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관련 의약품 등의 이상사례 또는 환자안전사고 보고 안내 / 제공= 대한약사회

코로나19가 재확산 되면서 치료와 예방이 가능한 약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지만,  현재까지 뚜렷한 약재는 나오지 않았다.

게다가 코로나19 관련 방역을 위한 의약외품에 대한 품질에 대한 불만도 높아지고 있으며, 가짜 뉴스등을 통해 의약품 오남용 사례도 보고되고 있다.

이에 대한약사회는 의약품 등의 이상사례 및 환자안전사고사례를 공유해 적극적인 환자 안전을 도모할 방침이다.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본부장 이모세)는 회원 약국에 코로나19 관련 의약품 등의 이상사례 및 환자안전사고사례를 적극적 보고를 당부하고 나섰다.

대한약사회는 이는 코로나19 치료에 허가받은 의약품이 없는 불안상황에서 이번 사례 수집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추가적인 피해를 방지하고, 약국의 역활도 동시에 강화하겠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사례보고는 ▲가짜 뉴스에 의한 의약품 오남용 사례 ▲마스크, 손소독제 등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사용한 의약외품의 품질의심 사례 ▲확진자 퇴원(또는 퇴소) 이후 약국에 방문하였을 때 약물이상반응을 호소하는 사례를 포함하여 ▲의료기관에 방문하지 않아 정기처방 의약품을 제 때 복용하지 못해 나타난 사례 등의 환자안전사고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번 사례 수집에 대한 내용은 대하약사회 환자안전약물관리 홈페이지(www.safepharm.or.kr)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추가로 ▲코로나19 대응 약국 가이드 ▲환자안전사고 보고 방법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이모세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장은 “최근 수도권의 2단계 사회적 거리 두기 방역수칙이 보다 강화된 가운데, 약국방역 뿐만 아니라 약국 내 환자안전을 위한 예방활동이 필요한 시기”라며 “어린이가 엘리베이터에 비치된 손소독제를 사용하다 눈에 화상을 입었다는 보도도 있었던 만큼 약국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발생할 수도 있어 보다 적극적인 환자안전을 위한 예방활동을 위해서라도 사례 수집을 통한 회원들간의 정보 공유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회원 약국에 당부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