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에 있었던 정부의 의약품 재분류안에 대한 찬반 논란이 거세지는 가운데, 이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가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계속해서 논란이 되고 있는 피임약에 대한 여론조사이기에 더욱 주목받고있다.

 

온라인 설문조사 전문기업 두잇서베이(www.dooit.co.kr)가 성인 1698명을 대상으로 ‘피임약 재분류’에 대해 지난 6월 19일부터 3일간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 가운데 ‘반대’와 ‘찬성’의 비율이 오차범위 이내인 38.7%대 37.8%로 각각 나타났으며, 사전 피임약을 의사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분류한 것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49.5%가 이를 반대하는데 반해, 찬성하는 응답자는 32.9%로 조사됐다.

 

이번 여론조사는 95%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2.38%다.

 

사후 피임약이 인간 생명을 죽이는 낙태약이라는 일부 견해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6.3%가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으며, 따라서 의사의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54.3%를 차지했다.

 

한편, 사후 피임약을 의사의 처방없이 약국에서 구입 할 수 있어야 하는 이유로는 ‘의사 진료에 대한 거부감’(46.0%), ‘구입 절차 간편’(23.8%)을 들었으며, 반대로 의사의 처방을 통해서 구입해야 하는 이유로는 ‘약의 오·남용 방지’(39.7%), ‘성 문란 예방’(20.3%)순으로 조사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