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백신 상온 노출’ 논란 영향으로 13~18세 대상 무료독감백신 접종이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자녀에게 독감백신 접종을 하지 않겠다는 국민이 40%가 넘는다는 주장이 10월 8일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전봉민 의원실은 지난 10월 5, 6일 글로벌 직장인 커뮤니티 웹사이트 블라인드와 공동으로 실시한 ‘독감백신 접종의향에 대한 조사’ 결과, 응답한 직장인 5,405명 가운데 “독감백신에 대한 안정성 검사가 완료된 이후에도 자녀들을 접종시키지 않겠다”는 응답비율이 42.7%나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반면 ‘접종시키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3.0%로 양측이 팽팽한 수준이었다고 밝혔다.

▲ 자녀에게 접종 시킬지 여부에 대한 응답

응답자 가운데 ‘본인이 독감백신 접종을 완료했거나 접종할 의향이 있는’ 직장인은 73.3%였으며 ‘접종을 하지 않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13.3%에 불과한 점을 감안하면 매우 이례적인 결과로 해석된다.

‘독감백신 상온 노출 사태’의 책임은 ‘유통을 맡은 회사’라는 응답자가 56.0%였으나, ‘사업을 총괄하는 정부’라는 응답도 39.5%에 달했다. 응답자의 연령대별 비율은 아래 표와 같다.

▲ 독감백신 상온 노출 책임 관련 응답

전 의원은 “본인은 유료임도 70%이상이 이미 접종을 했거나 접종의향이 있는 반면, 자녀는 무료임에도 백신을 접종시키지 않겠다는 비중이 40%가 넘는 것은 독감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그만큼 높다는 방증”이라며 “독감백신 상온노출 사태의 책임을 정부라고 생각하는 여론도 높은 만큼 정부의 행정지도와 대응이 적절했는지 여부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응답자의 연령대별 비율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