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은 전신에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가 어떤 원인에 의해 감소하여 신체에 산소가 결핍되는 상태를 말한다. 빈혈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젊은 여성을 중심으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은 ‘철 결핍성 빈혈’이다. ‘환자와 나누는 건강 이야기’를 통해 ‘철 결핍성 빈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철 결핍성 빈혈 예방·개선을 위한 올바른 라이프스타일>
식사: 철분을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생활: 무리한 다이어트는 금지하고 규칙적인 생활과 적절한 식생활에 유의한다.
기타: 가공식품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 한다.

■ 빈혈의 증상
◾ 빈혈의 종류
철 결핍성 빈혈, 거적아구성 빈혈, 용혈성 빈혈, 재생불량성 빈혈, 이차성 빈혈

◾ 일반적 증상
나쁜 안색, 피로, 활동 시 심장 두근거림 및 호흡곤란, 두통, 현기증, 집중력 저하, 식욕부진

◾ 철 결핍성 빈혈의 특유 증상
① 손톱이 약해지고, 숟가락 모양으로 변형된다.
② 혀가 붉어지고, 음식 섭취가 어려워진다.
③ 여성의 생리 불순
④ 소아의 경우 생쌀이나 흙을 갉아 먹고 얼음을 대량으로 섭취하는 등의 비정상적인 식습관과 성장장애를 일으킨다.

■ 빈혈, 어떤 질병인가요?
철 결핍성 빈혈은 철분 부족으로 발생하는 빈혈이며 혈액중의 적혈구가 감소한다.

◾ 철분 공급 기준
철분의 65%는 혈액의 적혈구 안에 있으며 1일 약 1mg이 땀과 소변, 대변에 의해 손실된다. 남성은 1일 1mg을 보충하면 충분하지만, 여성은 월경으로 철분을 잃게 되므로 1일 1~2mg의 철분이 필요하다. 여성이 철분 부족이 되기 쉬운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또한 성장기의 어린이는 1.1mg, 사춘기 여성은 1.6~2.6mg, 임산부는 1.5~3mg이 필요하다. 혈액 1ml에는 약 0.5mg의 철분이 포함되어 있다. 위궤양으로 인한 만성 출혈이나 자궁근종 등도 철분 부족의 원인이 된다.

◾ 철분 잘 흡수되지 않아
식품의 철분은 10%만 체내에 흡수된다. 따라서 식품의 철분 량은 1일에 남성 10mg, 여성은 12mg 이상이 필요하다.

■ 셀프메디케이션 포인트
빈혈은 특히 식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질병이다. 안색이 나쁘고 피로가 쉽게 오는 등 자각 증상이 있으면 우선 식생활을 재검토 해보자.

◾ 빈혈 예방을 위한 식생활
철분을 많이 함유한 식품을 중심으로 선택한다. 빈혈 예방에는 철분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철분은 식물성 식품, 특히 짙은 녹색을 띈 야채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육류에 많이 함유된 동물성 식품이 더 흡수율이 높고 보다 효과적이다.

◾ 간식을 피하고, 1일 3식 규칙적으로 먹자
식사 횟수가 적으면 철분을 비롯한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없다. 또한 패스트푸드나 과자 등의 간식은 식생활의 리듬을 흐트러트린다. 식사는 잘 씹고 천천히 하도록 한다. 이는 위산 분비가 높아져 철분 흡수에 도움이 된다.

◾ 가공식품, 인스턴트식품은 피하자
식품첨가물로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식품에 많이 함유된 ‘인’을 과잉 섭취하면 체내에 철분을 제대로 이용할 수 없으므로 주의한다.

◾ 신맛, 향신료 등을 이용하자
빈혈이 발생하면 식욕이 떨어진다. 요리에 신맛이나 향신료, 야채 등을 넣어 식욕을 돋구도록 유도한다. 또한 이들은 위산의 분비를 높이고 철분 흡수가 잘 되도록 하는 효과도 있다. 식욕 증진에는 후추, 생강, 파, 산초, 고추 등이 이용된다.

◾ 철분을 많이 함유한 식품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을 표로 나타냈다. 여성은 ‘철 결핍성 빈혈’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빈혈 증상이 있는 사람은 특히 의식하여 섭취하도록 한다.

■ 이런 경우, 병원에서 검사를 받자
◾ 요주의 증상
안색이 나쁘고 나른함이 지속된다. 빠르게 걸으면 심장 두근거림이 심해지고 손톱 색깔이 하얗게 변형된다. 또한 안쪽 눈꺼풀의 색이 다른 사람보다 하얗다.

◾ 심각한 질병 가능성
변이 검거나 혹은 피가 섞여있고 생리불순이 지속된다.
※ 아이가 비정상적으로 얼음 섭취를 원할 경우, 철 결핍성 빈혈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에서 상담해보자.

■ 철 결핍성 빈혈의 치료
철 결핍성 빈혈의 치료는 철분제의 복용이 일반적이다. 철분제를 복용하면 변의 색깔이 검게 되는 경우가 있지만 걱정할 필요 없다.

※ 철분제는 체내의 철분 저장이 충분해질 때까지 빈혈 개선 후에도 최소 3개월은 복용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

※ 철분제는 건위약 등과 함께 복용하면 철분의 흡수를 방해 한다.

■ 철분의 흡수를 돕는 영양소
단백질과 비타민C는 철분의 흡수를 도와준다. 또한 구리 등의 미네랄도 조혈작용이 있다. 식품이나 건강보조식품 등으로 이러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도록 하자.

■ 셀프메디케이션 퀴즈
1. 빈혈의 대부분은 철분 부족이 원인이다.
2. 성인 여성의 약 5%는 철 결핍성 빈혈이다.
3. 육류에 함유된 철분보다 야채에 포함된 철분이 더욱 흡수가 잘 된다.
4. 철 결핍성 빈혈의 예방에는 철뿐만 아니라 단백질이나 비타민C를 많이 함유한 식품을 섭취하면 좋다.
5.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식품을 피하는 것도 철 결핍성 빈혈의 예방이 된다.
6. 아이가 비정상적으로 얼음을 섭취하려는 경우 철 결핍성 빈혈의 가능성이 있다.
7. 식품의 철분은 약 50%가 체내에 흡수된다.
8. 철제제와 건위약을 같이 복용하면 흡수율이 높아진다.
9. 임신 중에는 월경이 없으므로 철분 섭취가 적어도 된다.

1.O  2.X  3.X  4.O  5.O  6.O  7.X  8.X  9.X

철 결핍성 빈혈은 한쪽으로 치우친 식생활이 축적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무리한 다이어트와 간식도 원인이 될 수 있다.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하면 빈혈은 예방·개선이 가능하다. 성장기나 사춘기의 자녀가 있는 가족은 특히 주의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