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행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오메가`-`6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보라지 종자유 22%로 함유량 높아
 
 
 
김대영
 
성균관대학교 약학대 졸업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원 독성학 전공
왓슨스 범계약국 약사
 
 
 
감마-리놀렌산이란?
 
 
감마-리놀렌산은 주로 식물의 종자유에 들어 있는 오메가-6 불포화 지방산이다. 감마-리놀렌산(Gamma-linolenic acid, GLA)은 18개의 탄소와 3개의 이중결합을 가지고 있는 오메가-6 장쇄 불포화 지방산이다. 18:3n-6, 6,9,12-octadecatrienoic acid, cis-6, cis-9, cis-12-octadecatrienoic acid, gamolenoic acid로 불리기도 한다.
 
감마-리놀렌산은 필수지방산(essential fatty acid)로서 신체의 성장 발달 및 생리활동을 위해 필요한 필수 성분이다. 천연상태에서 감마-리놀렌산은 달맞이(evening primrose) 종자에서 가장 먼저 추출되었고, 현재 시판되는 감마-리놀렌산 제품으로는 달맞이꽃종자유 외에 블랙커런트 종자유 (black currant seed oil), 보라지 종자유 (borage seed oil) 등이 대표적이다. 감마-리놀렌산 함유량은 달맞이꽃 종자유가 9%, 블랙커런트 종자유가 16%, 보라지 종자유가 22%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블랙커런트 종자유의 경우, 감마-리놀렌산 (GLA)와 함께 오메가-3 지방산의 원료가 되는 알파리놀렌산 (alpha-linolenic acid, ALA)가 유일하게 혼합되어 있는 식물유이다. 이로 인해 체내의 염증 조절 작용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오고 있고, 실제 알레르기성 질환, 습진 등의 질환에서 효과가 주목되고 있기도 하다. 보라지꽃 종자유는 시판 제제들 중에서 단위량 당 감마-리놀렌산 (GLA)의 함유량이 가장 높다. 그리고 ALA를 함유하고 있지 않으므로, 오메가-3 합성과는 관계가 없다.
 
 
 
감마-리놀렌산의 기능과 생리작용
 
 
체내에서의 역할은 중요한 생리활성물질인 prostaglandin 을 생산하는 것으로 감마-리놀렌산의 효능도 이에 기인한 것으로 여겨진다. 감마-리놀렌산은 식품으로 섭취된 리놀레산 (linoleic acid)으로부터 생성되기도 하는데(그림 2 참조, 변환은 delta-6-desaturase 작용에 의한다.) 충분히 리놀레산을 섭취한다 해도 연령이나 질병 상태, 흡연, 그리고 섭취한 식품들(알코올, 커피, 트랜스 지방산 등)에 의해 감마-리놀렌산의 생성이 활발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식품을 통해 감마-리놀렌산을 보충할 경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감마-리놀렌산은 리놀레산으로부터 합성이 되어 Dihomo-GLA (DGLA)와 AA 등 여러 불포화지방산으로 변환되어 다양한 생리활성을 가진 프로스타글란딘의 원료가 된다. 필수지방산으로서 리놀레산(linoleic acid)은 공급이 충분하더라도 delta-6-desaturase의 효소 활성이 떨어진 사람의 경우, GLA의 체내 합성이 적어진다.
 
이러한 경우, GLA의 경구 복용은 혈중 GLA농도의 상승 뿐 아니라 여러 가지 유익한 생리활성을 유도하게 되는 DGLA의 합성량도 증가한다고 한다. 제한된 결과이긴 하지만 경구 복용 후, 혈소판의 Arachidonic acid (AA)의 량은 증가하지 않고 GLA, DGLA의 상승이 보고된 바 있다.
 
감마-리놀렌산의 복용 후 유도되는 유익한 작용은 다양한 생리활성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조절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혈소판 응집으로 유발하는 혈액순환장애 개선
 
 
달맞이꽃 종자유를 투여 한 몇몇 임상 시험은 혈액 중의 지질 프로필(총 콜레스테롤 및 LDL치의 감소, HDL치의 상승)을 유도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콜레스테롤 관련 질병은 식습관, 운동량 감소, 스트레스 증가, 비만 등의 원인으로 유도되고 각종 심장 혈관 질환 등 성인병의 원인이 되고 있다.
 
감마-리놀렌산은 지질단백(LDL, HDL 등)을 건강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감마-리놀렌산의 복용 후, 측정된 혈소판 응집 반응에서 복용자의 경우 혈소판의 응집이 비복용군에 비해 감소되는 경향을 보였다고 한다. 즉, 출혈 시 혈소판과 혈액응고인자의 작동을 통해 지혈이 되게 된다.
 
그런데 체내에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과다하게 이러한 응집반응을 통해 혈전 등과 같은 응고물이 형성될 수 있고 이러한 응고물은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감마-리놀렌산은 이러한 과도한 혈소판의 응집을 통해 유발 가능한 혈액순환장애를 개선하여 건강한 혈액의 흐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달맞이꽃종자유의 경우, 아토피 습진, 류마티스 관절염, 유방통 등 여러 질환에 이용되어 왔다.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보완대체의학센터 (NCCAM) 보고에 따르면 관련 자료가 충분치는 않았지만, 일정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그 외 폐경 증상이나 월경전 증후군 (Premenstrual symdrome) 등에 관해선 통계적인 유의성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감마-리놀렌산 복용 및 부작용
 
 
감마-리놀렌산은 콜레스테롤 수치 및 혈액의 흐름이 염려되는 사람에게 적합한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서 하루에 감마-리놀렌산 240mg-300mg(0.24-0.3g) 정도를 섭취한다.
 
GLA 함유 제품은 부작용 빈도가 높지 않고, 대다수의 경우 무리 없이 섭취가 가능하다. 보고된 부작용으로는 위장관계 불편 및 두통이 있었다.
 
달맞이꽃 종자유 제품의 경우, 임신 시에도 안전하다는 보고가 있으나, 데이터가 제한적이므로, 조심스런 복용이 요구된다. 혈전을 용해하는 약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GLA 함유 제품의 섭취로 인한 출혈 경향의 증가가 나타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