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도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에서 생중계된 신년사를 통해 “코로나19 백신에 대해서는 “다음 달이면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다”면서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대로 전 국민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자체 백신 개발도 계속 독려하겠다. 백신 자주권을 확보하여 국민의 안전과 국제 보건협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백신의 전국민 무료 접종에 대해서도 언급하면서 “마스크에서 해방되는 평범한 일상으로 빠르게 돌아가는 것이 급선무”라며 “점차 나아지고 있는 방역의 마지막 고비를 잘 넘기는 것이 우선”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민과 함께 3차 유행을 조기에 끝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다음 달이면,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대로 전 국민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우리 기업이 개발한 치료제의 심사도 진행 중”이라고 밝히고, “안전성의 검사와 허가, 사용과 효과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자체적인 백신 개발도 계속 독려할 것”이라며 “백신 자주권을 확보하여, 우리 국민의 안전과 국제 보건 협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민생경제에서는 코로나 3차 확산의 피해 업종과 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오늘부터 280만 명의 소상공인, 자영업자와 특수고용직, 프리랜서, 돌봄 종사자를 비롯한 87만 명의 고용 취약계층에게 3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면서 “충분하지 않은 줄 알지만 민생경제의 회복을 위한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