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열(淸熱)의 대표 처방
상중하초에 생긴 염증은 물론 정신적인 불안을 완화함

본래 황련해독탕은 실열에 의해서 생긴 염증 등의 열성증상 및 정신적인 불안,초조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방제로 계절적으로 보면 겨울 보다 여름에 보다 활용할 바가 많은 처방이었습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식생활로 인해 계절 및 기후와 관계없이 혈열을 띠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의보감 내경 언어문에 보면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여기서 황련해독탕은 심화를 제어하는 약으로 붕붕뜨는 마음을 제어하고 반하와 같은 담습을 없애는 약, 식물성오일 등과 함께 적용하여 노인의 열담에 의해 제어되지 않는 웃음, 사지의 떨림 등을 조절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내용입니다.

건선에 대하여 세계에서 처음으로 기술한 소원방의 제병원후론 (諸病源候論 : 병인병리학 책으로 수종, 복수, 황달 등과 함께 건선과 같은 음혈의 부족과 연관이 깊은 폐결핵, 골증에 대해서 기술되어 있으며 그외 결찰혈관수술법 및 발치법 등의 수술법이 기재되어있다.

7세기 이후 아라비아 이슬람의 의학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은 황련해독탕(黃連解毒湯)으로 유명한 외대비요방(外臺秘要方)의 이론적 토대가 된 의서입니다.

외대비요방은 사서였던 왕도(王燾)가 당시의 의서들을 탐독한 뒤 요점을 정리한 핵심비법서로 여기에 황련해독탕이 아래와 같은 구절로 나와있습니다.

황련해독탕은 외대비요 이전에도 진(晋)나라 갈홍 (葛洪)이 쓴 주후비급방 (肘後備急方 서기341년경)에 이미 실려있던 처방으로 최씨가 창제한 처방이라고 합니다. 아래에 황련해독탕 처방의 특성과 주의점을 기술하였습니다.

 

황련해독탕 처방이 필요한 사람의 특성 및 주의점

1.혈압 상승, 심박수가 빠르고 혈액점조도가 높다.

2.얼굴과 눈이 붉다.

3.잘흥분하고 초조하고 불안하며, 잠을 이루지 못한다.

4.고열, 머리가 맑지 않고, 입과 목이 마르다.

5.착어(錯語) : 열성질환, 두개내 감염, 중독성 뇌증(요독증, 간성뇌증, 중독성 물질 섭취)등으로 중추신경계통이 영향을 받아 말이 분명치 않다.

여기서 헛소리, 터무니없는 말은 대개 정신혼미와 같이 나타난다. 열이 성하여 환자가 소리를 높이고 숨을 거칠게 쉬며, 조급하고 쉽게 성을 낸다.

이 처방을 “착어(錯語)”에 적용할 때의 감별은 ≪외대비요(外臺秘要)≫에서 말하기를 “위중유조분(胃中有燥糞), 령인착어(令人錯語); 정열성역령인착어(正熱盛亦令人錯語). 약변비이착어자(若便秘而錯語者), 의복승기탕(宜服承氣湯); 통리이착어자(通利而錯語者), 의복황련해독탕(宜服黃連解毒湯)”이라 했다.

그러므로 변비가 있으며 헛소리하는 환자는 승기탕류를 사용하며 대변이 잘 통하고 헛소리하는 환자는 황련해독탕을 사용한다.

물론 임상에서는 대변에 이상이 있는 환자에게도 황련해독탕을 적용할 수 있고 합방을 통해서 그 점을 보완할 수 있다. 하지만 황련해독탕의 특성을 말하는 내용이므로 참고한다.

6.설질이 붉고 설태가 황색으로 기름지며, 맥이 빠르다.

7.영양 상태가 좋고 몸이 건실한 편, 건장한 남자를 연상한다.

8.대시호탕과의 합방이 잘 이루어진다.

9.쓴 약이지만 이 쓴 맛을 못 느끼고 편안해한다. 그러다 시간이 경과하면 쓴 맛을 느끼게 된다. 이 때 비위를 보하는 약재가 필요하다.

10.장기 복용시 비위를 보하는 약재, 보음 보혈의 약재의 추가를 고려한다.

11.임상응용 : 급성감염증, 피부화농증, 염증성출혈 및 발진, 급성간염, 급성위장염, 구내염, 치통,  세균성하리, 요로감염증, 급성담낭염, 신경성위염, 자율신경실조증, 갱년기 신경증, 불면, 고혈압의 제반 증상

황련해독탕은 현대에 와서는 뇌졸중 후 중추성 발열, 우울증 개선에 대한 효과 및 뇌경색 부위 혈류증가, 뇌경색 부위 축소 등의 효능이 밝혀진 바 있는데 이는 황련해독탕 사용에 있어서 단지 열감의 해소만이 아닌 정신적인 문제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황련해독탕은 혈압의 수치를 떨어뜨린다는 측면에서는 고혈압 약에 비할 바가 못 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뇌충혈을 경감하여 뇌졸중을 예방한다는 측면에서는 새롭게 가치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 고혈압과 황련해독탕

황련해독탕군이 93.3%의 유효율을 보여, 56.7%의 유효율을 보인 대조군 대비 우월한 혈압 강하 효과 및 임상 증상 개선 효과를 보인 바 있습니다.

(1) 고혈압(140~159/90~99mmHg)에 동반된 상열감 및 안면 홍조를 개선

황련해독탕은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의 유의한 하강

*혈관 수축 작용이 강한 endothelin의 유의한 하강

*단단한 체격, 붉은 얼굴로 더위를 타는 환자의 Ca 길항제 니페디핀 (nifedipine) 복용에 의한 상열감 악화 등의 개선을 보인 바 있습니다.

(2) 간화 (肝火)로 변증된 환자의 고혈압에 유효

황련해독탕은 혈중의 열을 끄고 습을 제거합니다.

황련(黃連)으로 습열을 제하고 간심(肝心)에 들어가며, 황금(黃芩)은 사화제습(瀉火除濕)하고 폐대장(肺, 大腸)에 들어가며, 황백(黃柏)은 청열거습하고 신방광(腎, 膀胱)에 들어가며, 치자(梔子)는 삼초의 울화(鬱火)를 사하고 심포삼초(心包,三焦)에 들어갑니다. 

황련해독탕이 간담(肝膽)의 청열제로 분류되므로 열로 인한 간 기능장애 및 간화형 고혈압에 사용됩니다.

황련해독탕은 간화형 고혈압 환자들에게 잘 보이는 두창통, 어지러움, 이명, 번조, 붉은 얼굴 및 입이 마르고 쓰고, 소변이 붉은 증상에 적용합니다.

방약합편(方藥合編), 만병회춘(萬病回春), 중의처방해설(中醫處方解說) 등에 나온 황련해독탕의 활용법을 토대로 황련해독탕의 합방례를 보면 아래처럼 정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 호에 이어서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