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별, 부위별 통증의 다양한 유형 알고 질병 이해해야
먹는 약 외에도 제품 진열과 POP 통해 구매 적극 연결 가능

 

 

*어깨가 뻐근한데 파스하나 주세요..
-운동 좋아 하시나 봐요. 너무 무리하신 거 아니예요?
*그런 가봐요...많이 아프네.
-심하면 먹는 약도 같이 먹어야 빨리 풀려요. 파스 붙여 보고 계속 아프면 먹는 약도 사러   오시고요 담엔 운동하시기 전에 꼭 스트레칭 많이 하시고 하세요.. 평소에 에어컨 많이 쐬면 더 심해지는 건 아시죠?

 

 약국 효자 상품 중의 하나가 파스와 급성 통증에 사용되는 내복약이다. 통증을 경감하는 약은 소염진통제와 근이완제를 조합해서 구성하는데 약의 종류는 이미 감기약을 논의할 때 살펴보았고 이미 만성 통증으로 넘어갔다면 염증 악화 방지를 위해 영양 요법과 비약물 요법도 같이 시도한다.

 

A. 나이에 따른 통증요인을 생각해 보자.

 

1. 70대 이상 남자 노인
 어린 시절부터의 흡연과 반주를 하는 습관이 골다공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대부분의 남자노인들이 골다공증에 대한 검진을 하지 않고 칼슘제 복용도 하지 않으므로 가벼운 외상 충격으로 대퇴골 부위의 골절을 입고 거동을 할 수 없게 된다.

 

2. 70대 이상 여자 노인
60, 70년대 보릿고개와 고도 산업성장기를 거친 세대이므로 많은 노동에 의한 관절염과 노화에 따른 혈액순환장애, 골다공증이 겹친 상태. 골다공증의 경우는 병원의 처방을 받으며 칼슘제를 보충하는 쪽이고 평소에 신경통, 관절염을 앓다가 며칠간의 무리한 일로 심해진 경우 약국을 찾는다. 약국에서 칼슘제나 다른 영양제를 쉽게 구입한다.

 

3. 50, 60대 남자 어른
병원 가기를 싫어하는 연령대로 부인과 함께 병원?약국을 찾거나 본인의 병으로도 부인을 대신 보내서 병을 악화시킨다. 고집이 세고 단정을 잘하기 때문에 약국에서 본인이 상담을 하기보다는 부인이 사가는 편이다.

 

4. 50, 60대 여자 어른
병원에서 검진을 잘 하고 영양제 복용도 잘한다. 그러나 폐경과 맞물려 급격히 체중 증가가 되면 대사증후군과 퇴행성관절염을 앓게 된다. 반면 마른 체격의 여성은 골다공증이 발생하기 쉽다. 오십견을 앓는 비율도 많다.

 

5. 30,40대 남자
①일이 너무 바빠서 운동을 할 여유가 없고 퇴근 후에는 술로 피로를 푸는 유형: 대사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가끔씩 하는 운동이나 야외활동에 근육이 뭉치거나 무릎관절이나 허리 통증을 느끼게 된다. 혹은 골절 사고가 나기도 한다. 실리마린 간장약과 비타민 B, C군 권장
②운동을 좋아해서 주말이 되기를 기다리는 유형: 운동은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좋은 습관이지만 과한 운동은 근육통을 일으키기도 하고 우리 몸을 활성 산소에 노출되도록 하기도 한다. 마라톤은 중독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한다. 항산화제 복용을 권유

 

6. 30,40대 여성
①전업주부: 출산 후의 몸무게를 조절하지 못하면 대사증후군이나 관절염을 앓게 된다. 본인을 위해 영양제를 구입하지 않으므로 가족용 영양제를 권해서 같이 먹는다. 운동 필수!!
②워킹맘: 육아와 직장을 병행하기 때문에 운동을 할 시간이 없다. 본인을 위한 영양제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적절한 POP를 만들어 상담을 유도한다.

