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피부염·자궁질환 등 다양한 종류 세균에 항균 효과 탁월
전 성분 미지하지만 흉선 활성화 통한 면역 체계 조절기전 밝혀

미국 퍼듀대 약학대학 학장을 역임한 Varro E. Tyler, Ph.D.는 그의 저서「The New Honest Herbal」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1)

“화분(pollen)과 달리 프로폴리스는 17세기에 이미 영국 약전에 수록된 의약품으로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곧 17세기에서 20세기 후반 사이 프로폴리스는 주류의학의 발전에 밀려 긴 시간 명성의 중단을 겪으며, 특히 러시아 및 동유럽을 중심으로 민간요법 도구 중의 하나로서 유지되어 왔다.

그리고 다시, 최근 40여년 간 프로폴리스는 비전문가들과 과학자들에 의해 폭발적인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다. 다양한 흑양목과 침엽수들의 싹으로부터 수지물질을 수확한 벌들에 의해 만들어지는 이 독특한 약물(unusual drug)은 실제로는 벌들이 벌집의 빈틈을 메우고, 손상을 복구하는 데 사용되었다(벌집 내부의 항균 유지 기능과 함께 실제 벌들이 사용하는 프로폴리스의 대표적인 용도임).

프로폴리스의 치료적 유용성을 옹호하는 입장은 소위 ‘천연 항생제’라 하여 페니실린 등 항생 약물들보다 더 항균성이 크며, 프로폴리스가 면역 시스템 조절을 통하여 감염에 대한 인체의 자연 방어력을 증진시킨다고 주장하고 있다.

프로폴리스는 특히 결핵치료에 매우 유효한 효과를 보여 주고 있다. 또한 십이지장궤양, 위장관장애에 적용해도 역시 좋은 결과들을 가져온다. 크림 형태 프로폴리스의 외용적 응용은 매우 다양한 피부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특히 세균 또는 진균에 의해 초래된 피부염의 경우 더욱 효과가 탁월하다고 한다.

프로폴리스는 현재 캡슐형태(순수 단일제(pure) 또는 화분(pollen)이 50% 합방된(combined) 제제, 로젠지스(throat lozenges), 크림, 칩스(chips like chewing gum), 파우더(액상(tincture)을 만들기 위한 전 단계 원료)로 생산되고 있다.

프로폴리스는 수많은 과학적 실험 연구들에 의해 지금까지 밝혀진 성분들 중 약 25가지 이상이 매우 다양한 종류의 세균 및 진균에 광범위한 항균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다.

또한 폴란드 과학자들에 의해 최근 몇 년 동안 진행된 프로폴리스에 대한 연구들은 프로폴리스가 세균 및 진균에 대한 항균적 효능 외에 원생동물(protozoa, 아메바류)의 성장억제, 골형성 촉진 효과를 내는 근거들이 조직 재생 효과, 각종 효소의 활성 자극, 세포의 성장 및 분화 조절 작용임을 밝혀내었다.

단, 이 모든 결과들은 실험실 또는 동물실험과 같은 in vitro 조건에서 수행된 실험연구에서 도출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즉 여러 변수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프로폴리스 플라보노이드(flavonoid)의 항균성은 다른 약물들보다 미생물을 제어하는 활성이 강하다고 볼 수 없다.(즉 앞서 말한 프로폴리스의 탁월한 항균성을 근거하는 플라보노이드 외 다른 미확인 성분들이 있을 수 있음, 아직 프로폴리의 전체 성분이 다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며, 생산지역마다 성분의 다양성도 고려해야 함.) 따라서 프로폴리스의 치료적 효능에 대한 임상연구들이 필요하다.”

미국 플로리다주 메이트랜드의 의사 Roy Kupsinel M.D.는 프로폴리스의 풍부한 치유력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강조하였다.(2)

“나는 프로폴리스를 안전한 영양 보충제로서 나의 많은 환자들에게 처방을 하고 있다. 이를 평소에 규칙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위험한 부작용 없이 대부분의 질병에 대한 항균적, 체내 방어력을 실제로 만들어 내고 증강시킬 수 있다.

벌은 지구상에서 4600만년 동안 프로폴리스에 의지하여 생존해 왔다. 이들의 집단생활은 병원보다 더 멸균 소독된 환경을 요구하였기 때문에 무언가 필요했던 것이고 그것이 바로 프로폴리스였다. 프로폴리스는 정말 대단하다.(Propolis- it’s incredible!)”

International Academy of Preventive Medicine의president인John Diamond M.D.는 프로폴리스의 뛰어난 유용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3)

“내가 그동안 시험해 본 모든 천연 보충제들 중, 흉선 및 신체 에너지를 가장 강력하게 해 줄 수 있는 것이 벌의 수지(resin) 또는 프로폴리스였다. 나무로부터 분비된 수지가 벌(의 타액)에 의해 대사(발효)된 물질이 프로폴리스이다.

현재,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에서는 천연물 관련 대대적인 임상 연구들의 주제로, 프로폴리스를 능가하는 것이 없다. 전 세계 각 지역의 프로폴리스는 인류의 삶과 긴 세월을 동반하면서, 세균 및 진균 등에 대한 탁월한 항균성을 충분히 증명하여 왔다. 그리고 이제 우리는 그 이유로 프로폴리스가 흉선을 활성화시키고 따라서 면역 체계를 조절하였기 때문인 것을 알아냈다.

