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프로야구장에서 인구 밀집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연관성 실험을 실시하기로 결정해 반발을 사고 있다고 동아일보가 아사히신문을 인용해 29일 보도했다.

▲ 일본 야구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29일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30일부터 11월1일까지 3일간 도쿄 인근 요코하마시 요코하마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야구 경기에 수용 인원 3만4000명의 관람석을 대부분 채워 코로나19 감염 정도를 실험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경기 관람권을 통상 가격보다 최대 35% 싸게 판매한다.

현재 일본은 야구 경기 같은 실외 행사에서 수용 인원의 50%까지만 입장을 허용하고 있지만 30일에는 80%, 31일에는 90%, 11월 1일에는 100%를 채워 입장시킨 후 실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고성능 카메라로 관객들의 마스크 착용률, 입장 시 사람들의 움직임을 확인하고 슈퍼컴퓨터 후가쿠(富岳)를 이용해 응원, 음식물 섭취 때 비말이 퍼지는지 여부를 조사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입장객 동의를 얻어 좌석정보 등을 등록한 후 나중에 확진자가 발생하면 온라인 메신저로 통지하겠다고 밝혔으며, 경기 종료 후 출구, 인근 역의 혼잡을 줄이기 위해 관람객이 구역별로 순차 퇴장하도록 안내방송도 실시하기로 했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의 이 계획에 대한 시민 호응은 매우 저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람권을 35%나 싸게 팔아도 거의 팔리지 않았다는 것이다.

전염병 전문가인 니키 요시히토(二木芳人) 쇼와대 객원교수는 “정부가 내년 도쿄올림픽 개최를 의식해 실적 만들기를 시도하는 것 같다”며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여전한 현 시점에서 이런 실험을 실시하는 것이 매우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