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여성, 브랜드와 효능 중시하지만 할인도 민감
젊은 남성 영향력 미미, 여성과 아동 위주로 코너 기획


지난 호에 이야기된 연령별 상권의 특성에 대해서 어떤 구체적인 판매 전략과 이벤트 구성이 가능할지 각 군의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자.
또한 각 군별 특성에 따라 편의점이나 백화점, 의료기판매상 등 조금은 다른 업종이지만 약국에서 차용 가능한 아이템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모든 연령군에서 1+1제품이나 세일 상품은 구매 의욕을 자극할 수 있다. 다만 사각을 없애고 눈에 잘 띄는 디스플레이를 하면서 세일 상품임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


1. 20~30대 젊은 여성의 특징과 약국의 전략

A. 특징
① 브랜드와 효능을 중요시하지만 쿠폰과 할인도 꼼꼼히 챙긴다.
특히 유명브랜드 리딩 제품은 인터넷 가격을 수시로 비교, 너무 비싸게 받지 않도록 한다.
ㄱ. 비타민 영양제, 유산균을 브랜드 가격대별로 소량씩 다품종 구비.
ㄴ. 견과류에 대한 수요
ㄷ. 썬크림을 브랜드, 가격대, 연령대별로 구비. 포장과 발림성이 좋으면 고가라도 무방하다.
ㄹ. 고급화된 습윤밴드나 각종 밴드류도 쉽게 구매.
불황의 세상이어서 명품 화장품 소비가 힘들어지면 명품 화장품 중 상대적으로 저렴한 루즈의 소비가 폭발적으로 늘어난다고 한다.
따라서 브랜드와 포장이 더욱 중요해진다.
②영원한 단골은 드물다. 혜택이나 가격 혹은 상황에 따라 잘 옮겨 다닌다.
③친절한 상담에 대한 만족도와 리액션이 좋다.
처방전 조제약에 대한 복약지도 시 간단한 설명보다는 질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약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해주는 것을 좋아한다.
일반의약품 구매 시에도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설명을 잘 듣고 설명이 이해만 되면 약국의 의도대로 판매가 가능하다.
④미세먼지와 황사 등에 예민하다.
황사 관련 마스크나 물티슈 매장을 따로 준비한다. 동국제약에서 목걸이형 황사방지 공기청정기인 에이테이머를 발매하였는데 구매층은 대부분 젊은 여성이었다.
⑤애완견에 대한 사랑이 남다르다.
만혼이 대세이고 아이를 낳지 않는 딩크족도 많아 애완견관련제품을 다양하게 구비한다.
고급 애완견용 간식이나 애완견 미용용품도 구매력이 있기 때문에 판매가 가능하다.
⑥주된 관심사가 미용과 다이어트이다.
ㄱ. 기왕 마시는 물도 탄산수를 마신다.
ㄴ. 다이어트제품을 한꺼번에 묶어서 진열한다.
ㄷ. 미용 관련 음료: 롯데칠성의 닥터&닥터, LG 생활건강의 갑바통통 아점한끼, 한국야구르트의 룩 등 다양한 신제품이 나와 있다.
(이 연령대는 신제품을 먼저 사용해본 이후 블러그에 올리는 신제품 체험단 활동이 아주 활발하므로 신제품 구매경향이 강하다.)
ㄹ. 습윤드레싱과 흉터제거제에 대한 관심이 많다. 본인 뿐 아니라 어린 자녀의 피부에도 적용되기 때문이다.
ㅁ. 튼살 크림, 바디크림, 풋크림, 핸드 크림등도 여러 종류를 구비하고 체험용 샘플을 준비해두면 반응이 좋다.
ㅂ. 비비크림이나 색조화장품, 향수, 캔들도 취급가능하다.
⑦마트 이용이 보편화되어 있어 셀프메디케이션에 강하고 쇼핑에 간섭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충분히 돌아본 후 혼자의 결정으로 구매를 하고 꼭 필요한 경우에만 도움을 구한다.
⑧저렴한 고퀄리티 칩 럭셔리 상품(Cheap luxury)에 관심이 많다.
특히 젊은 주부들에게 인기가 있다.
⑨아이들에 관한 제품에는 가격을 아끼지 않는다.
⑩유기농이나 친환경 제품에 관심이 많고 구연산 등의 친환경세제도 잘 사용한다.
⑪유효기간에 민감하다
⑫올리브영이나 왓슨 등의 드럭스토어와 친한 연령대이므로 깨끗하게 디스플레이 되면 호감을 나타낸다.
 
