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제조 과정에서 크기가 작은 약제는 조제과정에서 분절이나 포장과정에서 버려지는 등, 조제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환자의 입장에서는 복용시 분실 위험도 높다.

이에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는 복용시 분실 위험이 높고, 크기가 작아 조제시 현장에서 불만이 많은 3개社 5가지 약제에 대해 개선 요구를 했다고 밝혔다.

대한 약사회가 개선을 요구한 품목은 제품은 정제의 단축·장축 길이가 5mm로 크기가 매우 작아 의약품 복용시 분실할 위험이 크고, 조제과정에서 크기가 작아 정제를 분절하거나 포장과정에서 버려지는 등 약국 현장에서의 불만이 높은 제품들로, JW중외제약의 시그마트정5mg, 일동제약의 아티반정0.5mg, 환인제약의 로라반정0.5mg과 쿠에타핀정12.5mg/25mg 등이다.

약사회는 그동안 현장에서 조제오류를 유발할 수 잇는 유사포장에 대한 문제를 지속적으로 정부와 함께 제약사에 요청해 왔으나 제약사들의 소즉적이고 비협조적인 자세로 개선된 사례가 미흡하다고 밝혔다.

권혁노 약국이사는 “다제약물을 복용하는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약 순응도를 높이고 조제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오류를 예방하기 위한 조제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며, “약국 현장에서 해당 의약품에 대한 불만과 함께 제형 개선요구가 많은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환자의 복약순응도 제고를 위해 잠재적 조제 오류를 일으키는 의약품 품목을 상시 모니터링하여 해당 제약업체에는 제형 및 포장개선을 요구하는 한편 정부당국과는 환자 안전을 위한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