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기능의학회 최낙원 회장

동물성 지방, 유제품 및 패류 등 AA 섭취가 염증 일으켜
EPA/DHA 비율 1.5:1이 좋아, 감초·생강·강황·양파 효과

오늘은 알츠하이머씨 병을 포함한 뇌 신경계의 염증성 질환 치료에 있어서 지방산의 역할을 알아보고 특히 만성 면역계 손상에 어떻게 Omega-3가 작용하며, 아울러 Omega-6의 생화학적 작용들을 알아보고 임상치료에 사용하는 실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Omega-3와 Omega-6의 대사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염증을 일으키는 지방산은 Arachidonic acid(AA)로써 동물성 지방, 유제품 및 패류들로부터 섭취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Omega-3(Eicosapentaenoic acid+Docosapenoic acid)를 섭취하면 EPA가 Delta-5-desaturase를 억제해서 염증성 지방산인 Arachidonic acid(AA) 형성을 줄입니다. 뿐만 아니라 AA의 전단계인 Dihomo-gamma-linolenic acid를 증가시키는데 이 역시 염증을 줄이는 eicosanoids입니다. EPA와 DHA를 섭취함으로써 면역 세포막에서 Arachidonic acid(AA) 작용을 억제하며, 대개는 복용 후 약 4주 만에 효과가 가장 큽니다.

아래의 ‘그림3’은 Arachidonic acid로부터 Prostaglandin H₂(PGH₂) 및  HPETE(hydroxyperoxy-eicosatetraenoic acid)를 통하여 염증성 eicosanoids 생성과정을 보여주는 도표입니다.

Dihomo-gamma-linolenic acid 으로부터 AA로 변환되는 것을 D-5 Desaturase를 통해서  억제하는 그림입니다. EPA+GLA가 염증성 eicosanoids인 Leukotriene A4나 PGE1이나 15-HPETE를 적게 생성합니다.

염증성 질환 치료에 있어서 Oemga-3의 투여는 실로 대단히 중요합니다. 특히 Alpha-Linolenic acid(Flax, walnut, canola, soy, chia, hemp)를 하루에 약 5g 정도 투여하고, EPA/DHA를 3~7g 투여해야 하는데 너무 과량(7g이상)이나 소량(1.5g이하)로 투여할 시엔 효과가 적습니다. 특히  EPA/DHA의 비율은 1.5대1이 좋은 것으로 추천됩니다.

채식주의자들은 DHA를 해조류(Algae)로부터 섭취하고 EPA는 ALA로부터 공급받을 수 있는데 견과류나 Chia 씨앗이 flax보다 더 많이 EPA를 생성합니다.

Omega-6도 염증성 치료에 중요한데 GLA concentrate를 하루에 150mg~3,000mg 섭취해야하고 말씀드린데로 EPA와 함께 투여 시에는 AA로 전환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GLA는 evening primrose(9% GLA), borage oil(24% GLA), black currant(17% GLA) 등으로부터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Omega-6와 Omega-3의 비율은 사람에 있어서 약 대략 1:1의 비율로 진화되었습니다만 염증(Rheumatoid arthritis)은 2~3:1이 효과가 있고, 대장항문 암(colorectal cancer)에서는 2.5:1로 복용하고, Omega-6가 4:1 이상 많아지면 효과가 적습니다.

★ Omega-3 중 EPA, DHA 및 GLA를 같이 사용하면,
1. Arachidonic acid(AA)을 생성을 억제하고
2. Arachidonic acid(AA) cascade중 Delta-5-desaturase를 억제한다.
3. Resolvin 생성을 증가한다.

따라서 GLA, EPA, ALA를 단독으로 투여하는 것은 과불포화지방산(PUFA)의 불균형을 초래할 뿐입니다.

AA의 단계적 변화를 통해 eicosanoids 생성과정을 억제하는 Phyoto-nutrients는 도표와 같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론 감초, 생강, 강황, 양파, Ashwagandha(Ayurvedic ginseng)등을 들 수 있습니다.

다음 호에서는 오늘 알려드린 Omega-3이외에 Alzheimer's Disease를 일으키는 Apo E 유전자형 (Apolipoprotein E Genotyping) 검사와 Alzheimer's Disease를 발병을 억제하는 항산화 Vitamin C,E와 coenzyme Q10 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