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우려했던 14일 의료계의 전면 파업이 기정사실화 되고 말았다. 정부가 대한의사협회에 최후 통첩일로 지정한 12일 정오까지 의협에 요구안에 대해 아무런 답을 주지 못했고, 14일 의료공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대한의사협회가 지난 8월 1일 14일 전면 파업의사를 밝히고 12일 정오까지 정부의 책임있는 조치를 요구했다.

정부는 이에 대해 대화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의료계가 반대하고 있는 정책을 원안대로 진행하겠다는 뜻을 지속적으로 밝혀왔다. 마지막까지 그동안 정책을 추진하면서 대화가 부족했다고 인정하고 협의체를 추진을 제의해 왔지만, 최후 통첩일인 1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통해 김강립 차관은 의료계가 '4대악'이라 칭하고 있는 의료정책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의료계는 사실상 6일 박능후 장관이 밝힌 기존 정책 고수 입장에서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고 평가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결국, 정부는 12일 정오까지 의료계가 기다리는 답을 주지 못했다. 정부는 의료계와 대화하겠다면서도 전혀 물러서지 않으며, 의료계가 납득할만한 뚜렷한 안을 제시하지 못한채, 의협이 제시한 시일을 넘기고 만 것이다. 이에 12일 대한의사협회는 전면파업을 기정사실화 하고 14일 파업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앞서 대한의사협회는 각급 의료 단체들에게 파업과 단체행동에 참여를 독려했다. 11일 전국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요양병원의 장들에게 공문을 보내 소속 의사들이 14일 전국의사 총파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는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요양병원에 분만, 응급, 투석, 입원환자 및 중환자 담당의 필수인력을 제외한 모든 교수 및 전임의, 전문의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외래진료 및 수술 및 시술, 검사 등의 일정을 조정하는 등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요청한 상태다.

또한 회원들에게 "의사는 공공재다"라는 정부, 지켜만 보시겠습니까? 라는 이름의 문자를 발송하고 포스터를 송부하는 등 이번 파업 참여를 독려하고 나섰다.

지난 7일에는 1만6천 전공의의 모임인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정부의 정책 철회를 요구하며 지난 7일 집단행동을 실시한 바 있고, 현재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생들의 모임인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는 7일부터 14일까지 강의와 실습을 거부하고 있다. 이들 역시 이번 14일 총파업에 함께 할 뜻을 밝힌 상태다. 그들 뿐만 아니라 이번 파업에는 지난 전공의들의 파업시 의료 공백을 메웠던 전임의(임상강사, 펠로우)들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11일에는 의료계 26개 전문학회로 구성된 의료계 협의체가 이번 파업에 동참하겠다는 결의를 밝혀와 의사들의 전면 파업이 예고되고 있다. 따라서 사실상 14일은 의료 공백을 막을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14일 전면 파업과 더불어 ‘의대입학 정원 증원 무엇을 위한 것인가?’ 토론회를 개최하고, 오후에는 서울 부산, 광주·전남, 대구·경북, 대전 등 5개 지역에서 정부의  4대악 의료정책(▲한방첩약 급여화 ▲의대정원 증원 ▲공공의대 신설 ▲원격의료 추진) 중단을 촉구하기 위한 궐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