B. 약국에서 기획할 수 있는 코너
위의 제품 카테고리별로 코너를 구성할 수도 있고 다른 카테고리를 대주제로 묶어 코너를 구성할 수도 있다.
①탈모코너에 숨어있는 여성 탈모환자를 위한 상품을 준비한다.
②여성용품 코너를 만들어 각종 여성세정제, 생리대, 콘돔, 윤활젤, 생리통완화용 매직워머, 튼살 크림 등을 한꺼번에 모아 코너를 만들 수 있다.
③여름 일광화상방지용 코너
④구연산, 베이킹 소다등이 포함된 여름 청소용품 코너
⑤여행용 소포장 코너: 편의점에서 주로 팔리는 여행용 세트를 진드기 퇴치 소포장과 여성세정제 소포장을 만들어 같이 비치해본다.
⑥어린이용 제품을 연령별로 구비한다.
칫솔, 치약, 가글, 모기기피제, 킬라 혹은 매트류의 모기 퇴치제, 벌레 물린 후 바르는 약, 어린이용 화장품, 1회용 물티슈 


2. 20~30대 남성

A. 특징
①대체로 많은 설명을 싫어한다.
②여성과 같이 방문하면 대체로 여성의 의견을 따른다.
③부인이나 여자 친구의 심부름으로 약을 대신 구매하는 경우는 일일이 물어 확인해야하기 때문에 다른 약으로 바뀌기 힘들다.
④먹는 약보다는 외용제를 선호하고 꼭 아파서 구입하는 구급약도 최소한의 양으로 산다.
⑤술을 좋아하고 바깥 활동이 왕성한 시기이나 본인의 건강을 위한 약을 잘 구매하지 않는다. 약국에 오는 것 자체를 쑥스러워하고 싫어하지만 때로 호기심이 생기면 자기가 원하는 약이 아니더라도 약사의 설명에 따라 다른 약을 쉽게 구매하기도 한다.
⑥탈모에 대해 예민하다.
미녹시딜제제도 회사별, 가격대별로 구비하고 먹는 탈모약도 구비한다.
정확한 상담과 자세한 설명을 해주는데 많이 쓰는 미녹시딜제품의 경우 용법, 부작용 효능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해준다.
설명을 싫어하면 탈모에 관한 설명서를 같이 준다.(식이, 운동 포함)
⑦고가의 보호대등 외용제는 비싸도 기능이 좋은 것으로 별 무리없이 구매한다. 그러나 실 구매장소는 약국이 아닌 경우가 많다.
근처에 20~30대 직장인이 많거나 대학교가 있다면 운동을 한 이후 사용할 보호대, 테이핑, 압박붕대, 코반 에어파스, 파스, 습윤드레싱 등을 구비한다.
⑧미용에도 관심이 많다.
남성용화장품, 남성용 자외선 차단제 구비. 피지분비가 많은 것을 고려하여 준비한다.
⑨몸짱에 대한 관심이 많다.
단백질제품 구매가 많지만 약국에서 이루어지지 않는다.
⑩휴대를 싫어하고 소량으로 구매하고 싶어한다.
간보호제나 비타민, 피로회복제를 가격대 효능대별로 소포장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효과를 높이려면 여러 가지 다른 효과의 약을 소포장으로 한꺼번에 주는 방법이 있다.
⑪대체로 한약제제를 싫어하지만 한약만을 원하는 경우도 간혹 있다.
⑫외국인 노동자들은 본인을 위해서는 보호대를, 외국에 계신 부모님을 위해서는 혈압계나 영양제, 맨소래담 로숀 등을 잘산다.

B. 약국에서 기획할 수 있는 코너
약국에서 젊은 남성의 영향력은 미미하다고 보면 된다. 경제력의 흐름이나 주도권이 여성에게 있는 만큼 구색으로 남성을 위한 제품을 구비하고 약국 인테리어나 약국 상품기획을 여성과 아동 위주로 하는 것이 좋겠다.

3. 40~50대 여성

A. 특징
①구매력이 있으며 구매 결정에 있어서 발언권이 강하다.
②약국와의 감정적인 유대로 쉽게 단골이 되고 약국의 주 이용고객이다.
③본인이나 가족과 관계된 칭찬에 리액션이 좋다.
④시간여유가 있어 건강을 위해 운동도 열심히 하고 약도 잘 먹는다.
⑤20~30대 여성 만큼 미용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다.
ㄱ.화이트닝제품과 염색약
ㄴ.대사증후군과 관련한 다이어트
ㄷ.풀케어 주구매군
ㄹ.염색약 주구매군
ㅁ.탈모의 잠재적 고객
⑥건강에 관심이 많아 TV 건강프로그램에 방영된 건강관련제품은 바로 문의하러 온다.
⑦갱년기를 잘 넘기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한다.
⑧임플란트의 보편화로 구강 건강을 위한 가글이나 치간 치솔 구매가 많다.
⑨가족들의 심부름으로 사가지만 다른 물건으로 대체도 가능하다.
⑩본인의 건강을 지키는 외에도 결혼한 딸, 사위 , 아들, 며느리의 건강까지 챙겨서 약을 사는 경우도 많다.

