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용식물로서의 참깨 및 참기름
식료본초로서 참깨 및 참기름의 다양한 효능

신라의 화랑들이 수련할 때 7가지 곡식을 섞은 자연영양식을 먹었는데 그 중 하나가 검은깨였다고 합니다.

신혼부부에게 ‘깨가 쏟아진다’고 하는 말은 젊은 기운이 넘치는 부부생활을 통해 다산을 기원한다는 뜻으로‘검은깨 세 말만 먹으면 황소도 이긴다.’고 하여 검은깨를 남성의 정력과 기를 돋우는 으뜸식품으로 보기도 합니다.

"참깨는 기침, 눈병, 화상, 변비, 풍치, 폐결핵, 응혈, 십이지장충, 치통, 강장제, 건위, 가슴앓이, 종기, 대하증을 비롯해 위산과다, 건위, 가슴앓이, 폐렴, 현기증, 편도선염에 좋고, 검은깨를 섞은 꿀은 폐결핵에 좋고 깻잎은 쐐기에 쏘인데, 옻 오른 데, 강장제로 좋다고 했다.

또, 깨와 익모초, 대추를 섞은 것은 위장병, 깨 줄기는 독사에게 물린데, 참기름을 섞은 벼이삭은 마른버짐, 참기름과 소금은 화상, 참기름과 콩은 채독, 참기름과 파뿌리는 식체, 소아기침 등에 유효하다고 했다.(송홍선, 『한국 농작물 백과도감』, 561쪽)"라는 내용처럼 검은깨는 곡식 중에서 가장 몸에 좋다고 하여 거승(巨勝)이라고도 불렀습니다.

 

[1]본초 및 약용식물로는

이라고 하여보음제에 속합니다.

 

[2]전통의학의 식료본초 및 현대 생약의 개념으로 본 참깨

(1) 참깨의 성분
종자에 들어 있는 지방유는 60%에 달한다. 그중에는 리놀산(linoleicacid), 팔미틴산(palmitic acid), 스테아린산(stearic alcid), arachicacid, tetracosanoic acid, behenic acid, glyceride, sterol, 세사민(아세트알데히드 분해 숙취해소), 세사몰린, 세사몰, 비타민 E 등이 들어 있다.

종자에는 엽산 18.45mg%, 니코틴산 0.48mg%, 자당 0.64%, phosphatidyl choline 0.65%, pentosan, 단백질과 대량의 칼슘이 들어 있다. [중약대사전]

(2) 참깨의 성미
•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 날 것으로 기름을 짜면 성질이 차나 병을 치료하고 볶은 것으로 기름을 짜면 성질이 뜨거워서 열이 생긴다. 
• '찐 것으로 기름을 짜면 성질이 따뜻하여 크게 보신한다' 고 하는데, 볶은 참깨가 트랜스지방을 늘린다고 하여김을 쐬는 식으로 쪘다가 말리기를 3번 정도 반복하여그늘과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말리는 방식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3) 귀경(歸經)
'간(肝), 신경(腎經)에 들어간다'고 하며 어떤 책에서는간신대장 경락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4) 주의해서 먹어야 하는 사람
1. <본초종신(本草從新)>: "호마(胡麻)를 복용하면 장(腸)이 활(滑)하게 된다. 정기(精氣)가 불고(不固)한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2. <본초구진(本草求眞)>:"하원(下元)이 튼튼하지 않아 변당(便溏), 양위(陽痿), 정활(精滑), 백대(白帶) 등이 생기는 사람은 쓰지 말아야 한다."

즉 장이 약해서, 또 신양허와 유사한 증상으로 장에서 흡수가 안되고 새어나가는 사람은 먹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3. 사상의학에서는소양인, 태양인에게 권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비위의 흡수를 돕는 것을 보완을 하면 위와 같은 문제에 대한 방어가 됩니다.

멥쌀과 같이 먹는다든지,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초유, 밀크시슬등으로
장벽을 튼튼하게 하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5) 효능 주치
효능: 자보간신(滋補肝腎), 명이목(明耳目), 오수발(烏鬚髮), 전정수(塡精髓), 양혈윤장(養血潤腸), 장기육(長肌肉), 이대소장(利大小腸), 통유(通乳).

주치: 빈혈(貧血), 변비(便秘), 간신부족(肝腎不足), 두훈목현(頭暈目眩), 유즙결핍(乳汁缺乏).

(6) 륭약사가 보는 기능의 핵심
①간신을 보하여 두훈에 듣고정력과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②머리카락을 검게 하며 
③대변을 부드럽게하고 유즙 분비에 도움.
참깨는 장을 깨끗이하고 몸속의 노폐물을 배설시켜 피부를 맑게 하는데 도움이 되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④노화를 방지하고(셀레늄7.1mg/참깨100g, 비타민E, 리그난) 동맥경화예방
참깨의 비타민E는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비타민이면서 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
⑤폐를 도와서 폐결핵에 좋고 대사증진, 피부를 윤택하게 함.
참깨에 들어있는 레시틴이 여드름, 기미, 주근깨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⑥참깨의오메가3등 불포화 필수지방산이 기억력과 집중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7)숙취를 방지하는 참깨
세사민의 도움으로 알코올이 빨리 분해되면 혈액속에 잔류하는 아세트알데히드도 감소합니다. 술을 마시기 전에 1스푼 정도의 참깨를 먹으면 숙취를 예방할수 있다고 합니다.

(8) 여러 문헌의 특이한 효능
1. 지혈소염작용 : 상해로 인한 대량의 출혈.

참깨기름은 특발성 혈소판감소성자반병을 비롯한 출혈성 질병에 효과가 있다고 함.
여성하혈(참깨싹)

2. 해독 : 독충에 물린데 해독. 복어독(다량의 참기를을 먹고 토함), 고기독, 비상독, 가스중독, 옻독을 해독

3. 소아 나력(癩癧) : 참깨, 연교(蓮翹)를 같은 양으로 가루내어 자주 복용한다.

4. 만성신우신염과신증후군(nephrotic syndrome)으로  단백뇨가 심할 때에 호도와 같이 가루로 만들어 매회 20그램씩 1일 3회 대추 7개와 함께 따뜻한물로 복용한다

5. 간신의 부족으로 생기는 눈병, 피부조습, 변비 : 참깨 + 뽕잎

6. 모든 풍습, 허리와다리가 아픈데, 유주성 풍통 :참깨 + 백출, 위령선

7. 흑발, 정력, 미용, 여성냉증, 대하 : 참깨 +뽕나무잎, 적하수오, 백하수오, 백복령

8. 두훈 : 참깨 + 용안육, 호도

9. 음위증 : 참깨 + 마늘, 꿀

10. 그 밖에
'뇌종양에 참깨, 구기자, 하수오, 국화가 도움이 된다', '폐암에 상엽(桑葉), 참깨, 꿀이 도움이 된다' 는 내용이 있습니다.

소화기와 관련해서 위산과다로 속이 쓰릴 때, 참깨는 위산을 중화시키고 위액분비를 억제시키기 때문에 가슴이 쓰린 증세를 완화시킨다고 합니다.

또, 변비가 있을 때도 장운동을 돕고 속을 편안하게 하는 참깨를 기왕 밥에 뿌려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참기름은 육회,오징어,낙지,조개 등을 날 것으로 먹을 때 식중독을 방지하기도 합니다.

식욕이 없을 때 고소한 참기름을 넣은 비빔밥은스트레스 해소에도 그만입니다.

겨울철 꼬막,굴 등의 해산물 혹은 소고기 등에 참기름 한숟갈 담아 맛있는 비빔밥 한 그릇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