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유황의 기능

한국의약통신 443호, 경기도 구리시 소미약국 최해륭 약사 최해륭 학술위원l승인2020.08.11 06:00:19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골관절 및 피부 건강
염증 완화와 면역 기능에 도움

예전부터 우리 조상들은 유황을 건강을 돕고 질병을 치유하는데 활용하여 왔습니다.

비록 민간처방이기는 하지만 인산 김일훈의 난치병 처방에는 많은 경우 유황오리가 들어갑니다.

유황은 독성이 커서 법제를 하여야 하는데 오리에게 먹여서 그 독성을 사람에게 유익하게 바꾸었던 것이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대체 의학에서 MSM은 다음과 같은 조건에 대한 자연 요법으로 권장됩니다.

알츠하이머병, 알레르기, 천식, 만성 피로 증후군, 만성 통증, 변비, 당뇨병, 게실증, 치질,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편두통, 골관절염, 골다공증, 월경전 증후군, 류마티스 관절염, 경피증, 건초염

 

(1) 경피증

내부 장기 및 피부에 콜라겐이 과잉 증식하여 섬유화 현상이 일어나는 것으로 MSM의 순환작용 및  콜라겐 생성 조절 작용에 의한 효과를 노리는 것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2) 건초염

건이란 근육과 뼈를 연결해 주는 결합조직이고, 이 건을 둘러싸고 있는 것은 건초라 하는데 근육을 움직일 때마다 건이 건초 안을 움직이게 됩니다.

또한 자연스런 움직임을 위해 활액이라는 액이 활액낭에 들어 있는데,
이로 인해 평소에는 자연스럽게 근육이 움직이지만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면 여기에도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건초 또는 활액막 내부에 염증이 생긴 것을 건초염이라 합니다.
다시 말하면, 건초염이란 힘줄을 싸고 있는 <활액막> 자체 또는 <활액막 내부 공간>이 염증성 변화로 충혈되고 부종이 발생하며, 염증 세포가 침윤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건초염은 우리 몸 어떤 곳에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손목, 어깨, 무릎, 발꿈치 후면, 손가락 등에 많이 발생하고,
그 중에서도 손목의 발병률이 높은 편입니다.

또 출산을 경험한 지 얼마 안 된 산모, 수공예 작업자, 피아니스트 등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많이 보입니다.


(3)게실염

그림의 diverculosis는 게실이고 diverculitis는 게실염입니다.

식도, 위, 소장, 대장의 약해진 장벽이 늘어나 생기는 꽈리 모양의 주머니를 게실이라고 하고 게실이 천공되거나 변과 같은 오염 물질이 들어가 염증이 생기는 것을 게실염이라고 하는데 MSM은 여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일련의 예들을 볼 때 MSM은 순환시켜서 배설을 하고 과 증식하는 것을 억제하는 물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 외에 MSM을 TMJ(Temporomandibular joint dysfunction) 증후군에도 쓰는데( Brantingham JW, Globe G, Cassa T, et al. A single-group pre-test post-test design using full kinetic chain manipulative therapy with rehabilitation in the treatment of 18 patients with hip osteoarthritis. J Manipulative Physiol Ther. July/August 2010;33(6):445-457.),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 설페이트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또한 MSM은 체중 감소를 촉진하고 순환을 촉진하며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기분을 좋게 하며 스포츠 운동능력을 향상시키고 암 종의 생성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유황에는 광물성, 동물성, 식물성 유황이 있는데 광물성이 성냥 등에 쓰이는 것이며, 동물성 유황은 이담 및 쓸개와 관련된 녹용, 우황, 웅담, 사향 등과 계란노른자, 소, 닭고기에서 나온 것을 말하고 식물성 유황은 소나무, 산삼, 인삼, 쑥, 칡 등에서 유래한 것을 말합니다.

그 외 식물성 유황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것으로 마늘, 대파, 양파, 십자화과 채소(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브뤼셀 콩나물, 양배추), 샐러리, 아스파라거스, 회향, 아몬드, 호두, 캐슈너트, 해바라기 씨, 참깨, 등이 있습니다.

신체 황 공급량의 거의 절반이 피부, 근육 및 뼈, 그리고 손발톱, 머리카락에서 발견되며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심낭에 가장 많이 있습니다.

 

MSM의 기본적인 기능으로

▲ MSM의 기본적인 기능

이 있지만, 가장 유명한 기능은 바로 관절에 좋다는 것입니다.

주름, 처진 피부, 느슨한 근육, 관절 통증에 도움이 되고 이 때, 위장관 기능을 돕는 물질을 같이 섭취하면 아연 등의 미네랄과 함께, MSM을 대장벽에서 흡수가 잘되게 도와주리라 생각합니다.

MSM 12주 투여후 골관절염 통증 완화 및 기능 향상이 일어나며 + 글루코사민 투여시 더욱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있습니다.

▲ 관절 통증 감소 관절 불편감 감소/ 그림 출처 : osteoarthritis and cartilage(2006)

MSM은 항산화제 기능을 합니다. 글루타치온 및 SAMe, NAC, 비타민 B1, 비타민 B7의 기능에 관여하며 빠른 숙취 해소, 해독작용을 합니다.

또, 항알러지(염증성 사이토카인, 프로스타글란딘 방출 억제) 작용으로 2,600mg의 MSM을 30일간 투여 시 가려움증, 숨 가쁨, 재채기 및 기침이 완화되었다고 합니다.

<근육생성>
운동전 MSM 3그램 복용 시 운동으로 인한 면역 저하 및 염증성 사이토카인 방출을 억제하고 산화스트레스를 방지한다고 하며 운동 후의 자연적인 근육 회복을 촉진하여 체중 (kg) 당 50mg의 MSM 분말을 10 일 동안 섭취 하면 운동으로 유발된 근육 손상을 줄이고 14km 달리기 후에도 체애 항산화력을 증가시켜 회복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뼈건강>(뼈를 단단하게, 연골을 부드럽게)
MSM의 보충은 족저근막염, 관절염에 도움이 되고 관절의 뻣뻣함 및 부기를 줄이며 글루코사민 설페이트, 콘드로이틴 설페이트 및 보스 웰릭 산과 같은 관절염 치료에 사용되는 다른 보충제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
MSM은 피부의 조직과 조직을 결집(S-S)시키는 접착제로서 케라틴, 콜라겐 생산을 돕고, 피부탄력성 유지, 건강한 모발과 손톱에 필수적인 단백질 생성을 촉진하며
여드름, 건선, 피부염에 도움이 되고, 피부미백과 관련해서 기미, 검버섯과 홍조, 상처치유에도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과학저널(2008년)에 따르면 MSM + 밀크 시슬이 피부가려움 및 발적, 주사비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음호에 이어서 하겠습니다.

 

최해륭 학술위원  pharmacy@binews.co.kr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해륭 학술위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신문사소개인터넷신문윤리강령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주)비즈엠디  |  제호 : 한국의약통신  |  서울시 서초구 동광로 10길2 (방배4동 823-2) 덕원빌딩 3층  |  대표전화 : 02-3481-6801  |  팩스 : 02-3481-6805
등록번호 : 서울 아04261  |  등록일 : 2016년 12월 8일(설립일 : 2001년 12월 19일)   |  발행일 : 2015.02.05  |  발행인·편집인 : 정동명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정원용
Copyright © 2020 한국의약통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