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약’으로 잘 알려진 ‘포비돈 요오드’ 성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바이러스 퇴치에 효과가 있다는 국내 시험관 내 세포실험(인비트로) 결과가 나왔다고 연합뉴스 등 다수의 언론이 10월 7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고려대 의과대학 바이러스병연구소 박만성 교수팀은 7일 포비돈 요오드 성분을 0.45% 함유한 의약품을 코로나19 바이러스 배양 시험관에 적용해 항바이러스 효과를 평가한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대한미생물학회지’(Journal of Bacteriology and Virology) 9월 호에 게재된 연구에서 이 의약품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99.99% 감소시키며 우수한 바이러스 사멸 효과를 보인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포비돈 요오드는 기존 연구에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급성호흡기증후군(SARS) 바이러스 등에 대해서도 퇴치 효과를 나타낸 바 있다.

이와 관련 조선비즈는 7일 최근 세계 각국에서도 포비돈 요오드가 코로나19 바이러스 사멸 효과를 갖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잇따라 발표했다고 밝혔다.

신문에 따르면 미국 코네티컷대학 사만다 프랭크 의학박사 연구진은 지난 9월 17일 발표한 연구에서 코에 뿌리는 포비돈 요오드 스프레이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활동을 빠르게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알렸으며, 코네티컷대 연구진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배양한 접시에 포비돈 요오드 액을 0.5%, 1.25%, 2.5% 농도로 분사한 것과 70% 농도의 알코올을 분사한 것의 효과를 비교했다. 그 결과 가장 농도가 옅은 0.5% 분사 케이스에서 15초 동안 노출된 코로나 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같은 시간 동안 알코올에 노출된 사례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신문은 다만 고려대뿐만 아니라 코네티컷대 연구 등은 시험관 실험 결과이기 때문에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발표된 연구 결과가 없다며 시중에 유통되는 포비돈 요오드 용액을 포함한 약품들은 과용을 금지하고 있으며 과민증 환자, 갑상선 기능 이상자, 신부전 병력이 있는 사람은 더욱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전문가들은 코로나19를 치료하기 위해 빨간약을 희석해 입에 넣거나 코에 발라서는 안 된다고도 당부하고 있으며 호흡기에는 인후용으로 출시된 제품만 사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경제TV에 따르면 일본에서는 지난 8월 4일 요시무라 히로후미 오사카부 지사는 관내 숙박시설에서 요양 중인 코로나19 경증환자들에게 포비돈 요오드가 배합된 가글액을 사용한 결과, 타액 속의 바이러스가 줄었다고 밝힌바 있다.

발표에 따르면 오사카부립병원은 경증환자 41명에게 하루 4차례 포비돈요오드가 함유된 가글을 사용하도록 한 뒤 사용하지 않은 환자와 비교했는데 가글을 사용한 환자는 나흘째 PCR(유전자증폭) 검사에서 양성률이 9% 수준으로 나타나 가글을 사용하지 않은 환자(40%)에 비해 훨씬 낮았다는 것이다.

연구를 진행한 오사카 하비키의료센터의 마쓰야마 아키후미 차세대창약창생센터장은 “이 연구 결과가 가글액 자체가 중증화나 감염확산을 막는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한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으며 담당 부처인 일본 후생노동성 관계자는 “정부 차원에서 (포비돈 요오드가 함유된 가글 사용을) 권장할 단계는 아니다”라며 현시점에서 효과가 있다고 하기에는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