B. 약국에서 기획할 수 있는 코너
 중장년층 여성이 많은 약국이라면 사랑방처럼 잠시 앉아 쉴 수 있는 코너를 마련하는 등 고객들이 약국에 친근함을 느낄 수 있는 인테리어를 한다.
각종 코너는 20~30대 여성들과 같은 제품으로 꾸미면서 중장년층을 위한 조금 더 고급스러운 제품을 동시에 디스플레이하면 본인의 약을 사면서 다른 가족들의 약도 한꺼번에 보고 구매하게 된다.
특히 고급 여성세정제나 윤활제, 여성 탈모용품 등을 구비해서 잠재된 구매욕을 자극한다.
손자손녀를 키우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어린이 코너도 이쁘게 단장한다.

4. 40~50대 남성

A. 특징
①구매력에 차이가 생기기 시작한다. 구매력이 있는 고객은 처방의약품 조제뿐 아니라 일반의약품 구매가 활발하고 구매결정의 발언력도 강하다.
②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고 건강을 위해 운동을 많이 하는 중년남성도 많지만 전혀 건강관리를 하지 않는 고객도 많다.
③성격이 급해서 우선 처리해 주어야 한다. 특히 여러 고객이 동시에 방문 시 구매력이 작은 고객을 먼저 처리해준다.
④혼자 약국 방문하는 것을 싫어하여 본인의 감기약, 설사약, 잇몸약, 위장약 등의 응급약을 사러 부인을 대신 보내는 경우가 많다. 장기적으로 먹을 영양제를 사러 부인과 함께 오면 부인의 말을 따를 때가 많고 부인이 대신 영양제를 사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⑤잇몸질환이 심해서 먹는 약과 함께 치실, 치간 칫솔의 구매가 활발하다.
⑥탈모에 관심이 많다.
⑦술을 많이 먹지만 그 나이에 필요한 간장약과 남성갱년기약을 먹기 보다는 술깨는 약을 사가거나 겔포스 등을 구매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
⑧염색약 주 고객인데 변화를 싫어하여 자리가 바뀌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B. 약국에서 기획할 수 있는 코너
변화를 싫어하기 때문에 탈모 코너나 염색약 코너를 손에 잘 닿는 곳에 만들어 두고 위치를 자주 옮기지 않는다. 운동을 많이 하는 중장년을 위한 통증코너나 파스코너를 만들어둔다.


5. 60~70대

A. 특징
①단골약국에 대한 애착이 강하다.
그만큼 요령껏 고객 대접을 해야 한다. 조금이라도 소홀한 대접을 받았다고 생각하면 가차 없이 약국을 바꾸기도 한다.
②구매력이 양극화 되어있다.
구매력은 낮은 노인층은 포장 단위가 작은 약을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고 구매력이 있는 고객을 제대로 응대하면 고가의 영양제를 쉽게 구입하기도 한다. 약국을 자주 방문하는 소포장단위의 고객과 가끔 오는 구매력 있는 노인 고객이 동시에 방문하게 되었을 때 우선 가끔 오는 고객에게는 양해를 구하고 자주 오는 고객을 먼저 처리한다. 구매력 있는 고객은 빠른 처리시간보다는 정중한 대접이 더 중요하다.
③남성들은 빠른 응대가 필요하므로 황혼 남성과 여성이 동시에 약국을 방문했을 경우 여성에게 양해를 구하고 남성을 먼저 처리해준다.
④대체로 파스나 잇몸약, 염색약, 허리보호대등이 많이 나가는 것이 특징이다.
⑤나이가 들수록 감각기관이 둔해져서 본인이 느끼지 못하는 문제점도 있을 수 있다.
이런 점을 커버할 수 있는 노인 전용제품을 구비한다. 예) 탈취용 세정제나 틀니용 살균제, 요실금팬티. 탈취용 캔들, 구취제거제
⑥활동력이 제한되어 있다. 이러한 활동력을 높여줄 수 있는 제품이 필요하다.
 예) 지팡이, 요실금팬티, 성인용기저귀, 틀니용 접착제, 밀고 다니는 보행보조기 등
⑦본인과 관련 있는 제품의 가격에 예민하다.
⑧연령에 따른 구매력의 약화나 상실이 제일 큰 문제점이다.

B. 약국에서 기획할 수 있는 코너
노인들이 보고 살 수 있도록 파스코너, 통증코너(약국 역매용 각종 스프레이나 진통제 겔류), 잇몸질환용 치약칫솔코너, 틀니용 접착제와 틀니용 세척제 코너를 만들어 생활에 편리함을 주도록 한다.
또한 노인들이 더운 여름을 잘 보내기 위한 영양제로 시니어밀, 홍삼 같은 영양제를 구비하여 잘 보이는 곳에 두어 구매할 수 있게 한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