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클립아트코리아

정부는 전 국민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가능할 수 있도록 수량 확보에 나서기로 하고, 1단계로 전 국민의 60%에 해당하는 3천 만 명의 백신을 확보할 계획이다.

정부는 9월 15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내 코로나 19 백신 도입방안」을 논의하고 이같이 결정하기로 했다.

정부 계획에 따르면 1단계로 COVAX Facility(세계보건기구(WHO), 감염병혁신연합(CEPI, 백신개발),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백신공급)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다국가 연합체)와 개별 기업 등과의 협상을 통해 전 국민의 약 60%에 해당하는 3천 만 명분에 해당하는 6천 만 도즈의 백신을 확보하고, 수급 동향과 국내 백신개발 상황 등을 고려해 추후 2단계 백신 구매를 추진할 예정이다.

 질병관리청은 백신 확보를 위해 선구매 계약 비용 1,723억 원을 집행하기로 하고, 향후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 ▲가격 ▲플랫폼 ▲공급 시기 등에 대한 검토를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는 1단계인 백신 3천 만 명분 가운데 1천 만 명분에 해당하는 2천 만 도즈는  COVAX Facility 참여를 통해 우선 확보하고, 나머지는 글로벌 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선구매 할 계획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범정부적 역량을 동원해 안전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백신의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국산 백신 개발도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