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을 하고 싶은데 전문 블로그운영 대행업체는 어디이며,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병원들이 저마다 블로그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는 가운데 이에 관심을 가진 개원의들이 누구나 갖고 있는 질문일 것이다. 병원 입장에서는 블로그 마케팅을 맡길 만한 전문업체를 찾기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또 비용 또한 천차만별이다. 블로그 마케팅,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블로그 마케팅 비용, 부르는게 값?


일반적으로 블로그마케팅 운영 가격은 80만~100만원 수준이다. 물론 블로그 운영 주체가 프리랜서냐 기업이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고, 또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형 블로그, 티스토리, 이글루스 등의 가입형 블로그 등 블로그 형태에 따라 차등이 생기기도 한다.


그러나 이 정도 가격대의 블로그 운영은 그저 블로그를 운영 관리하는 것에 그치기 일쑤이다. 하루에 몇 건, 한달에 몇 건 포스팅하는 조건으로 이뤄지다 보니 형식적이 되기 마련이다.


블로그를 상위 등록시키기 위해서는 별도의 비용이 드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원하는 키워드를 1~5위로 유지하는데 키워드당 일정 비용이 들며 키워드 수가 늘어날수록 비용도 함께 늘어나는 식이다.


병원 블로그들의 통계를 보면 거의 병원 관련 질환 키워드로 유입되는 경우가 많다. 오버추어 등 키워드 광고를 하려면 클릭당 3천원에서 1만원까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이에 비해 블로그 마케팅은 보다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블로그의 제목은 공급자가 아닌 수요자의 입장이므로 자유롭게 노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파워블로거 적극 이용하라


병원들이 파워 블로거들에게 병원의 광고 또는 홍보를 부탁하는 이유는 파워 블로거들의 팬클럽이라 할 수 있는 네티즌들의 뜨거운 반응과 파워 블로그들의 리뷰 컨텐츠의 온라인 상의 붐업 영향력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들은 마케팅 대행사들의 도움을 받아 병원의 시술 리뷰를 부탁하는 경우가 많다. 이 과정에서 병원은 무료로 파워블로거 또는 그의 지인을 시술해 주고 이러한 관련 컨텐츠가 파워블로거에 의해 블로그 컨텐츠로 올라가고 블로그 방문자는 간접 광고를 보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한단계 나아간 방식이 1대1 방식이 아닌 파워 블로거들을 묶어 광고를 수주하는 방식인데, 대개 파워 블로거 모임이나 마케팅 대행사들이 병원의 니즈를 반영하여 광고를 수주하면 파워 블로거들은 그들의 블로그에 해당 병원의 리뷰를 통해 홍보해 준다. 이 과정에서 나오는 수익은 대개 파워 블로거들과 대행사가 서로 의견 조율하여 나누는게 일반적이다.


모든 미디어들은 미디어를 유지하기 위해 비용이 들고 이에 따라 스폰서 또는 광고가 함께 할 수 밖에 없는데, 1인 미디어의 대표주자인 블로그도 어찌 보면 이를 통해 컨텐츠와 수익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함께 얻는다는 점에서는 바람직하다 볼 수 있다.


현재 블로그를 이용한 광고 또는 홍보는 네이버 편중이 심하고, 이는 꽤 오래 지속될 듯 하다.


파워블로그를 활용한 병원 마케팅시 주의할 점은 기존 기업들의 파워블로그 리뷰마케팅에서 간혹 벌어지는 마케팅적 오류는 파워블로거의 상품리뷰가 설득력없이 좋은 평가로만 이뤄질때 네티즌들의 악성댓글 및 비난으로 마이너스 마케팅 결과가 도출되거나 파워블로거의 스폰 여부에 따른 논란이 일어난다는 점이다.

 

단순정보 아닌 ‘스토리텔링’ 중요


최근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마케팅에 적용하려는 곳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잘되는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이 생기기 마련. 블로그PR아카데미 손정일 대표는 "블로그는 ▲메시지 ▲신뢰(전문성) ▲이득(정보, 이벤트)을 항상 염두해 두고 개설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개설한 블로그는 제목과 내용에 키워드를 넣거나 사진과 동영상 등 다양한 팁을 적용해 보다 세련되고 눈에 띄게 만들어야 한다.


또 키워드 선정을 위해서는 광고페이지, 포털 연관검색어, 포털 자동완성기능 등을 활용하고 메인키워드보다 세부키워드를 이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블로그 마케팅을 위해서는 단순한 정보가 아닌 스토리텔링을 하고, 꾸준한 관심으로 고객과의 경험을 고유하며, 전문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컨텐츠를 생산해야 한다. 더불어 직접 글쓰기를 통해 진정성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


블로그 홍보를 위해서는 ▲검색 최적화 ▲메타블로그활용 ▲포털 검색엔진 활용 등 ‘블로그=브랜드’가 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구사해야 한다.


손 대표는 블로그 활용 개인브랜드전략으로 ▲전문적인 주제 갖기 ▲독립도매인 구매 ▲ABOUT 페이지 만들기 ▲연락처, 얼굴 공개 ▲명함제작, 모임참석 등을 제시했다.


또 파워블로그 팁으로 ▲컨텐츠 잘 만들기 ▲홍보잘하기 ▲댓글잘달기 등도 강조했다.

 

<박스>병의원 블로그 성공사례-김안과병원 ‘옆집EYE'

자발적 참여 돋보이는 ‘기업 블로그 교과서’

 

김안과병원의 옆집 eye 블로그(http://blog.kimeye.co.kr)는 업계 전문가들로부터 국내 기업 블로그 교과서로 언급될 정도로 모범적인 성공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옆집 eye’는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편안함과 친근감을 전달하기 위해 김안과병원 팀블로거들이 직접 투표로 결정한 이름이다.


현재의 옆집eye 블로그 성공의 주역인 김안과병원 김성주 교수는 옆집 eye 블로그의 성공 비결로 ▲블로거의 직접 집필을 통한 진정성 있는 콘텐트 생산 ▲전문가(의사)의 신뢰도 높은 의학 콘텐트 ▲기존 경쟁 블로그들과의 차별화 ▲블로거(의사 및 간호사)와 네티즌 간의 직접적인 대화를 통한 공감대 형성 ▲블로거들의 실질적인 운영 교육과 정기적인 미팅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 ▲비즈니스 블로그 시장을 선점해 모범사례로 자리매김 ▲다음 등 온라인 메타 블로그를 활용한 시너지 효과 ▲블로거들의 자발적인 참여 등을 꼽았다.


특히 옆집 eye는 40여 년의 역사를 가진 김안과병원을 ‘젊은 병원, 소통하는 병원’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교수는 “옆집 eye 블로그의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은 블로그를 일방향적인 기업 홈페이지와 달리 네티즌과의 커뮤니케이션 툴로서 인식했다는 점”이라며 “기업 블로그는 무엇보다도 네티즌들과의 약속과 신뢰를 지켜나가는 과정이며, 이를 위해 직접 집필과 지속적인 노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