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약사회(회장 유태숙)가 2021년 약학대학 실무실습교육을 시작하였다.

1월 4일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실습1조 학생 30명를 시작하여 현재는 우석대학교 약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제약실무실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올 해 상반기 중앙대학교 2,3,4조, 동국대학교, 덕성여대, 이화여대 등의 교육을 준비하고 있다.

 

약학대학생의 제약산업에 대한 관심 확대와 제약산업에서의 약사 업무 내용과 역할 소개를 목적으로 작년부터 진행된 약학대학 실무실습교육은 프로그램에 대한 호평과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하여 많은 약학대학에서 의뢰를 문의하고 있다.

 

2021년은 작년 실습교육 수강생들의 평가를 기초로 프로그램을 보완하여 진행된다. 또한 기본프로그램에 해당학교의 중점 교육에 따라 필요한 교육내용을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제약산업에 필요한 개발, 제조·품질관리, 마케팅, 유통으로 4대 분야의 업무내용과 역할을 기본으로 각 분야별로 세분화하고 선택하여 할 수 있게 하며 의약 특허, 제약산업을 중심으로 한 약학사, 회사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기술 등의 분야도 추가하였다. 의약품 생산공정 견학의 경우도 내용고형제, 주사제, 반고형제(연고크림, 시럽) 공정별로 나뉘어 선택하여 견학할 수 있도록 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견학이 불가능한 경우 대체 동영상 교육으로 진행하게 된다. 또한 실무실습 대상 학생들에게 각 분야별 과제수행과 발표를 통해 실제 제약회사에서의 업무를 경험하게 하여,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후 제약산업으로 진출에 도움을 주고 있다.

 

약학대학 제약필수실무실습교육은 필요로 하는 대학에서 한국산업약사회에 교육을 의뢰하면 프로그램 선정과 교육방법, 시기를 정해 진행된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