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를 이용해 유흥시설 등의 방역 수칙을 완화하는 방안을 제시한 가운데  정부 방역당국은 자가검사키트는 과학적으로 검증하고 판단해야할 영역이라며  키트 활용과 방역 완화 연계에 대해서 사실상 거부 입장을 나타냈다.    

 이상원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4월 13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 유행은 아슬아슬한 상황으로 의료인과 여러 관계자들의 희생 등 사회적 노력이 들고 있다"며 "이를 감안하면 자가검사키트 활용을 전제로 유흥업소나 다중이용시설 방역조치 완화는 현재로서는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자가검사키트는 분명히 편리하지만 한편으로는 과학적으로 검증하고 판단해야 할 영역"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 단장은 "방역당국은 요양·장애인시설 등 검사 대상자가 일정하고, 주기적인 검사가 가능하며 검사 결과에 따라서도 후속 관리가 가능한 영역에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4월 12일 노래연습장에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도입하는 시범 사업을 실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윤태호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같은 날(4월12일) 방대본 중심으로 자가검사키트 활용 지침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