 

7. 20대 성인
고등학교 졸업 이후 부모가 영양제를 사주지 않으므로 영양제 복용의 사각지대이다.

 

8. 10대 청소년
성장기의 학생들이므로 칼슘과 비타민제를 복용하도록 권장한다. 성장통도 예방하고 안정과 근육 강화 의미가 있다. 다치더라도 13세 미만 초등학생은 파스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9. 0~9세 어린이
급격한 성장으로 인한 성장통을 예방하기 위해 칼슘과 비타민제를 복용한다. 활동을 처음 배우는 시기이므로(축구, 자전거, 인라인스케이트 등) 다칠 수 있는데 13세 미만 어린이들은 파스를 사용하지 못하므로 Ibuprofen 종류의 시럽을 먹이고 찜질을 하며 압박붕대로 고정을 시켜보고 안되면 병원으로 가야 한다.

 

B. 환자의 호소로 질병 이해하기1)

 

1. 팔꿈치나 무릎이 아프다고 할 때
①외상 및 운동과다로 갑자기 부었을 경우 -> 염좌, 테니스 엘보우의 가능성
②통증 부위의 부종, 발열감 경미하고 손발가락 통증 무, 활동 시 증상 악화 -> 퇴행성관절염
③아픈 부위가 곳곳이고 기상 시 뻣뻣함 -> 류마티스 관절염
④통증과 발열, 부종 동반 -> 외상이나 세균감염으로 인해 화농이 되었을 가능성, 항생제 복용

 

2. 손가락, 손목이 아프다고 할 때
①손가락,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 -> 건초염의 가능성
②동시에 여러 곳이 아프면 -> 류마티스 관절염

 

3. 어깨가 아프다고 할 때
①목, 팔 쪽에 통증이나 저린 증상이 없고 운동과 무관 -> 오십견
②심장 질환, 역류성 식도염에 의해서도 귀 뒤까지 아플 수 있음

 

4. 발가락 마디에 갑자기 심한 통증 -> 통풍

 

C. 신체 부위별 근골격계 질환의 양상

근골격계 질환은 뼈와 관절, 근육 중 하나가 문제가 있어 혈액순환제 복용으로 해결 될 수 없는 경우를 말한다. 통증 양상에 따라 칼슘이나 마그네슘 등 세포 구성 물질이 부족한지, 근육의 긴장 때문인지, 혈액 순환장애가 더해진 경우인지 대화를 통해 판단 한다.
우선 약국에서 통증을 경감하기 위한 약을 며칠 먹어 보고 안 되면 병원으로 보내고, 병원처방약을 계속 먹어야 한다면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영양요법을 생각해본다.
 이 때 관절이나 근육은 파스나 진통제의 효과가 좋지만 골다공증은 그렇지 않다.

 

1. 골다공증
*골밀도 검사를 시행한 후  T-score 수치에 따라 골다공증 치료약을 복용할 수 있다.2)
*영양소: 칼슘과 비타민D->Biphosphonate제를 복용할 경우 칼슘제를 두 시간 이후에 복용
*.음식은 우유보다는 녹색잎 채소, 콩, 뼈째 먹는 생선으로 보충한다.

 

2. 사십견, 오십견
*진단과 치료를 미루게 되면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석회성 건초염 등으로 발전할 수도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수이다. 어깨 통증은 여자와 당뇨 있는 환자에게 호발.
*영양소: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 비타민씨, 아연, 칼슘& 비타민D, 비타민E· 은행잎 등

 

