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동경희대병원 산부인과 기경도 교수

질염은 여성감기, 면역 높이고 청결이 최고
환자들, 세정제 가운데 ‘젤타입’ 가장 선호
일주일에 두 차례 정도 사용하는게 효과적

 

Y존 건강을 챙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Y존은 여성성과 모성의 핵심인 난소와 자궁 같은 여성의 생식기관으로 가는 길목이다. 그런 지점에서 발생하는 질환은 삶의 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물론 자칫 더 큰 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다.

강동경희대학교 병원 산부인과 기경도 교수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수술하는 산부인과 의사’인 기 교수는 3,000례가 넘는 수술 집도 경력을 지닌 탁월한 실력자일 뿐만 아니라 ‘설명과 환자 만족이라면 국내 최고 부인과 의사’로 인정받을 정도로 이해를 잘 시켜주는 ‘친절한 의사’로 알려져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정부 시책에 따라 비대면 e-메일 인터뷰로 진행했다.

 

Q.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여성 Y존 건강에 빨간불이 켜졌다고 합니다. 건강보험공단 발표에 따르면 질염은 여성의 75%가 1회 이상 경험한 적이 있다고 할 정도로 흔한 질병입니다.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A. 여성에 있어 질염은 감기처럼 흔한 질병입니다. 감기에 특별한 방법이 없듯이 질염 역시 효과적인 방법은 일반적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강하고 청결한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Q. 질염의 종류가 매우 다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어떤 것이 있나요?

A. 여성의 질 내부에는 정상적으로 세균들이 살고 있으며 유익한 유산균이 나쁜 세균들을 억제하고 있는데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일시적으로 나쁜 세균들이 증식하는 세균성 질증이 대표적입니다. 그 외에 성관계를 통해 전염되는 트리코모나스 질염과 곰팡이 균에 의한 있고 칸디다 질염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Q, 질염 발병률을 높이는 요인은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A. 불규칙한 생활 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비위생적인 환경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Q. Y존, 또는 Secret Zone 관리는 여성에게 피부 관리나 몸매 관리 못지않게 평상시의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평소 어떤 방법을 권하시나요?

A. 질 내의 유산균이 질염의 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 습관과 성생활이 매우 중요합니다. 생활 수칙으로는 1. 너무 꽉 끼는 의상은 피하기, 2. 샤워 중 비누 사용하지 않기, 3. 항생제를 과다 사용하지 않기, 4. 질 세정 시 씻는 방향을 항문 쪽으로 하기 등을 권합니다. 두 번째 ‘샤워 중 비누 사용하지 않기’는 질 내 유산균에 의해 질 내부가 산성의 환경이 유지되고 있는데 비누의 알칼리 성분이 산성을 중화시켜 처음엔 깨끗한 느낌이 드나 나중엔 나쁜 균들이 증식할 수 있는 환경으로 바뀌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 세 번째 ‘항생제 과다 사용 안하기’는 항생제는 인체 내의 모든 세균들에 영향을 끼치므로 경미한 증상에도 항생제를 사용하면 유익한 유산균의 증식이 억제되고 내성균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네 번째 ‘세정 시 씻는 방향을 항문 쪽으로 하기’는 항문의 세균들이 질 안쪽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하는 습관을 들이라는 뜻으로 이 점도 매우 중요합니다.

 

Q 현재 여성 청결·세정제 시장에는 젤타입, 액체타입, 무스타입, 오일형, 앰플형, 알약형, 스프레이형까지 매우 다양한 상품들이 나와 있습니다. 선생님께선 어떤 제품을 권하시나요?

A. 제품의 형태는 다양하지만 효능 효과는 큰 차이가 없으므로 개인적인 습관이나 기호에 따라 편한 제품을 골라서 사용하면 됩니다. 치료 시 환자 분들께서 젤타입이나 앰플형, 알약형 등을 선호하는 거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여성 청결제의 경우, 세정 제품을 자주 사용하면 유익균을 죽여 더 좋지 않다는 주장이 있는데 그렇다면 어느 정도에 한 번씩 사용하는 것이 적당한지요?

A. 저는 주 2회 정도를 권장합니다.

기 교수와의 비대면 e-메일 인터뷰를 마치면서 여성 Y존 건강과 관련해 남성의 한 사람으로서 답답하고 아쉬운 생각이 들었다. 현대과학의 수준이 이미 인간이 우주로 가는 시대인데 여성 Y존을 위한 획기적인 제품은 없는 걸까?  

돈벌이를 넘어 진정 여성 Y존 건강을 생각하며 꿈꾸고 노력하는 기업들의 제품을 기대한다. 여성 Y존 건강을 위한 많은 ‘문명의 이기’들이 계속 출현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