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 국내에서 승인된 코로나 임상시험은 총 26건(치료제 24건, 백신 2건)으로 확인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6개 임상시험 가운데 치료제에 대한 임상시험 7건은 종료됐고, 진행 중인 임상시험은 치료제 17건, 백신 2건 등 총 19건이라고 밝혔다.

이미 끝난 치료제 임상 시험은 렘데시비르 3건, 옥시크로린정·칼레트라정, 할록신정, 바리시티닙, 페로딜 각 1건이다.

현재 제약업체가 진행하고 있는 임상시험은 16건이며, 연구자가 진행하고 있는 임상시험은 3건이다.

제약업체가 진행하는 임상시험은 ▲1상 임상 6건(항체치료제, DNA백신 등) ▲2상 임상 8건(혈장분획치료제 등) ▲3상 임상 2건이다.

치료제로는 항바이러스제, 중화항체치료제, 혈장분획치료제, 면역조절제가 개발 중이다. 부광약품(레보비르, 항바이러스제), 엔지켐(EC-18, 면역조절제), 신풍제약(피라맥스, 항바이러스제), 대웅제약(DWJ1248, 항바이러스제), 셀트리온(CT-P59, 중화항체치료제), 녹십자(GC5131, 혈장분획치료제) 등이 환자를 모집해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백신의 경우, 제넥신(GX-19)이 환자를 모집하여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식약처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의 신속한 허가를 위해 ‘고(Go) 신속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현재 ‘아스트라제네카’에서 개발 중인 백신에 대해 허가전담심사팀을 만들어, 비임상 시험자료에 대한 사전검토에 돌입했다.

한편 코로나19 백신의 신속한 임상 시험을 위해 지난 6월에 제정한 '코로나19 백신 개발 시 고려사항'(가이드라인)을 개정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