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18년 의협 주최로 열린 바람직한 공공의료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지난 9월 2일 한 뉴스전문채널에서 "[단독] 서울대 의대 교수들, 박근혜 정부 때는 "공공의대 연간 7백 명 운용" 제안"이라는 이름으로, 지난 박근혜 정부에서 의료진을 얼마나 늘릴지 서울대 의대 교수들에게 연구를 맡겼고, 당시 연간 7백 명 규모의 공공 의대를 운용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모은 적이 있으며, 서울대 의대 교수들이 정권에 따라 정반대의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보도를 했다.

이에 서울대학교 병원 교수 비상대책위원회와 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회가 강력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서울대병원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해당 기사가 일부 여당 의원들의 부적절한 정보를 검증없이 자극적인 제목과 함께 불순한 목적으로 보도했다며, 매우 유감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언론에서 인용한 보고서는 당시 복지부에 공공의료 개선을 위한 의대신설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발주한 연구용역 보고서로, 의과대학의 전체 교수가 아닌 단지 4명의 교수가 개인 자격으로 참여했는데도 용역보고서의 결론을 서울대 의대 전체교수가 자발적 참여해 공공의대 신설에 동의한 것처럼 왜곡 보도 했다고 비난했다.

게다가 그당시 보고서에 대한 추가적인 공청회 자리에서 공공의대설립이 공공의료 활성화대안으로 역부족으로 결론 났음에도 불구하고 이 보고서를 지금 시기에 언급하는 것도 대단히 부적절한 행위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젊은의사 비대위는 이번 보도를 한 Y사와 해당 기자의 실명을 거론하며 허위보도라고 지적하고 기사에서 인용한 보고서의 목적을 곡해해 작성한 보도이기 때문에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보고서의 목적 곡해 ▲참여 연구진이 서울대의대 교수를 대표하지 못함 ▲연간 700명의 공공의대 학생 선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지 않았음 ▲2천명이라는 수치는 의료 취약지역의 미충족 의사인력 존재에 대한 문제 제기일 뿐 의사 증원의 필요성에 대한 추산이 아니기 때문에 기사가 왜곡됐다고 지적했다.

또 기사의 근거가 된 보고서는 공공의대 설립의 효과성이 아니라 공공의대가 설립 됐을 때 효율적인 운영 방안에 대한 연구 보고서이기 때문에 "서울대 의대 교수들이 의대 신설을 통해 공공의료 인력을 확충해야 한다고 주장 했다"는 보도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덧붙였다.

 서울대 의대에서 해당 연구보고에 참여한 교수는 전체 연구진 11명 중 4명으로, 그 중 3명은 의료관리학, 의학교육학, 보건학 전공 비임상 교수로서 따라서 병원에서 진료하거나 수술, 시술 등을 하는 임상의사가 아니기 때문에 "현재 공공의대 설립을 반대하는 서울대 의대 교수들이 박근혜 정부 당시에는 모두 추진을 원했다"라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또한 보고서 결론부분에 “의사 인력의 공급 과잉 혹은 부족은 통계 자료에 따라 상이한 결과가 예측되므로 논란의 소지가 있다” 라고 언급되어 있고, “의사인력이 부족한지에 대한 평가는 엇갈리지만 불균등한 분포 문제는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이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정책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라고 씌여 있어 의사 증원을 제안했다는 기사의 내용은 왜곡됐다고 주장했다.

 이번 기사와 관련해 서울대병원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서울대병원 교수들을 정권에 따라 입장을 바꾸는 파렴치한 집단으로 매도한 것에 대해서 매우 깊은 유감을 밝히며 특정한 목적을 가진 왜곡된 정보를 사실 확인 없이 보도해 국민을 호도하는 처사는 현 사태 해결에 걸림돌이 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