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 AI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수술 솔루션 제공 전문 기업인 애니메디솔루션은 지난 7월 중순 환자 맞춤형 '유방암 부분 절제 수술 가이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의료기기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유방암은 전 세계적으로 발병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질환이며, 국가 암정보 센터 통계에 따르면 여성에게 발생하는 모든 암 중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최대한 유방실질을 보존하기 위해 암을 진단하고 치료방향을 결정하여 안전한 수술 적용을 하는 등 정밀 의료의 필요성이 전 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다.

 

애니메디솔루션이 원천기술을 보유한 '유방암 부분 절제 수술 가이드'는 선행 항암치료 전/후의 환자 진단 의료 영상(MRI 및 CT)을 3D로 분석하고, 수립된 종양 제거 수술 계획을 3D 프린팅으로 제작하여, 환자 맞춤형으로 수술장에 적용됨에 따라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암 절제가 가능하도록 개발된 미래형 신의료기술이다.

 

이 기술은 이미 국내에서 산업통상자원부의  3D 프린팅 의료기기 산업 기술 실증사업 일환으로 애니메디솔루션이 주관하여 서울아산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연세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과 다기관/무작위 임상시험을 진행하여 그 유효성을 검증하고 있으며, 그간 개발 기술과 기 적용된 임상사례를 근간으로 미 FDA의 의료기기 인정을 취득하게 되었다.

 

애니메디솔루션 김국배 대표는 '항암치료 후 영상으로 보이지 않는 잔여 종양  의심 영역까지 수술장에 정보를 전달하는 수술 가이드로 재발률을 줄이고, 정상조직을 더 넓게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며, 이 기술을 통해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유방암 수술 분야에 혁신 원천 기술을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형성하게 되는 계기가 마련 되었다”라고 FDA 인증 취득 소감을 밝혔다.

 

애니메디솔루션은 3D 프린팅, AI, VR/AR등 ICT 첨단 융복합 기술을 기반으로  유방암 수술 가이드 외에 선천성 심장질환 시뮬레이터 및 피부암 수술 가이드, 대동맥 재건 수술 가이드, 금속 두개골 보형물 등 질환별로 다양한 맞춤형 의료 기술을 임상에 적용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3D 프린팅 기반 맞춤형 실리콘 코 보형물을 출시함으로써 질환 분야와 미용/성형 분야에 이르기까지 수술적 치료에 필요한 최적의 맞춤형 수술 솔루션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혁신 의료기술 중심 기업으로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