3. 요통
요통은 다양한 원인에서 오기 때문에 환자의 호소를 잘 들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무리한 운동이나 일에 의한 근육 놀람-평소의 운동부족이 근육통을 호발한다.
급성 통증에는 냉찜질, 만성통증에는 온찜질을 한다.
②허리디스크- 허리 통증보다 다리 저림이 주소, 병원 진료 필요, 비타민 B복합체 복용 권유
③요로결석- 양손을 등 바깥쪽에 댄 곳이 신장인데 환부가 아프거나 소변보기 힘이 들고 때로는 경련성 복통이 심하다면 비뇨기과로 보내서 확인해본다. 물을 많이 먹어야 한다.
④방광염, 질염- 아랫배가 차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옷을 얇게 입을 때, 당뇨병 시 호발
  비타민A· C ,유산균, 크랜베리, 에키나시아,
⑤생리통- 온찜질, 마사지도 중요. 마그네슘, 오메가 3, 비타민 E 400~500IU

 

4.퇴행성관절염
 *관절의 통증과 강직이 생기고 체중이 많이 실리는 관절 연골이 손상
 *영양소;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황산염이 염산염보다 효과가 좋다), MSM, 초록잎 홍합,    비타민B₃·C ,브로멜라인, 악마의 발톱, 베타카로틴, 오메가 3
 *찜질이나 맛사지로 관절부위의 온도를 높이면 강직이 풀린다.
 *진통제나 파스가 효과가 있다. 소염진통제 겔, 박지성 겔(이온화된 미네랄), 아르니카 크림

 

5. 류마티스 관절염
자가면역질환으로 전신관절이나 장기에 염증이 진행. 주로 여자에게 호발
류마티즘에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으로 연골을 보충하는 것은 병세를 악화시킨다.

 

D. 퇴행성 관절염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의 특징


구분
지방산 복합물 FAC
글루코사민
초록잎홍합오일복합물
N-아세칠글루코사민
황금추출물등 복합 추출물
MSM
프락토올리고당
특징
염증완화
통증 감소
연골생성 촉진
항산화
염증감소
연골생성촉진
부종 개선
면역반응억제,염증감소
대장내 칼슘용해증가,흡수 촉진
하루 섭취량
FAC로 1248mg
염형태로 1500mg
오일복합물로 620mg
1g
복합물로 1100mg
msm으로 1.5-2g
3-8g


E. 각종 파스의 종류

우리 몸에는 캅사이신 수용체와 멘톨 수용체가 있다. 캅사이신 수용체는 42도 이상이거나 캅사이신 성분이 들어오면 활성화되어 열과 통증을 전달하는데 시간이 지나면 신경세포의 과다 자극으로 신경이 죽어 진통작용을 하게 된다. 또한 멘톨 수용체는 25도 이하에서 활성이 커져 피부 온도를 차갑게 한다. 이런 이유로 온파스와 냉파스가 만들어진 것이다.
파스는 사이즈와 각 부위별 성분별로 다양하게 준비하여 원하는 약효 외에 불가피한 알러지에 적극 대응한다.
천식환자는 파스를 사용으로 천식이 악화 될 수 있고, 파프류나 아렉스를 제외한 NSAID 단일 성분 겔이나 파스는 13세 이하 어린이에게 사용하지 않는다.

 

F. 근골격계 질환의 비 약물 요법

저주파 자극기, 뜸, 부항 등 환부의 혈액 순환을 자극하는 기구들을 이용할 수 있다. 약국의 약이 편의점으로 나간다면 약국도 의료기를 적극적으로 약국으로 끌어들여 약과 함께 부가적인 수입을 노릴 수 있다.

바깥 활동이 많은 계절이다.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여가 활동이 늘고 따라서 근골격계에 무리가 가서 통증을 느끼는 사람이 증가하게 되었다. 또한 고급스러운 약국용 의료기나 부외품도 많이 생산되고 있다. 먹는 약만 고집하지 말고 제품 진열과 POP를 통한 상담과 구매를 적극적으로 연결해보자.

 

각주)-----------------
 오성곤의 일반의약품 강의 시즌 2 교재에서 인용
골다공증 치료제의 보험 기준이 1년 중 6개월 급여제한이 해지되어 1년 연중 급여가 가능하다.

각주)-----------------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