우리의 생존 에너지는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 안녕, 건강 증진, 행복한 삶의 근원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현재 대략 95%의 사람들이 저에너지 수준의 삶을 영위하고 있는 실정이다. 나는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진 흉선을 갖지 않은 만성 퇴행성 질환 환자를 본 적이 없다. 그래서 흉선의 약화 및 활력의 감소(저에너지 상태)가 질병의 근원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Kiangsu 지방, Workers’ hospital의 의사인 Dr. Fang Chu는 고지혈증 또는 이상지질혈증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프로폴리스를 투여한 실험 결과를 발표하였다. 45명의 환자들은 고혈압, 동맥경화증, 관상동맥질환을 동반하고 있었고, 매일 0.3g의 프로폴리스를 경구로1일3회 분할하여 4주간 복용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환자들에서 혈중 지질의 정상화뿐만 아니라 동반된 이들 질환까지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고 하였다.

러시아의 Crimean Medical Institute의 산부인과 의사 3명은 프로폴리스 연고가 가진 산부인과적 여성 질환들의 증상 완화 효과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발표하였다. 이들은 여성의 자궁경관 미란, 자극감, 염증, 세포학적 이상, 질 관련 문제들에 대해, 환부에 직접 프로폴리스 연고를 발라서 변화를 관찰하였다.

적용 후 4-5일 만에 부분적으로 증상이 완화되었고, 완전한 회복은 대부분 12일을 넘기지 않았다고 하였다. 물론 몇몇은 반응을 보이지 않았고, 이는 개인적인 병태생리 조건의 차이가 기여했을 것이다. 그러나 전체의 약 98%가 프로폴리스 연고 적용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폴란드 산부인과 의사인 Henryk Suchy M.D. 는 이러한 여성들에게 특별히 제조된 30mg 짜리 프로폴리스 질정제를 사용토록 하였고, 그 결과, 질과 자궁경부 염증 증상의 개선이 관찰되었고, 프로폴리스의 적용은 특히 트리코모나스증에 효과가 두드러졌다고 하였다.

또 다른 폴란드의 산부인과 의사들은 생리통을 호소하는 60명의 여성에게 프로폴리스 연고를 투여하여 이 중 약 50명에게서 매우 성공적인 통증 개선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에 대해 학자들은 “프로폴리스 외용 연고제제들은 무독하며, 그 어떠한 자극감을 일으키지 않는다. 이들은 프로폴리스가 환부에 빠른 상피화(epithalialization)을 촉진하기 때문이며, 소양감, 건조감, 그리고 치질 증상까지 빠르게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4)

프로폴리스에 대해 결코 빼놓고 얘기할 수 없는 사람이 있다. 바로 덴마크 과학자인 Karl Lund Aagaard박사이다. 그는 그의 저서 「Propolis, Natural Substance:The Way to Health」에서 다음과 같이 프로폴리스에 대해 언급하였다.(5)

“프로폴리스는 식물에게서 사람으로 전해진 가장 효과가 좋은 벌의 생산물의 중 하나이다. 포플러나 버드나무류의 싹으로부터 수집된 수지물질이 그 근원이고 벌의 타액과 왁스가 혼입되어 있다. 그동안 여러 성분들이 밝혀졌는데, 특히 각종 플라보노이드(flavonoid)들과 butulene, betulenol, isovanillin, 수지(resins), aromatic unsaturated acids(caffeic acid, ferulic acid) 등이 생물학적 활성을 가지고 있다. 프로폴리스의 근원인 포플러의 종류는 지역마다 매우 다양하지만, 이들이 생산해 내는 수지물질과 프로폴리스의 성분 종류와 효능은 거의 일치하고, 단지 성분 간의 함량 비율의 차이와 그에 따라 약간씩 효능별 강도가 다를 뿐이다.

나는 의사들과 협력하여 약 20년간 5만 명 이상의 환자들을 프로폴리스로 치료하며, 그 효능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할 수 있었다. 프로폴리스가 다룰 수 있는 치료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였으며,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해 볼 수 있겠다.

대장비대(부종성 염증), 안구카타르, 요로감염증, 인후염, 통풍, 외상, 부비강염, 감기, 인플루엔자. 기관지염, 위염, 암, 귀 질환들, 치주염, 장염, 궤양, 습진, 폐렴, 관절염, 담낭염, 헬리코박터균에 의한 위 질환, 두통, 파킨슨병, 결막염, 쉰 목소리, 사마귀, 경화증, 순환 장애 등 프로폴리스는 호르몬을 조절하고 자체의 항균적 기능으로 신체의 자연발생적 방어력을 증강시킨다.

또한 질환을 앓고 있든 건강한 사람이든 프로폴리스를 매일 복용한다면 각종 유해균에 대한 방어만큼은 충분히 가능하며 거의 모든 질환들에 효능을 보여 준다.”

지금까지 프로폴리스에 대한 임상의사 또는 과학자들의 의견을 간략하게 서술해 보았다. 이에 앞으로 프로폴리스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좀 더 과학적으로 분석해 보고, 이러한 통찰로 얻어진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이를 약국임상에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 풀어나가도록 하겠다.

첫 회 마지막으로 오랜 세월 전 세계 각 지역에서 민간요법으로 전해 내려온 프로폴리스의 적용법들을 간략하게 표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물론 이는 현재도 유효하다.

단 증상이나 환부의 상태가 심각한 경우 또는 세균감염 시에는 정도에 따라서 의약품이 필요할 수 있다. 의약품 사용 시 병용도 권장할 만하다.

---------------------------------------------------------------------------------------------

참고문헌

(1) Tyler, Varro E., Ph.D. New Honest Herbal, G. Stickley Co., 1987, pp 186-187
(2) Globe, March 24,1980 p5
(3) Diamond, John, BK-Behavioral Kinesiology, Haroer & Row, 1978
(4) Americal Chiropractor, February 1979, Vol.2, No. 2.
(5) Aagaard K. Lund, 1974, The Natural Product Propolis- the Way to Health. Denmark: Mentor, p21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