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종이가 필요 없는 전자 처방전 보급에 착수한다.

온라인화로 분실을 방지할 수 있고, 효율적 복약지도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감염증 대책으로서도 기대되고 있다. 마이넘버카드(일본판 주민등록증)를 활용한 시스템과 연동시켜 2023년 전에 본격 운용할 계획이다.

전자 처방전은 처방전을 페이퍼 레스화한 것으로, 의사가 전용 서버에 등록한 처방전 정보를 약사가 열람하고 조제 및 복약지도를 하는 시스템이다.

인쇄비용을 절감하고, 타인에 의한 처방전 사용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여러 의료기관의 정보가 축적되기 때문에 의사와 약사가 부작용을 피하는 약 조합을 선택하거나 같은 약의 중복 처방을 피할 수도 있다.
 
후생노동성에 따르면 전자 처방전은 2016년 3월에 허용됐지만, 이제까지 이용된 예는 없었다.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데이터를 집약하는 전용 서버의 설치·운영비용이다.

전자처방전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이 진찰할 때마다 약사가 열람할 수 있도록 환자의 ID를 기재한 ‘교환증’을 발행해야 하므로 “(번거로움이) 현행 처방전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비판도 있다.

 

▲ 건강보험피보험자증(위)과 마이넘버카드(아래)


이러한 과제를 해소하기 위해 일본 정부는 마이넘버카드를 건강보험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내년 3월에 운용을 시작하는 시스템을 활용할 방침이다.

이 시스템은 마이넘버카드와 건강보험증의 기호 번호로 본인 확인과 공적의료보험 자격 확인을 할 수 있다.

일본 정부는 시스템용 카드 리더 단말기를 일본 전국의 거의 모든 병원과 의원, 약국에 설치하도록 하기 위해 단말기 무료 배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기반으로 활용하면 전자 처방전 전용 서버 설치 부담을 대폭 경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본인 확인을 온라인상에서 할 수 있기 때문에 ID 발행도 필요 없게 된다.

환자는 마이넘버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약국을 방문할 필요 없이 온라인에서 약사로부터 복약지도를 받고, 배송으로 약을 받을 수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대에 따라 진료 및 약 구매에서도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후생노동성은 전자 처방전의 니즈가 앞으로 더욱 높아진다고 전망하고, “의료기관과 약국뿐 아니라 환자도 장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기에 정비해 가겠다”고 말하고 있다.

*출처: 요미우리신문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