힘- 판미동)
▲ 그림 2. 천골챠크라에 도움이 되는 요가 자세(출처: 블러그 분당요가)

3. 나의 2챠크라 체크해보기
1) 7세에서 14세 까지의 기억들을 떠올려보고 적어본다.
2) 나의 아버지 대해 글을 써보기. 나의 아버지로서가 아니라 한 남자 ○○○의 삶에 대해 전기문 형식으로 써본다.
또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져보고 답을 떠올려본다.

① 긍정적 변화에 열려있는가? 어떻게 하면 나 자신을 더 열려있게 할 수 있는가?
② 감각이나 체험을 갈망하고 있는가?
③ 어떻게 하면 감각적 즐거움에 빠지지 않고 삶을 더 즐길 수 있을까?
④ 삶에 대한 태도가 지나치게 감정적이거나 부정적이지 않은가?
⑤ 어떻게 무리하지 않으면서 더 용감해질 수 있을까?
⑥ 스스로 짊어진 두려움이나 근심들을 어떻게 하면 극복할 수 있을까?
⑦ 어찌할 바를 모를 때 어떻게 나 자신을 안정시킬 수 있을까?

4. 2챠크라의 안정을 돕는 아로마와 치유법

- 쟈스민
- 로즈
- 일랑일랑
- 샌달우드

몸을 물속에 담그는 것으로도 2챠크라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머그컵 한 컵 정도의 천일염과 식용베이킹소다를 따뜻한 물이 담긴 욕조에 풀고 20분정도 몸을 담근다.

나의 모든 죄책감, 수치심등 부정적인 감정들이 물에 씻겨 나간다고 상상한다.

‘나는 진실을 말하고, 내 진정한 본연의 모습을 되찾는다. 나는 순수하다. 나는 깨끗하다.’ 라고 말해준다.

자신을 보살피는 또 다른 방법으로 물소리, 바다 소리를 틀어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달빛을 받으며 걷는 것도 충번법 중 하나이다.

우리가 인간관계의 양면성을 하나로 통합하고 ‘서로 존중하기’를 배우는 것, 외부의 환경과 대상에 자신에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를 ‘자각’하는 것으로도 치유는 시작된다.

▲ 그림 3. 2챠크라 색깔과 이미지 사진
▲ 그림 4. 척추

<나의 1챠크라 체크해보기>

지난 호에 미처 소개하지 못했던 1챠크라 체크해보기를 마련했다.

1. 자신의 0세에서 7세 까지의 기억들을 떠올려 보고 적어본다.
2. 나의 어머니에 대해 글 써보기 - 나의 어머니로서가 아니라 한여인 ○○○의 삶을 전기문 형식으로 써본다.
3. 과거나 현재의 어떤 경험이 나를 무기력하게 만들거나 안전하지 않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 있는지 떠올려 본다.

치유하기 위해 힘든 과거 일을 선명하게 기억하거나 다시 경험 할 필요는 없다. 특정 경험을 억압하는 이유는 너무 고통스럽거나 위험하기 때문인데 치유에 필요한 것은 다만 지금 어떤 느낌 인지를 아는 것이다. 그 느낌을 충분히 인지하고 바라보고 떠나보내는 것으로 치유가 시작되어진다. 치유를 돕기 위해 내안의 감정을 떠올려보고 그 감정과 마주하고 충분히 위로하고 다시 평온을 찾는데 필요한 아로마와 허브를 활용한다.

챠크라의 안정을 돕는 아로마는 시더우드, 미르, 제라늄, 사이프러스, 파츌리, 타임 등이다.

‘나는 안전하다’ ‘ 나는 여기에 있다’라고 내게 말해 주면서 몸 안에 뿌리를 내리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아로마들을 사용한다. 위의 아로마들을 또한 증상별 적절히 브랜딩 하여 환부에 국소적으로 혹은 발향하여 사용 할 수 있다.

또한 땅과의 연결을 다시 하기 위해 맨발로 모래사장이나 맨땅 잔디밭 등을 걸어보고 나무둥치에 등을 기대어 앉아 본다. 지금 여기에 몸 안에 안전하게 있는 나를 느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